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크롤링 오류는 뭐가 문제일까?

    반응형

    티스토리 크롤링의 근본적인 오류는 무엇일까요? 티스토리가 운영할 수 있는 블로그 수는 한계가 있을 겁니다. 아무리 다음, 카카오톡이 가지고 있는 서버라고 하지만 큰 힘을 싫어주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됩니다.다. 이유는 당연히 티스토리가 본인들에게 수익을 가져다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 크롤링 통계

    제가 현재 글을 쓰고 있는 원뉴스 블로그를 크롤링을 어떻게 했는지 볼 수 있는 크롤링 통계입니다. 지난주에 호스트 문제가 있었음은 22년 7월부터 끊임없이 나오고 있습니다. 왜 22년 7월부터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걸까요? 최근 우리는 티스토리 서버가 혼란에 빠진 원인을 다양하게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크롤링 오류 원인

    크롤링 오류는 호스트 서버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나타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블로그 생성 후 버리기를 반복하는 악성블로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이런 악성블로그를 다음 노출에서 제외하는거지 삭제를 하거나 구글 노출까지는 관여할 수 없습니다. 삭제는 안되지만 버려진 악성블로그가 수천개가 쌓여가고 있을텐데 서버용량이 감당이 안될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렇다고 다음카카오에서 티스토리를 하는 돈도 안되는 블로거들을 위해서 서버 증가를 시도할까요?

     

    또 다음에서 누락된 티스토리는 다른 곳에서 외부유입을 시도하는데 트래픽이 다음유입보다 엄청납니다. 대한민국 검색비율을 보면 네이버가 50~60%, 구글이 20~30%, 다음은 3~6% 정도 사용을 하기 떄문에 딱 그 정도 서버만 유지할텐데 페이스북 페이지, 카카오뷰, 유튜브, 네이버블로그, 네이버카페에서 들어오는 외부유입 트래픽을 감당할 서버를 가지고 있지 않은 상황일 겁니다.

     

    크롤링 오류 원인 4가지

    1. 무차별적인 블로그 생성
      • 대량 복붙 프로그램 어뷰징
      • 블로그 생성 프로그램 어뷰징
    2. 페이스북 페이지 유입 트래픽 증가
    3. 카카오뷰 유입 트래픽 증가
    4. 다음블로그 티스토리 합병

    위에서 보여드린 크롤링통계에서 크롤링 요청 실패를 95%를 넘은 날도 있었습니다. 이 말은 티스토리 블로그 전체에서 5% 정도만 긁어갔다는 뜻으로 해석해볼 수 있는데요. 서버오류는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없지만 실패율 95%일 때 성공율 5%에 들어가는 블로그가 된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크롤링 오류 해결책

    근본적인건 계속 말하지만 티스토리가 서버 증가를 시도하냐는 것이며, 우리가 할 수 있는건 크롤링 잘되는 블로그를 운영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1. 티스토리 주소보다는 개인도메인

    다 똑같은 tistory.com 주소가 아닌 onews.kr 같은 개인도메인으로 보다 더 눈에 튈 수 밖에 없습니다. 당연히 수 많은 티스토리 블로그보다 개인도메인이 더 잘 보이겠죠. 하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건 이겁니다.

     

    1-1. 티스토리는 문자보다는 숫자

    그러나 문자를 잘 쓰다가 숫자로 바꾸지는 마세요.

     

    2. rss 등록은 사실 필요없고 sitemap.xml 등록이 중요

    RSS가 필요없는 이유는 내 글을 사람들이 쉽게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도, 그러니깐 특정 매체가 있을 때 rss를 통해서 내 글을 퍼가기 편하게 만들어놓은 수단정도로 보면 됩니다. 사람들이 직접 편하게 퍼가라고 만들어 놓은거라 로봇이 퍼가는게 아닌 사실상 로봇이 우리한테 알아서 퍼가라고 만들어진거죠. 

     

    SITEMAP은 내 글의 수집을 극대화 해서 노출이 될되게 지도를 만들어서 공개하는 거라고 보면 됩니다. 로봇이 블로그로 들어와서 지도를 보고 글을 찾아서 가져가는 거죠. 사이트맵을 등록할 때도 카테고리가 확실하게 나눠지고 정확하며, 콘텐츠(글 주제)도 전문성을 띄는게 더 유리합니다.

     

    3. 내 블로그 글이 많이 공유 되야한다.

    사이트맵을 잘 긁어가도록 핑을 쏴주거나 구글에 이미 노출이 잘되고 있는 사이트에서 내 글을 많이 퍼가주면 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내 블로그는 지금 어디 시골에서 운영하는 식당이라고 가정해보면시골 특성 상 사람들이 그냥 지나쳐가는 곳이였는데 여기를 이영자가 방문했다가 간 뒤로 각종 미디어에 노출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다녀가고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글을 마치며

    더 중요한 크롤링 오류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은 코드를 수정하고 삽입하고 빼야하는 내용이며, 글로 서술하기 어려운 점이 있지만 힌트는 이 글과 애드센스 송출 관련 글을 함께 읽어보면 힌트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부디 정직하고 정말 제대로 된 포스팅을 하는 블로거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이였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한 점은 자유게시판에 남겨주시면 시간되는 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애센 광고 송출, 크롤링 오류 원인은...?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송출 문제와 크롤링 오류 원인을 찾기 위해서 제 티스토리를 다녀가셨는데요. 티스토리에서 해결해주길 기다리는 분들이 대부분이실 텐데 직접

    onews.kr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