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미국의 자이언트스텝, 한국은행은?

    반응형

    최근 경제불황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은 또 한번 자이언트스텝을 결정하면서 한번에 금리를 0.75%까지 인상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물가까지 급등하면서 스태그플레이션이 지속되고 있는데요. 미국 연중에서 자이언트스텝을 이어갈 거라고 발표하면서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결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10월 미국의 자이언트스텝, 한국은행은?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면서 이를 멈추기 위해 금리인상을 기조를 유지하기 위한 0.50%(빅스템)을 진행할 지 아니면 0.25%(베이비스텝)을 하면서 금리인상 속도를 조절해 경기순환을 시도할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은 2명의 위원들이 0.25% 금리 인상을 소수의견으로 제시해 경기둔화 가능성을 언급했는데요.

     

    한국은행 총재가 물가상승률이 5% 이상인 상황이기 때문에 통화정책을 성장보다는 물가에 초점을 맞춰야한다고 발언했기 때문에 빅스템을 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현재 통계청에서 발표한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109.21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5.7%나 올랐습니다. 전달 5.6%보다는 소폭상승했지만 6월(6.0%), 7월(6.3%)로 오르면서 외환위기 이후 최고치까지 치솟았다가 조금식 둔화하고 있지만 다시 오름세로 전환된 상황입니다.

     

    소비자물가지수(CPI)를 꼭 알아둬야 하는 이유

    소비자물가지수(CPI)를 알아둬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미국소비자물가지수와 우리가 주식, 블록체인 시장, 원자재에 투자하기 위해서라도 소비자물가지수를 알아두면 도움이 될

    onews.kr

     

    물가상승은 언제까지?

    8월부터 둔화되던 물가가 다시 10월부터 오름세로 전환하면서 10월에는 물가가 정점을 지날거라던 정부의 예측이 빗나겠습니다. 현재 상황을 보면 물가상승은 앞으로도 다소 장기화 될 거로 보이는데요. 원달러 환율이 1400원이 넘지 않을거라던 예측도 빗나간 상황에서 어떤 대책도 통하지 않고 있습니다.

     

    한국은행 부총재는 물가 상황점검회의를 개최할 것이며 앞으로 소비자물가는 내년 1분기부터 4분기까지 5%대로 높은 오름세를 계속 이어갈 거라고 예상된다 밝혔는데요. 향후 물가 전망경로 상에는 국내외 경기하방압력 증대에 따른 하방리스크와 고환율 지속, 주요산육국의 감산 규모 확대에 따른 상방리스크까지 혼재해 있어 불확실성이 높습니다.

     

    수요측 물가압력을 반영하고 있는 개인서비스물가는 당분간은 6%대로 오름세가 이어질 전망입니다. 5%를 크게 웃돌고 있는 물가는 한국은행 입장에서 기준금리를 더 올려야한다고 판단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과 미국의 금리차이도 한국은행이 금리 결정에 변수로 보이는데요. 미국의 기준금이 인상속도에 따라서 한국와 미국 간의 금리차이가 확대될 수 있고 이런 상황에서 국내 자본시장에 부담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전 세계 글로벌 시장에서도 미국의 금리인상 속도에 대한 많은 전망이 쏟이지고 있는데요.

     

    국제금융센터는 다수의 전문가들은 연준의 통화긴축강화가 심각한 경제침체가 된다는 뜻으로 보인다고 경고했습니다. 이에 대한 대처로 수요증가를 낮추기 위한 통화정책을 통한 경기둔화는 일정부분까지는 용인되어야 할 지 여부가 중요한 관심 사항입니다.

     

    앞으로 한국은행이 과연 빅스텝과 베이비스텝 중 어떤 선택을 할 지 주목해야합니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정기예금 금리 가장 높은곳 '7%' 등장

    전 세계가 경제 불황을 겪으면서 화폐가치가 하락하고 물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데요. 현재 스태그플레이션으로 경제 불황이 계속되는 동시에 물가상승까지 일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onews.kr

     

    서민금융 통합지원센터 자금지원 받는 방법

    서민금융 통합지원센터를 검색해 들어오셨다면 재무상황이나 신용점수가 좋지않은 분이실 수 있다 생각됩니다. 서민금융 통합지원센터는 그런 분들을 위해 종합상담부터 자금지원, 채무조정

    onews.kr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