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중소기업 정책자금 공급 규모

    반응형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혹은 자연재해나 그 외의 외부적 요건들에 의해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이 많이 있습니다. 특정 분야가 아닌 여러 분야에서 같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기이다 보니 다시 일어서는 것 또한 쉽지 않은데요. 그러한 상황에 있는 중소기업분들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자금이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원뉴스에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정책자금의 각 단계별 규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중소기업 정책자금

    '중소기업 정책자금'이란 신용도가 낮아도 기술 사업성에 비전이 보이는 유망 중소기업에게 시중에 대비하여 낮은 금리로 장기간동안 융자를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정책자금이 공급되는 규모를 살펴보면, 창업기에는 2조 2,300억 원, 재도약기에는 6,619억 원 등으로 각 중소기업의 성장 단계에 따라 공급될 것으로 보입니다. 중소기업의 자금 신청은 운전자금 5억 원, 시설 자금 60억 원 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창업 중소기업

    • 혁신창업사회자금

    업력이 7년이 되지 않은 창업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1조 9,300억 원을 지원합니다.  이 중에서 만 39세 이하인 청년 창업자에게는 '청년전용창업자금'이라 하여 2.5%의 고정금리로 최대 1억 원까지 지원해 주는데요. 지원 규모가 2022년 2,100억 원에서 2023년에 2,500억 원으로 400억 원을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자금을 지원받은 기업을 대상으로 교육과 멘토링 등을 동시에 지원합니다. 이와 더불어 정부지원 연구개발(R&D)기술과 특허 등의 각 기업이 자체적으로 보유한 기술을 사업화하는 중소기업의 경우 3,000억 원을 공급합니다.

     

     

    성장 중소기업

    • 신시장진출지원자금
    • 신성장기반자금

    성장기에 해당되는 중소기업에는 총 3,570억 원을 지원합니다. 이는 중소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매출을 올리고 사업을 확장시켜 나갈 수 있게 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먼저 1,000억 원은 수출 규모가 10만 불 미만인 내수중심의 수출 초보기업을 공급합니다. 그다음 이보다 수출 경험이 있는 수출 규모 10만 불 이상의 기업에게는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이차보전을 통해 총 2,570억 원 지원합니다.

     

    그리고 업력이 7년 이상되었으며, 스마트 공장을 도입한 기업처럼 규모를 확장하는 시기에 진입한 중소기업의 경우 기계 설비 도입과 공장 건축 등에 필요한 시설자금, 기업을 경영하는데 필요한 운전자금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직접 융자 형태로 1조 1,250억 원과 시중은행의 대출 이차보전을 통하여 5,400억 원을 공급합니다. 

     

    반면, 성장 가능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매출실적이나 신용도 등으로 인해 회사채 발행이 어려운 중소기업도 있습니다. 이 경우 자산유동화방식(P-CBO)을 통해 회사채 발행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참고: 회사채를 기초자산으로 하여 신용보강을 한 후 유동화증권(P-CBO)을 발행한다.

     

     

    재도약 중소기업 정책자금

    • 긴급경영안정자금
    • 재도약지원자금

    재도약 중소기업에는 외부 요인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재해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이 해당됩니다. 이 경우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총 2,589억 원 지원합니다.

     

    이 중에서 1,500억 원은 원자재 가격 상승이나 환율 변동 또는 거래처의 도산 등으로 일시적인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중점적으로 지원합니다. 그 외의 1,089억 원은 태풍 '힌남노'로 인해 재해 피해를 입은 포항 지역에 속하는 중소기업의 피해 해를 복구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한편, 새로운 산업으로 사업을 전환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2,500억 원, 폐업한 업체가 다시 재창업을 할 수 있도록 촉진하기 위해 750억 원, 부실 우려 기업의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780억 원을 지원합니다.

     

     

    2023년 중소기업 정책자금 운용 규모

    구분 지원대상 공급 규모 (억 원)
    2022년 2023년
    창업기 혁신창업사회자금 업력 7년 미만 창업기업 등 23,000 22,300
    성장기 신시장진출지원자금 수출실적 보유 기업 4,000 3,570
    신성장기반자금 업력 7년 이상, 스마트공장 도입등 성장기 진입 기업 17,400 17,250
    재도약기 긴급경영안정자금 일시적 경영애로 및 재해 피해기업 2,000 2,589
    재도약지원자금 재창업, 사업전환 등 재도전 기업 4,200 4,030
    합계 50,600 49,739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거나 콜센터 대표번호(국번없이 1357)으로 문의하셔도 좋습니다. 사이트 링크는 아래 첨부해놓았으니 확인해보세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 중심 경제 발전의 성공 파트너

    www.kosmes.or.kr

     

    이번시간에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자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살펴본 내용을 참고하셔서 각 상황에 따라 자금지원을 적절히 활용하셔서 경영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와 함께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원뉴스의 정직한 경제정보 에디터 오늘민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