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금리인상 예고 발표시기 :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반응형

    미국 금리인상 예고 발표시기에 대해서 알아보고 미국 금리인상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금리인상에 따른 환율과 수혜주도 함께 짚어볼텐데요. 오르는 이유는 지난 글(제일 하단)에서 찾아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FOMC 일정, 금통위 일정은 조금만 찾아보면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중요한 내용부터 차근차근 알아봅시다.

    미국 금리인상 예고 발표시기 :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반응형

     

    미국 금리인상 예고

    미국 연준에서 금리인상을 또 한번 예고했습니다. 최근 10월 중에도 기준금리를 0.75%(자이언트스텝)포인트 인상하면서 또 한번 전 세계를 긴장하게 만들었는데요. 이번 FOMC 발표를 통해서 앞으로 지속적으로 자이언트스텝을 진행할 거라고 말했습니다. 미국 연준에서는 물가상승(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서 계속해서 금리인상을 감행하고 있는데요.

     

    지금처럼 물가상승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물가 안정화가 될 때까지 금리인상은 일반적이기 때문에 최소한 미국의 기준금리가 5.0%가 될 때까지는 올릴 전망이라고 합니다.

     

    현재 미국의 기준금리는 4번 연속 자이언트스텝을 진행하면서 3.75~4.00%까지 올랐습니다. 경제 시장에서 기다렸던 긴축 속도를 줄이는 피봇(pivot)에 대한 언급은 전혀없었는데요. 기준금리 최종치는 기존 4.6%를 말했지만 현재 5.0% 이상까지 오를 수 있다고 발언하면서 12월에는 0.5%p, 2023년 초에는 0.25%p를 두번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파월은 금리인상 속도 자체는 중요하지 않은 사안이며 금리를 필요한 만큼 올리게 될 것인지 그리고 높은 기준금리를 얼마동안 지속하게 될지가 더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아무튼 현재 기준금리보다 앞으로 더 금리가 올라가야하며 그떄까지 금리인상 중단이나 금리인하는 없다고 합니다.

     

    현재 미국은 고용시장에 활발하며, 가계 재정도 건전한 상황이기 때문에 경기 연착륙 가능성은 가능하다고 말했지만 자신이 없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때문에 기준금리 인상이 끝나게 되더라도 고금리는 한 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더 이상 fomc(연합준비제도) 일정 확인도 필요없이 이미 미국 금리인상 예고를 5.0%까지 한다고 한 상황이기 이기 때문에 앞으로 11월 fomc 일정(연준)에서 회의 결과를 보면 12월 fome 일정 결과까지 확인할 필요없이 금리인상에 어떻게 대처를 해야할 지 준비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양적긴축에 대해서 꼭 알아두자

    최근 미국 양적긴축 정책과 테이퍼링 소식이 끊임없이 나오면서 경제 관련해 언론의 반응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양적긴축과 테이퍼링이 대체 경제에 어떤 영향을 주길래 이런 우려

    onews.kr

     

     

    10월 미국의 자이언트스텝, 한국은행은?

    최근 경제불황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은 또 한번 자이언트스텝을 결정하면서 한번에 금리를 0.75%까지 인상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물가까지 급등하면서 스태그플레이션이 지속되고

    onews.kr

     

    스태그 플레이션

    결국 11월 fomc 회의 결과도 미국 금리인상 발표를 했네요. 현재 전 세계의 많은 나라들이 스태그 플레이션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 대한민국도 초입단계가 시작되게 되었습니다. 미국 연준에서 금리인상 발표를 하고 앞으로 계속 긴축 진행과 기준금리을 5.0%p까지 올린다고 했습니다. 때문에 한국은행도 빅스텝(0.25%p)를 인상이 불가피하게 되었는데요.

     

    스태그 플레이션은 경제불황, 침체기와 물가인상(인플레이션)이 동시에 진행되는 시기를 의미하는데요. 대한민국 2022년 경제성장률이 2.3%로 2023년에는 더 많이 떨어지게 된다는 예측이 있는 상황에서 물가인상을 한동안 지속되기 때문에 스태그 플레이션이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스태그 플레이션이 시작된다면 과연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부동산투자, 주식 투자에 대해서 아래글을 확인해보세요.

     

    스태그플레이션 발생 원인과 투자 방향(부동산, 관련주)

    최근 스태그플레이션이라는 단어가 뉴스에서 많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현재 스태그플레이션 초입 단계로 향후 경제성장에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계속 폭등을 하면서 아

    onews.kr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