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탐욕지수 : 서울 부동산 전망, 아파트 집값 하락 기회

    반응형

    매일 하루도 빼놓지않고 쏟아지는 기사로 부동산, 서울 집값 연속 하락 소식 때문에 많은 분들이 부동산 투자를 포기하고 계실 것 같은데요. 유명 부동산 카페 '월급쟁이 부자되기'에서 괜찮은 팁을 가지고 소개해드려보려고 합니다.

     

    서울 부동산 전망 : 아파트 집값 하락은 기회

    모든 투자의 첫 성공의 지름길은 '공포에 사서 탐욕에 팔아라'라는 말처럼 어려운 상황에서 올바른 투자를 하는 방법인데요. 공포탐욕지수를 통해서 사람들이 공포에 빠졌을 때를 노려서 좋은 매물이 싸게 나왔을 때 매매하는 방식으로 투자를 하는 것을 의미하죠.

     

    이런 공포탐욕지수로 인해 주식, 부동산 같은 투자 자산시장은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경제는 점점 악화되고 있고 물가도 끊임없이 상승하고 있는데요. 주변 지인들과 대화를 해보면 알겠지만 부동산으로 돈 버는 시기는 이미 지나갔다고 확신하는 사람들이 많을 겁니다.

     

    부동산 투자 늦은걸까?

    부동산 투자가 늦은걸까요? 잘못 샀다가 큰 손실을 보면 어쩔지 겁나고 다음 상승장에서 다시 투자하면 될 것 같다고 고민하고 계실겁니다. 이미 투자는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고 있을텐데, 아니 포기하신 분들도 많습니다. 그런게 과연 정말 부동산 투자를 하는 시기를 놓친걸까요?

     

    투자 시기가 늦었는지 알아보기 전 공포탐욕지수 7가지 지표를 알아보겠습니다.

     

    공포탐욕지수

    공포탐욕지수는 CNN에서 발표한 자료로 총 7가지를 통해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CNN 공포탐욕지수 : 공포에 사서 환희에 팔아라는 내용을 참고했습니다.

    1. 사장의 모멘텀 : S&P500 지수 대비 125일 이동 평균
    2. 주가 강도 : 뉴욕 증권 거래소에서 52주 최고가와 최저치를 기록한 주식수
    3. 주가 흐름 : 상승하는 주식과 하락하는 주식에서 거래되는 주식의 양
    4. 옵션시장 : 약세 풋옵션의 거래량에 대한 갓세 콜옵션의 거래량을 비교하는 풋/콜 비율
    5. 투기등급 회사채 시장 : 투자등급 채관과 정크본드의 수익률 스프레드
    6. 변동성 지수 : 변동성을 측정하는 VIX(Volatility lndeX
    7. 안정한 투자처 수요 : 주식 대 국채 수익률의 차이

     

    실전투자자의 멘탈 창작

    보통 많은 투자자들이 주변의 지인, 사람들에 말에 계속 흔들릴겁니다. '어디에 투자해라'로 시작했을텐데 지금은 '이제 투자는 끝났어'라는 말에 흔들리면 안됩니다. 투자자는 대부분의 일반인과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합니다. 투자자는 공포에 사서 환희에 팔기 때문이죠.

     

    투자자는 가격이 하락하는 공포를 이겨내는 방법은 배워야하고 가격이 상승할 때 너무 열광하지 않고 욕심부리지 않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합니다.

     

    투자를 위한 본질과 일시적 상황을 구분하자

    실전 투자는 현재 시장을 본질을 파악하고 일시적인 상황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현재 부동산 시장을 보면 작년보다 부동산 가격은 싸졌다는 점은 본질이며, 금리 인상으로 전세 대출 이자가 높아지고 전세보다 월세 수요가 늘었다는 점은 일시적 상황으로 볼 수 있어야 합니다.

     

    대중과 반대로 생각해야 돈을 벌 수 있다

    투자의 본질을 깨닳는다면 현재 상황은 더 좋아졌는데 일시적 상황을 본 일반인은 오히려 공포로 인해 투자를 포기하게 됩니다. 1억, 10억, 100억 이상 수익을 내고 싶다면 그런 사람들과 다르게 판단하고 볼 수 있어야하며 생각해야합니다.

