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청년내일저축계좌 완벽 분석

    반응형

    2023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이 5월 1일부터 시작되는데요. 모든 청년들이 신청할 수 있는게 아닌 저소득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으로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와 중복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목돈을 마련하기 너무 좋은 제도입니다.

    반응형

    물론 청년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한정적이라는 점 때문에 다른 세대에게 불공평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청년이라면 누가 뭐라고 해도 꼭 받아야하는 혜택이라는 점 명심하세요.

     

    그럼 지금부터 청년내일저축계좌에 대해서 완벽하게 조건, 내용, 신청 방법까지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2023 청년내일저축계좌

    청년내일저축계좌는 일하는 중간계층 청년이 안정적으로 사회 생활에 안착할 수 있도록 목돈을 마련할 기회를 지원해 자립을 돕기 위해서 만들어진 청책인데요.

     

    본인은 3년 동안 매월 10만 원을 적립하면 정부에서 10~30만 원을 추가로 적립해줘서 만기 시 3년 동안 모은 금액, 이자(시중은행 금리)를 비과세로 받을 수 있는 복지 서비스에요.

     

     

    지원대상

    2023 청년내일저축계좌 지원대상 신청 조건은 이전과 약간 달라졌다고 하는데요. 연령, 소득기준, 가구소득, 가구재간 4가지를 모두 충족한 청년이 지원할 수 있게 개정되었다고 해요.

     

    신청을 하는 당시 만 19세부터 만 34세 청년까지 이용할 수 있는데요. 만약 본인이 기초생활수급자(수급자)이거나 차상위계층(차상위자),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에 해당된다면 만 15세부터 만 39세까지 허용된다고 합니다.

     

    청년 내일 저축 계좌를 신청을 하기 위한 필수 조건은 현재 근로활동을 하고 있어야 되는 건데요. 근로소득, 사업소득 상관없이 월 50만원 초과, 월 220만원 이하 소득이 발생해야 합니다.

    ℹ️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일 때는 현재 근로활동 중이면서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이 원 10만 원 이상 발생하기만 하면 된다고 하네요.

     

    가구소득은 소득인정액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가 되야하고, 가구재산은 대도시 3.5억원, 중소도시 2억원, 농어촌 1.7억원 이하까지 인정된다고 합니다.

     

    ℹ️ 기준 중위소득 100% 조건은 어떤건가요? : 간단히 설명하면 대한민국 국민을 100명이라고 가정할 때 소득이 가장 많은 사람부터 적은 사람 순으로 나열해 놓았을 때 50등, 중간인 사람을 '중위소득 100%'에 해당된다고 나타내고 있는 기준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기준 중위소득 100%는 어떤 사람인가?

     

     

    청년내일저축계좌 내용

    청년내일 저축계좌는 적금하고 비슷한 제도인데요. 매월 본인이 저축 납입자에 한해서 본인 저축액 10만 원 이상 대비해서 정부지원금을 정액 매칭하고 있는데요.

     

    만약 내가 10만 원을 입금하면 정부에서 최대 10만 원까지 3년 동안 추가 적립을 해주는거죠. 무려 금리 100%나 되는 적금 상품인데요. 여기서 중위소득 50% 초과, 100% 이하 소득자는 10만원 정액 매칭을 해주는데요.

     

    중위소득 50% 이하 소득자(수급자, 차상위계층)은 30만원 정액 매칭을 해주기 때문에 3년 동안 본인이 10만 원 씩 360만원을 모으면 1,080만 원을 추가로 적립해서 1,440만 원을 시중은행 금리와 더해서 받게 됩니다.

     

    3년동안 통장을 유지하면서 근로활동을 지속하고 교육이수 및 자금사용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는 조건을 지키면 적립금 전액을 받게 됩니다. 또 정책대상별 추가지원금 지금도 가능합니다.

    ℹ️ 정책대상별 추가지원금은 무엇인가요? : 정부에서 지원하는 지원금으로 근로소득공제금(생계급여 수급 청년), 탈수급장려금, 내일키움장려금, 내일키움수익금이 있어요. 보다 자세한 내용은 검색해보세요.

     

     

    신청 방법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을 빨리하고 싶다면 온라인 신청으로 할 수 없어요. 무조건 읍면동 주민센터 신청을 우선으로 온라인 신청은 23.5.15일부터 복지로 온라인 신청 홈페이지로 할 수 있습니다.

     

    읍면동 주민센터 신청 : '23.5.1.(월)~'23.5.26.(금)

    ※ 신청 시작 2주간(5.1~5.12) 출생일 기준 5부제를 적용합니다.

    요일/날짜 출생일 끝자리
    월요일(5월 1,8일) 1,6
    화요일(5월 2,9일) 2,7
    수요일(5월 3,10일) 3,8
    목요일(5월 4,11일) 4,9
    금요일(5월 12일) 5,0

    ※ 복지로 온라인 신청 : 23.5.15(월) 시작, 23.5.26(금) 마감

     

    유의할 사항은 청년내일저축계좌는 무조건 청년 본인명의 신청 및 개설된 계좌(통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신청 시 필요서류

    1. 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 제공 신청서
    2. 자산형성지원사업 참여(변경) 신청서
    3. 청년내일저축계좌 자가진단표
    4.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제공 동의서
    5. 금융정보 등 제공동의서
    6. 소득 및 재산신고서
    7. 가족관계증명서
    8. 신청자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9. 대리신청 시 위임장, 대리신청인과 신청자 신분을 확인 할 수 있는 서류

     

    FAQ.

    청년내일저축계좌랑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중복 가능한가요?

    가능해요. 청년내일저축계좌랑 중복이 되는 청년정책 상품은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모두 가능해요. 또 희망저축계좌에 가입된 가구원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단, 청년희망키움통장, 청년저축계좌 가입자는 이용할 수 없어요.

    청년내일저축계좌 공무원, 군인도 이용할 수 있나요?

    공무원이라도 조건만 된다면 신청해서 이용할 수 있어요. 군인이라도 가능한데 현역 직업 군인 신분일 때 가능하고 일반 병사는 불가능해요.

     

     


    돈 버는 경제 뉴스와 꿀팁, 정보는

    네이버에서 '원뉴스'를 검색해 주세요

    제보 및 문의 onews.kr@gmail.com

    세상의 하나뿐인 정직한 원뉴스

    https://onews.kr

     

    당신만 놓치고 있는 돈 버는 금융 정보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

    정부지원 서민대출 완벽 분석

    무직자 소액대출 가능한 쉬운 곳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