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 올리기 쉬운 방법과 관리 노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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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용 활동을 하는 사람, 은행거래나 급여를 받는 사회초년생부터 신용 점수가 생기게 됩니다. 신용점수는 대출 심사를 할 때나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 필요한데요. 때문에 신용 점수가 어떻게 평가되고,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사회 초년생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원뉴스]에서 신용 점수를 관리하는 꿀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신용점수제 개념

    먼저 '신용 점수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소한 개념일 수 있는데요. 신용 점수제는 개인 신용조회 회사에서 개개 소비자의 신용 상태를 1점~1,000점으로 산정하고 평가하여 소비자와 금융권에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전에는 '신용 등급제'로 운영되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신용에 차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문턱효과' 즉, 등급 구분으로 대출이 거절되는 현상 때문에 지난해 2021년 1월부터 도입된 것이 바로 '신용점수제'입니다.

     

    등급으로 구분하는 것이 아닌 개인의 신용 평점을 기준으로 삼게 된 것입니다. 1점이라는 작은 차이로도 다른 점수로 평가될 수 있기 때문에 신용 점수를 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따라서 신용 점수를 잘 관리하기 위해 어떻게 평가되는지 알아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등급
    NICE
    (마이크레딧)
    KCB
    (올크레딧)
    1등급
    942~1000점
    942~1000
    2등급
    891~941점
    891~941
    3등급
    832~890점
    832~890
    4등급
    768~831점
    768~831
    5등급
    698~767점
    698~767
    6등급
    630~697점
    620~697
    7등급
    530~629점
    530~629
    8등급
    454~529점
    454~529
    9등급
    335~453점
    335~453
    10등급
    0~334점
    0~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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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 신용점수 평가 방법

    신용 점수는 '상환이력', '부채 수준', '신용형태', '신용거래기간', '비금융'이라는 다섯 가지 항목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상환이력'은 현재 연체와 과거 채무 상황 이력을 평가하는 항목이고, '부채 수준'은 대출과 보증 채무 등의 채무 부담 정보를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그리고 '신용 형태'는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이용한 정보를 평가하는 항목이며, '신용거래기간'은 최근 및 최초의 개설부터 현재까지 거래한 기간을 의미합니다. 또한 '비금융'은 통신요금이나 건강보험 등을 연체 없이 납부할 경우 신용점수를 잘 받을 수 있도록 신설된 항목입니다.

     

    유의할 점은 항목별 가중치나 평가 방식이 KCB, 나이스 신용평가 등 신용평가사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KCB는 신용거래 형태와 부채 수준이 각각 38%와 24%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나이스신용평가는 상환이력과 신용거래가 31%와 30%의 높은 비중으로 평가에 영향을 줍니다. 

     

     

    신용점수 관리 방법

    1. 납부 금액 연체 관리
    2. 체크카드 및 신용카드 올바른 사용
    3. 현금 서비스나 카드론 사용 금지
    4. 주거래 금융회사(1 금융권) 위주 거래
    5. 공과금 및 원금, 이자 성실 납부

     

    연체 관리

    연체 범위에는 금융회사와의 거래부터 세금과 공과금, 그리고 통신요금까지 포함됩니다. 개인적인 실수로 납부가 연체되는 경우도 있는데, 연체 기록이 최장 5년까지 남게 되면 신용 점수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소액이라도 방심하지 말고 연체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체 기간이 오래될수록 점수가 많이 깎이므로 오래된 연체 내역부터 상환하여 불이익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카드 및 신용카드 계획적인 사용

    신용 점수를 올리기 위해 체크카드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은행 거래 실적이 있어야 신용 점수가 높아지기 때문에 오히려 신용카드의 사용 이력이 있어야 신용 점수가 더 높아집니다. 바람직한 수준은 신용카드 한도의 30~50%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도 체크카드를 매달 30만 원 이상 꾸준하게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현금 서비스나 카드론의 사용 자제

    되도록이면 대부업 대출이나 현금서비스, 또는 카드론을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이용할 경우 신용 점수가 크게 하락할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나 현금서비스로 돈을 조금씩 빼서 쓰게 되면 경각심이 없어질 수 있는데요. 현금 서비스도 엄연한 대출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주거래 금융회사 위주로 거래

    주거래 금융회사를 지정하고, 그 위주로 집중 관리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채무를 한 곳에서 관리하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고, 급여나 공과금 등 여러 거래 실적이 쌓이게 되면 2 금융권 이용자라도 1 금융권에서 대출이 가능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납부이력 성실하게 납부

    신용 평가사에 통신요금, 건강보험, 국민연금 등을 6개월 이상 성실하게 납부했다는 내역을 등록하면 가점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금융 정보를 제출하는 것도 대출 채무 상환의 신뢰도가 높은 사람임을 입증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글을 마치며

    이번 시간에는 원뉴스와 함께 신용 점수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위해 신용점수는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오늘 살펴본 내용을 참고하여 미리 잘 관리해두시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와 함께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원뉴스의 [오늘 민] 에디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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