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플레이션에 대해서 알아보자

    반응형

    코로나19, 러우전쟁으로 세계 경제가 장기 침체되면서 초 인플레이션이 현상이 계속 지속되고 있습니다. 기준금리, 미국 화폐 인상, 기름값, 식자재까지 안오르는게 없는 상황입니다. 러우전쟁이 언제 끝날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현재 상황이 언제 나아질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디플레이션

    디플레이션은 인플레이션과 정반대의 개념입니다. 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화폐의 가치는 지속적으로 오르는 현상을 뜻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시장물가는 낮아지고 화폐가치가 상승하기 때문에 디플레이션이 좋아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디플레이션은 급격한 거품경제가 끝나면서 경제 침체가 이어시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꾸준히 일정량의 경제 성장을 이뤄나가야 하는 현시대의 경제 시슴템에서 매우 큰 손해를 입힐 수 있는 상황이되는 겁니다.

     

    예시를 하나 들어보다면 디플레이션이 발생한 상황이라는 가정을 했을 때 물건 구매 시 필요한 화폐가치가 높아져 액수가 낮아지게 됩니다. 물건을 판매하면서 얻을 수 있는 수익금은 떨어지게 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상관없을 수 있지만 시장의 전반적인 매출하락은 자본주의 시스템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손해를 입히게 되고 결국 소비의 정체, 기업 주가 하락, 기업 도산, 실업률 증가까지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디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되는 주된 원인으로 시장의 공급이 소비를 추월해 거품경제가 된 이후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대표사례로 미국을 중심으로 발생한 세계 대공황, 일본의 잃어버린 10년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디플레이션에 대해서 알아보자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