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지수(CPI)를 꼭 알아둬야 하는 이유

    소비자물가지수(CPI)를 알아둬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미국소비자물가지수와 우리가 주식, 블록체인 시장, 원자재에 투자하기 위해서라도 소비자물가지수를 알아두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CPI)

    소비자물자지수는 일반가구가 소비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각종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거나 소비할 때 가격변동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 작성하는 물가지표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소비자물가지수를 통계청에서 작성하며, 기준년을 100으로 잡고 작성합니다. 조사대상 상품이나 서비스의 구성, 가중치까지 경제상황에 맞게 주기적으로 조정한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40여개 가계의 총 소비지출에서 구입비중이 큰 500여개의 상품과 서비스 품목을 대상으로 한 조사가 끝난 소비자 구입가격을 기준으로 합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소비자가 일정한 생활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소득내지 소비금액의 변동을 나타냅니다.

     

    때문에 소비자의 구매력과 생계비에 측정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또 소비자물가지수의 상승은 실질적인 임금의 하락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를 보전하기 위해서는 임금임산의 기초자료로 이용된다고 합니다.

     

    소비자물가지수의 영향

    사실 소비자물가지수(CPI)의 영향은 세계 경제에 따라서 전체적으로 악화될 수 있고, 완화될 수 있다. 소비자 물가지수가 중요한 이유는 이를 통해서 인플레이션, 기준금리 변화까지 서로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이런 CPI에 대한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치는 곳은 미국이며 전세계 경제가 악화가 되면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에 초집중을 하게 된다.

     

    주식시장

    주식시장에서 소비자 물가지수는 영향을 받게 된다. 왜냐하면 시장에서 인플레이션과 기준금리인상처럼 긴축 스탠스에 엄청난 두려움을 갖게 됩니다. 미국의 CPI 결과에 따라서 앞으로 인플레이션, 기준금리 인상에 대한 부분이 영향을 받을 것이며 이는 곧 주식시장까지 직결됩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기준금리 뜻과 인상 효과

    코로나가 길어지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중국의 상하이 전면봉쇄와 같은 많은 문제로 조심스러운 결정이겠지만 기준금리가 변동되면서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금리인상으로 5대 금

    onews.kr

     

    인플레이션 간단 요약

    화폐 가치가 하락하고 물가 수준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을 '인플레이션'이라고 한다. 여기서 물가는 개별 상품의 가격을 평균하여 산출한 물가지수를 의미한다. 인플레이션은 물가상승 지

    onews.kr

     

     

     

    댓글(0)

    HOME

    Today 580

    Total 7,192,6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