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전기세(전기료) 절약 방법 7가지

    반응형

    에어컨 전기세(전기료) 절약 방법 7가지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정부에서는 에어컨 정적 온도를 26도로 맞추라고 캠페인을 하고 있지만 사실 한여름, 열대야일 때는 숨쉬기도 어려운 상황이 되는데요. 이 때 에어컨을 24시간 풀가동하면 전기료 폭탄을 맞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에어컨 전기세(전기료) 절약 방법 7가지

    가장 첫번째로 중요한 건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1등급에 가까운 에어컨이 좋겠죠? 하지만 집마다 에어컨을 사는 시기가 다르고 에어컨 실외기 종류에 따라서 가동하는 방법도 다르기 때문에 너무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을 믿어서는 안되는데요. 

     

     

    1.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을 먼저 체크하는 방법은 가전제품에 붙어있는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스티커 하단에 적용기준시행일을 확인해보면 됩니다. KEPCO,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로 방문해서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을 혜택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해세요.

     

     

    2. 에어컨 풍량 조절

    에어컨을 처음 작동을 할 때 풍량도 중요합니다. 처음 에어컨을 켤 때 돈을 아끼자고 온도를 26도로 맞춰서 작동을 하게 되면 내부온도가 서서히 올라가기 때문에 오히려 실외기 작동시간이 길어져서 전기세가 많이 나옵니다.

     

    때문에 반대로 처음부터 풍량은 최대, 온도는 18도로 낮춰서 빠른 시간 내에 내부 온도를 낮춰주는 게 포인트입니다. 신형 에어컨을 보면 파워냉방, 쿨파워, 롱파워 같은 집 내부 온도를 순식간에 낮출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3. 에어컨 전원 유지하기

    에어컨을 사용할 때 구형 에어컨은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껐다가 켰다가 했을 겁니다. 그러나 요즘 신형 에어컨은 인버터 에어컨으로 끄고 켜는 것을 반복하면 오히려 요금이 더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인버터 에어컨의 경우 내부 온도를 낮추기 위해서 실외기가 작동하게 되는데 내부 온도로 높을 수록 온도를 낮추기 위해 작동하는 시간과 에너지가 더 많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4. 제습 기능은 쓰지말자

    제습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는 유튜브나 블로그가 많은데요. 사실 제습기능을 사용하면 절약된다는 말은 모든 상황이 갖춰졌을 때만 맞는 말입니다. 실내 온도가 덥고 실외(외부) 온도가 낮은 상황이라면 제습 기능은 전력 소모를 감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한여름에 외부 온도가 더 낮은 경우가 흔하지는 않죠. 봄이나 가을에 비가 많이 내려 내부 온도가 더 높은데 습한 경우에는 제습기능을 사용하면 좋지만 여름에는 절대로 사용하면 안되는 기능입니다.

     

    여름에 습한데 어떻게 해요? 냉방을 이용하면 습도도 자연스럽게 낮아지기 때문에 제습기능이 필요없습니다. 에어컨의 제습기능은 여름에 쓰라고 있는게 아닙니다.

     

    ℹ️ 참고로 에어컨에 있는 제습기능은 에어컨 내부를 습하게 만들고 물기가 생기게 만드는데 이는 에어컨 내부에 곰팡이를 만드는 행동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제습 기능은 없다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차라리 비용이 들더라도 제습기를 구매하시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단기적으로 보면 비싸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오히려 이익입니다.)

     

     

    4-1. 에어컨은 송풍 유지 후 종료

    에어컨을 이용하고 외출을 하거나 저녁에 온도가 낮아져서 꺼도 될 때는 송품 모드로 돌려주다가 종료하는 게 중요합니다. 보통 자동습기제거 모드가 진행되는데 모드를 이용한다고 해도 사실 제대로 습기가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송풍으로 내부를 잘 말려주고 끄는 게 좋습니다.

     

     

    5. 바람 세기

    에어컨을 이용하는 많은 분들이 가장 흔하게 착가하는 부분 중 하나는 바람세기입니다. 바람 세기가 강하면 전기세가 훨씬 더 많이 나올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사실 바람세기의 경우 선풍기를 이용하는 것 만큼이나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오히려 강풍으로 틀어서 실내 온도를 더 잘 유지하는게 전기료를 아끼는 방법입니다.

     

     

    5-1. 선풍기 함께 사용하기

    에어컨을 사용할 때 반드시 선풍기와 같이 쓰면 좋아요. 그렇게하면 시원한 공기가 실내에 더 잘 순화되기 때문에 더 시원하고 쾌적하게 지낼수 있어요. 에어컨을 쓴다고 선풍기를 켜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에어컨은 선풍기보다 약 40~50배 정도 전기소모가 많다는 거 아시나요?

     

    그래서 에어컨을 켤 때는 적정온도를 26도로 맞춰놓고 바람세기를 세게해놓고 더 넓은 공간까지 선풍기를 통해서 보내게 된다면 전체적으로 쾌적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어요.

     

     

    6. 필터 및 실외기 청소

    이 부분을 놓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에어컨 필터와 실외기를 이물질과 먼지로부터 주기적으로 청소해 관리해주는 게 좋습니다. 에어컨 필터 같은 경우 먼지만 제거해줘도 에너지를 훨씬 더 아낄 수 있는데요. 그렇게 되면 전기요금도 확실히 절약할 수 있어요.

     

    실외기도 주변에 물건을 놓거나 공기 배출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있다면 제거해주세요. 실외기는 그늘진 곳에 설치하게 되면 에너지를 줄일 수 있는데요. 만약 그런 공간이 확보가 안된다면 은박 돗자리로 차광막을 설치하는 것도 에어컨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니 기억하세요.

     

     

    ⭐ 한전 에너지캐시백 신청 (필수)

    에어컨 전기세(전기요금) 절약 방법을 모두 확인하고 실천하셨나요? 그렇다면 한전 에너지캐시백 신청을 하세요. 1kWh 당 최대 100원 환급 받을 수 있는데요. 지난달보다 이번 달에 기본 3% 이상 절약을 했다면 환급 대상이 됩니다. 직접 전기요금도 아끼고 캐시백까지 받는다면 폭탄요금도 피해갈 수 있어요. 

    (⭐필수) 한전 전기요금 에너지캐시백 신청

     

     

     

    온열질환 증상 참고하세요

    전기요금을 아끼려고 무리하지는 마세요. 요금 폭탄을 맞더라도 무더위를 보낼 때 온열질환을 주의해야하는데요. 영유아, 어린자녀, 임산부, 고령자, 노약자가 집에 있다면 차라리 시원한게 좋아요. 청년이라도 온열질환을 앓게 되면 고생하게 되는데요. 너무 덥지도 너무 춥지도 않게 유지하는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온열질환증상, 열사병과 일사병을 알아보자

     

     

    /

     

     

    돈 버는 경제 뉴스, 청년정책, 직장인 꿀팁, 서민 생활정보는 네이버, 구글에서 '원뉴스'를 검색해 주세요.

     

    제보 및 문의 : onews.kr@gmail.com

    원뉴스 구독하기👍

     

     

     

    당신만 놓치고 있는 돈 버는 금융 정보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받는 방법

    정부지원 서민대출 2,000만 원

    무직자 소액대출 할 때 '이것' 하면 안된다.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