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금융권 은행과 2금융권 차이는 뭘까?

    반응형

    '제1금융권', '제2금융권'이라는 용어에 대해 재테크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자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고 있어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텐데요. 두 금융권의 차이에 대해 헷갈려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번시간에는 [원뉴스]에서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의 차이점과 선택할 때 유용한 정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우선, 제1금융권과 제2 금융권은 수신과 여신의 기능에 따라 나누어지게 됩니다.

     

    제1금융권 은행

    은행은 크게 중앙은행과 예금은행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중앙은행은 본원통화를 공급하는 은행, 예금은행은 파생통화 즉, 예금통화를 창출하는 은행을 말합니다. 제1 금융권은 이 중에서 예금은행, 즉 우리가 흔히 알고 사용하는 은행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방은행과 시중은행, 그리고 외국은행, 특수은행이 이에 속해 있습니다.

     

    제1금융권의 가장 큰 특징은 비교적 자금조달이 쉽다는 것과 저금리 여신취급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취급하고 있는 대출 상품에는 담보대출상품과 신용대출상품, 그리고 부동산 담보대출 상품 등이 있고, 이 밖에 예금 및 적금계좌, 증권계좌 개설이 가능하며 보험과 펀드에 가입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제2금융권

    제1금융권 같은 은행을 제외한 금융기관들을 제2금융권이라고 칭합니다. 일반 상업은행과 비슷한 기능을 담당하지만 은행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비은행 금융기관을 의미합니다.

     

    1980년대 이후에 보험회사와 증권회사 등을 중점으로 성장하였고 그 후 다양하게 분화되었습니다. 제2금융권의 특징은 첫째, 요구불예금을 취급하지 않기 때문에 신용창조의 기능이 제약되어 있습니다. 둘째, 중앙은행의 금융정책 규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제1 금융권은 일반 은행이 간접금융이지만, 이와 달리 제2 금융의 경우 직접금융 즉, 자금이 공급자에서 수요자로 직접 융통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금융권 선택 전 유의사항

    예금자 보호법

    '예금자 보호법'이란 금융기관의 영업정지와 파산의 경우를 대비하는 법으로, 예금자보호제도를 운영하여 예금자를 보호함과 더불어 금융제도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금융기관이 예기치 못한 파산 등의 이유로 고객의 예금을 지급해주지 못하는 경우에도 원금과 이자를 더하여 1인당 최고 5천만 원까지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제1 금융권의 경우 파산 가능성이 극히 낮습니다. 하지만 이에 비해 안정성이 낮은 제2금융권에 가입한다면 상품이 예금자보호대상 상품인지 반드시 확인하고, 5천만 원 이상의 금액을 저축한다면 각 금융기관별 다른 상품에 분산하여 저축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예적금 금리

    제1 금융권과 제2금융권의 차이는 예금과 대출 금리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제2금융권은 예금자 보호법이 잘 적용되지 않아 예금금리가 높은 편에 속합니다. 대출조건은 상대적으로 제1금융권보다 까다롭지 않지만 대출 금리가 높게 측정됩니다. 

     

    '예금금리'는 만기 시에 돌아오는 이자의 금액을 결정하고, '대출금리'는 은행에서 대출을 받은 개인이나 기업이 약속된 날짜에 은행에 내야 하는 이자를 결정합니다.

     

    이번시간에는 원뉴스와 함께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살펴본 내용을 참고하셔서 상황과 필요에 따라 적합한 금융권을 잘 선택하여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와 함께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원뉴스의 [오늘 민] 에디터였습니다.

     

     

    제보 및 문의 : Onews.kr(원뉴스)

     

     

    추천/인기글

     

     

     

    돈 버는 경제 뉴스와 꿀팁을 확인하고 싶다면

    네이버에서 '원뉴스'를 검색해 주세요.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