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CPI 10월 7.7% 상승

    반응형

    미국은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1년전과 비교했을 때 7.7% 상승을 했다는 소식입니다. 미국 노동부는 10월 소비자물가지수 CPI가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7.7% 올라갔다고 11월 10일 발표했는데요. 이번 CPI는 전월 8.2%보다 소폭 둔화된 수치입니다. 시장예상치보다도 0.2%p 낮은 수준인데요.

     

    미국 CPI 10월 7.7% 상승

    미국 CPI(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은 지난 6월에는 9.1%까지 올라가면서 미국 역사상 40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합니다. 그 이후로 4달동안 8.2%까지 연속해서 내림세를 보이는 중인데요. 변동성이 큰 에너지, 음식료를 제외하고는 근원 CPI는 같은 기간동안 6.3% 상승을 한 상황입니다.

     

    11월 초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 Fed)도 물가가 안정세에 있다고 소극적 발언을 했는데요. 인플레이션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지만 장기 기대 인플레이션은 Fed 목표치와 일치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상당히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 가능한 빠르게 금리인상 속도를 조정하는게 유직하다고 본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다음날 13~14일에 있을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OMC는 정례회의를 통해서 기준금리를 50bp(빅스텝) 올릴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로써 미국 기준금리는 처음 연준에서 발표한 5.00%에 더 가까워진 4.25~4.5%까지 올라서게 될겁니다.

     

    한편 현재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3.00%p로 베이비스텝과 빅스텝을 번갈아가면서 진행하고 있는데요. FOMC회의에서 금리를 앞으로도 계속 올릴거라고 말한 만큼 한국도 올려야하는 것은 기정사실이지만 과연 얼마나 올리게 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 베이비스텝 : 0.25%, 빅스텝 : 0.50%, 자이언트스텝 : 0.75%

     

    꼭 알아둬야 하는 경제팁

     

    소비자물가지수(CPI)를 꼭 알아둬야 하는 이유

    소비자물가지수(CPI)를 알아둬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미국소비자물가지수와 우리가 주식, 블록체인 시장, 원자재에 투자하기 위해서라도 소비자물가지수를 알아두면 도움이 될

    onews.kr

     

    10월 미국의 자이언트스텝, 한국은행은?

    최근 경제불황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은 또 한번 자이언트스텝을 결정하면서 한번에 금리를 0.75%까지 인상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물가까지 급등하면서 스태그플레이션이 지속되고

    onews.kr

     

    미국 금리인상 예고 발표시기 :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미국 금리인상 예고 발표시기에 대해서 알아보고 미국 금리인상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금리인상에 따른 환율과 수혜주도 함께 짚어볼텐데요. 오르는 이유는 지난 글(

    onews.kr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