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부자 기준은 OOO억" 3040 신흥 부자 보고서

    반응형

    계속되는 금리인상과 고물가, 고환율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한민국 부자들은 현재도 진행중이며 앞으로 투자위험요인은 금리, 인플레이션, 부동산 규제라고 언급했습니다. 특히 이들 부자는 한국에서 총자산 100억 원 정도가 있어야 부자라고 생각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들의 자산은 부동산 및 금융을 6대 4 비율로 보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금융자산 10억 원을 막 지난 3040대들은 과거와 다르게 사업소득이나 부동산투자가 아닌 근로소득이나 부모님의 지원, 증여, 상속이 활용된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결국 부모님을 잘 만나야하는 걸까?"

    지금부터 10억 원 이상 부자가 된 사람들의 투자 비중, 앞으로 투자 계획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B금융그룹 한국부자보고서

    KB금융그룹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금융자산 10억원 이상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금리인상, 인플레이션, 부동산규제, 러-우 전쟁, 세금인상을 경제위험 요소라고 선택했습니다. 부자는 위험 요소를 예상하고 나름의 방식을 가지고 투자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최근 달러 초강세 기시에는 달러 매입을 계획했다고 합니다. 주식투자도 바닥(저가매수)을 기다리면서 관망하고 있으며 부동산 가격 하락에 대비한 부동산투자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부자의 기준은 100억 원 이상으로 총자산 50억 원 미만일때는 본인이 부자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자산 50억 이상을 가진 사람들은 50%가 부자라고 생각했고 100억 이상일 때부터는 75%가 부자라고 답했습니다.

     

     

    부자들의 전략

    이들은 단기 금융자산 운용과 현재 수준을 유지하는 전략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80% 이상이 예금, 적금과 주식을 제외하고 대부분 금융자산에 대해서 1년동안 투자금액을 유지한다고 합니다. 또 금리인상과 주식시장 침체를 대비해서 예적금 투자를 늘리겠다는 의견이 높았습니다.

     

    중장기적으로 투자할 항목에는 부동산이 가장 높았고 그 뒤로 실거주용 부동산, 빌딩 및 상가, 토지 순으로 부동산과 관련된 투자 계획이 대체적으로 높았습니다. 의외로 주식은 지난해와 다르게 투자를 하겠다는 사람이 대체적으로 낮았습니다.

     

    부자의 관심

    대한민국은 부동산 투자와 세무 상담, 경제동향정보수집, 국내 금융투자, 자산 포트폴리오 조정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지금처럼 경제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투자 수익률이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절세 및 세무상담에 대한 관심이 부동산 다음 관심사로 높아졌습니다. 

     

    3040 신흥부자

    부자보고서에는 위에 설명해드린 내용 외에도 금융자산 10억원이상을 보유한 3040을 신흥부자로 구분하고 있으며, 금융사잔 20억원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50대상은 전통부자로 비교했습니다. 2021년 기준으로 신흥부자는 78,000명이며 이들은 금융자산 10억 원 이상으 소유하고 있는 전체부자 중 약 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신흥부자의 종잣돈 32%는 사업소득이였으며 그 뒤는 부동산투자 26%, 상속 및 증여 20%로 상속과 증여 비중이 생각보다 높았습니다. 즉, 말로만 듣던 금수저는 15,600여 명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보통 이들은 평균 7억을 만들고 나서 자산 증식을 위해서 주식투자를 이용했습니다. 부동산투자, 예적금, 실거주부동산 순으로 투자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이들은 최근에는 자산관리 관심분야로 국내 금융 상품 투자부터 경제동향정보수집, 국내 부동산투자, 소비 및 지출관리, 자산 포트폴리오 조정을 하는 순으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10억원 이상 한국부자는 21년 말 기준 총 42만명으로 전체 인구 중 0.82% 정도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원뉴스 코멘트

    대한민국 10억 이상 부자가 0.82%(41,000,000명)인데 여기서 15,600명이 금수저다. 결국 보통 본인이 스스로 자수성가해서 돈을 번 사람들이 훨씬 더 많다는 이야기다. 부자이야기를 듣고 나서 무슨 생각이 드는가? 부럽다고 생각하지말고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을지, 금수저는 그만 부러워하고 본인 역량을 키워서 우리도 부자되자.

    부자가 되기 위한 첫걸음
     "당연히 투자해야죠" 부자들이 주목하고 있는 이 곳
     "이율 1.5%은 더 받죠" 예적금 목돈 이자 불리는 방법
     정기예금 이율높은곳 금리비교 실시간 업데이트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