에어컨 전기세(전기료) 절약 방법 5가지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정부에서는 에어컨 정적 온도를 26도로 맞추라고 캠페인을 하고 있지만 사실 한여름, 열대야일 때는 숨쉬기도 어려운 상황이 되는데요. 이 때 에어컨을 24시간 풀가동하면 전기료 폭탄을 맞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에어컨 전기세(전기료) 절약 방법 5가지

    가장 첫번째로 중요한 건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1등급에 가까운 에어컨이 좋겠죠? 하지만 집마다 에어컨을 사는 시기가 다르고 에어컨 실외기 종류에 따라서 가동하는 방법도 다르기 때문에 너무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을 믿어서는 안되는데요. 

     

    1.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을 먼저 체크하는 방법은 가전제품에 붙어있는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스티커 하단에 적용기준시행일을 확인해보면 됩니다. KEPCO,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로 방문해서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을 혜택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해세요.

     

    2. 에어컨 풍량 조절

    에어컨을 처음 작동을 할 때 풍량도 중요합니다. 처음 에어컨을 켤 때 돈을 아끼자고 온도를 26도로 맞춰서 작동을 하게 되면 내부온도가 서서히 올라가기 때문에 오히려 실외기 작동시간이 길어져서 전기세가 많이 나옵니다.

     

    때문에 반대로 처음부터 풍량은 최대, 온도는 18도로 낮춰서 빠른 시간 내에 내부 온도를 낮춰주는 게 포인트입니다. 신형 에어컨을 보면 파워냉방, 쿨파워, 롱파워 같은 집 내부 온도를 순식간에 낮출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3. 에어컨 전원 유지하기

    에어컨을 사용할 때 구형 에어컨은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껐다가 켰다가 했을 겁니다. 그러나 요즘 신형 에어컨은 인버터 에어컨으로 끄고 켜는 것을 반복하면 오히려 요금이 더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인버터 에어컨의 경우 내부 온도를 낮추기 위해서 실외기가 작동하게 되는데 내부 온도로 높을 수록 온도를 낮추기 위해 작동하는 시간과 에너지가 더 많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4. 제습 기능은 쓰지말자

    제습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는 유튜브나 블로그가 많은데요. 사실 제습기능을 사용하면 절약된다는 말은 모든 상황이 갖춰졌을 때만 맞는 말입니다. 실내 온도가 덥고 실외(외부) 온도가 낮은 상황이라면 제습 기능은 전력 소모를 감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한여름에 외부 온도가 더 낮은 경우가 흔하지는 않죠. 봄이나 가을에 비가 많이 내려 내부 온도가 더 높은데 습한 경우에는 제습기능을 사용하면 좋지만 여름에는 절대로 사용하면 안되는 기능입니다.

     

    여름에 습한데 어떻게 해요? 냉방을 이용하면 습도도 자연스럽게 낮아지기 때문에 제습기능이 필요없습니다. 에어컨의 제습기능은 여름에 쓰라고 있는게 아닙니다.

     

    참고로 에어컨에 있는 제습기능은 에어컨 내부를 습하게 만들고 물기가 생기게 만드는데 이는 에어컨 내부에 곰팡이를 만드는 행동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제습 기능은 없다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차라리 비용이 들더라도 제습기를 구매하시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4-1. 에어컨은 송풍 유지 후 종료

    에어컨을 이용하고 외출을 하거나 저녁에 온도가 낮아져서 꺼도 될 때는 송품 모드로 돌려주다가 종료하는 게 중요합니다. 보통 자동습기제거 모드가 진행되는데 모드를 이용한다고 해도 사실 제대로 습기가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송풍으로 내부를 잘 말려주고 끄는 게 좋습니다.

    5. 바람 세기

    에어컨을 이용하는 많은 분들이 가장 흔하게 착가하는 부분 중 하나는 바람세기입니다. 바람 세기가 강하면 전기세가 훨씬 더 많이 나올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사실 바람세기의 경우 선풍기를 이용하는 것 만큼이나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오히려 강풍으로 틀어서 실내 온도를 더 잘 유지하는게 전기료를 아끼는 방법입니다.

     

     

     

     

    댓글(0)

    HOME

    Today 580

    Total 7,192,6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