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3가지

    반응형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는 어떻게 하는 걸까요? 저는 국민연금도 환급 받을 수 있는 사실에 놀랐는데요. 지난 시간에 확인했던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로 평균 150만 원을 찾았던 방법하고 매우 유사합니다.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3가지

    아무튼 이번 글에서 알아보려는 국민연금 환급금은 이걸 놓치면 받을 수 없는데요. 소멸시효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글을 끝까지 정독한 후 받으셔야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와 신청 방법 3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바로가기

    반응형

     

     

     

    국민연금 환급금은?

    생소하지만 국민연금 환급은 국민연금 보험료를 착오로 인해 이중, 과중 납부하게 된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또는 정상적으로 부과, 고지했으니 자격 소급 상실과 부과 자료의 따른 소급 감액 조정을 받아도 환급금이 생깁니다.

     

    이걸 과오납 환급금이라고 하는데요. 이게 발생하게 되면 본인이 직접 조회를 하고 수령 요청을 해야지만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사실을 모르고 3년이 지나버리면 소멸, 국고로 환수되버리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지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00년부터 22년 6월까지 과/오납 된 국민연금 보험료 중 환급되지 않아 소멸된 금액은 총 5조 3천억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많은 분들이 3년 동안 연금 보험료 과납을 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겁니다.

     

    ※ 만약 이 글을 읽으신다면 주변 지인 분들에게 꼭 공유해주세요!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방법

    조회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아래 조회하는 방법을 아래 이미지로 자세히 설명해드릴테니 따라하시면 됩니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 h-well 홈페이지를 검색 후 접속합니다.

    2. 첫 화면에서 방문자별 맞춤 메뉴 중 환급금 조회/신청을 찾아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3가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3. 간편인증 또는 공동/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개인과 사업장 유형 중 선택을 하면 되고 만약 본인이 사업장을 영위하고 있다면 개인으로 신청이 안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3가지

     

     

    4. 환급 내역을 조회합니다. 본인에게 건강보험 또는 국민연금 보험료 환급금이 있다면 조회/신청 화면에서 원금(보험료 + 연체금)이 발생사유와 함께 나타납니다.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3가지

     

     

    5. 만약 발생한 금액이 있다면 신청하기를 누루면 아래와 같은 정보 입력 화면이 나타납니다. 본인 명의로 된 은행 계좌 번호 및 개인정보/사업자정보를 입력한 후 하단에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완료됩니다.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3가지

     

     

     

    참고사항

    환급금 지급일(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국민연금 환급금도 건강보험과 마찬가지로 영업일 기준 5일 이내 완료됩니다.

    국민연금 환급금을 대리 신청을 할 수 있나요?

    불가능합니다. 단, 세대원을 포함한 세대주는 세대원의 건강보험 등 환급금 조회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세대원의 경우 본인 것만 조회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외 환급금은 없는건가요?

    국민연금 외에도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본인부담상한제 환급, 자동차보험료 환급, 숨은 보험금 등 다양한 환급 제도가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확인해보세요.

     

     

     

    함께 읽어보면 도움이 될 만한 글

    국민건강보험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 본인부담환급금

    자리톡 월세 환급금 받는법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및 지급일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