     

    본질을 파악할 줄 알아야하며 투자를 위해서 영끌이 난무하던 작년보다 현재가 더 본질이 좋아졌다는 점을 깨닳아야합니다.

     

    현재 부동산 상황을 설명하면 금리 인상으로 전세대출 이자는 상승했고, 월세보다 전세대출이자가 비싸기 때문에 월세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세를 맞춰야 하는 임대인 입장에서 보면 경쟁적으로 전세가를 낮춰서 계약을 진행할 수 밖에 없죠.

     

    그렇게 되면 월세는 상승하게 되고 전세가는 낮아지는 지금과 같은 상황이 벌어지게 되는겁니다.

     

    금리는 계속 상승한다

    연준은 지난 9월 21일 자이언트스텝(기준금리 0.75%)를 상승시키고 또 앞으로 계속 기준금리 상승을 시킬거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말은 당분간 계속해서 이런 상황이 지속된다는 것을 의미하죠. 하지만 현재 상황이 영원히 지속될까요?

     

    금리가 하락하게 되는 시점은 분명히 오는 날이 있습니다. 그때가 되면 경제는 다시 회복하게 되고, 작년처럼 자산이 오르기 시작하게 될 겁니다. 언제가 될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계속 경제뉴스를 살펴보면서 투자자의 시점으로 파악하는 눈을 길려야겠죠?

     

    부동산 가격은 본질 자체가 좋은 상황입니다. 그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미리 돈을 번 준비가 되어있어야하고 상황반전 시점에서 저평가된 물건이 본인의 투자 기준에 맞았을 때 망설이지 않고 기회를 잡을 실력을 키우셔야 합니다.

     

    직장인 투자자가 10억을 버는 노하우

    네이버카페 '월급쟁이부자되기'에서는 다음 5가지 방법을 통해서 부동산 투자를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1. 기회가 있는 지방의 광역시를 1당에 1개구씩 살펴보기
      : 부산, 울산, 대구, 광주, 대전
    2. 네이버 부동산에 관심 아파트 단지를 매달 10개 이상 등록하고 시세 변동 알림받기
      : 실전투자자는 부동산 알림을 200개씩 해놓는다고 합니다.
    3. 저평가 상태를 판단할 줄 알아야 합니다.
      : 모든 사람들이 살고 싶어하는데 가격이 저렴하다.
    4. 종잣돈을 쥐어 짜내듯 모아놔야한다.
      : 투자할 곳은 많은데 돈이 없어 못하게 되지 않도록 노력해야한다.
    5. 세금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부자의 마인드로 받아드립니다.
      : 세금은 수익이 있는 곳에서 발생합니다. 과도한 세금은 결국 수익이 많다는 뜻이죠.

     

    글을 마치며

    월급쟁이부자되기에서 현재 부동산 시장에 대해서 공포탐욕지수를 알고 싶어서 확인하다가 투자자의 기본적인 마인드에 대해서 너무 잘 나와있는 글을 보고 소개하고 싶었습니다. 지금 여러분은 경제위기를 어떻게 받아드리고 어떤식으로 미래를 그려나가고 계시나요? 공포에 사서 탐욕에 팔아야 하는 것은 알겠는데 좀처럼 잘 되지 않는 것은 주변 지인부터 이런 마인드를 가진 사람들로 가득채우는 것부터 시작해야한다고 생각되네요.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서울 아파트 부동산 보유자가 처한 현실

    아파트 가격 급등의 영향, 통계를 읽어보라올해 주택분 종합부동산세 고지서를 받은 서울시민은 서울시 주택보유자 5명 중 1명꼴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수도권 주택가격 상위 20% 아파트의 평균

    onews.kr

     

    초보 부동산 투자자가 실수 할 수 있는 함정

    정부와 기업을 머리에 두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이 시장은 지역적으로 완전히 다른 시장입니다. 부동산 시장 kb는 여전히 하락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시장은 상승하고 있습니다. 전략적인 공급이

    onews.kr

     

    FOMC 일정, 발표마다 주식이 바닥 치는 이유

    FOMC를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FOMC 회의 일정마다 발표되는 내용으로 대한민국이 흔들리고 주식이 바닥 치는 이유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지금부터 FOMC에 대체 뭐길래 뉴스에 나올 때마다 내 주

    onews.kr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