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햇살론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후기)

    반응형

    근로자 햇살론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후기)

    최근 주식, 부동산 투자를 했지만 급격하게 경기 침체가 시작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투자 실패의 맛을 보셨을텐데요. 당장 경제활동을 하고 있지만 고물가상승으로 생계를 위협받고 있거나 정말 필요한 돈이 없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더군더나 투자 실패로 저신용자가 되버리고 저소득 서민이라면 더 상황은 안좋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정부는 저소득 저신용자 서민의 생계를 위해서 자금지원을 위해 대출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복권기금과 서민금융회사를 통해서 조성된 자금으로 운영되는데요.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 지원을 받아서 대출을 할 수 있는 '근로자 햇살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자 햇살론

    앞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저신용자이면서 저소득 근로자가 받을 수 있는데요. 기본 조건은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이거나 연 소득 4,500만 원 이하이면서 신용평점 하위 20%의 근로자가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3개월 이상 근로한 사실 증빙을 한 근로자만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이후 고용 상황을 감안해서 한시적으로 연중 합산을 통한 기준을 완화해 한 해 동안 여러 직장을 다녔더라도 3개월 이상만 근무했다면 근로자햇살론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분 내용
     대출자격   연소득 3,500만원 또는 신용 6등급 이하 
     대출한도   최대 1,500만원 
     대출기간   3년 또는 5년 
     대출금리   10.5% 이하 
    반응형

     

     

    자격조건

    근로자햇살론은 기존 3개월 이상 근무한 사실을 증빙할 수 있는 재직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2가지 소득조건 중 하나에 해당돼야합니다. 연소득 3,500만원 이하/연소득 4,500만원 이하(신용평점 하위 20% NICE 744, KCB 700점)

    소득조건  1. 연소득 3,500만원 이하
     2. 연소득 4,500만원 이하, 신용평점 하위 20% NICE 744, KCB 700점
     기본자격  재직기간 3개월 이상

     

    근로자햇살론 한도

    신용평점에 따라서 최대 1,5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6등급 이상은 1,5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7등급 1,200만 원 / 8등급 900만 원 / 9등급 이하 600만 원 입니다. 신용등급은 신용평점의 따른 점수를 확인조회 하신 후 본인의 등급이 어느 위치인지 확인해보는게 좋습니다.

     

    신용점수별 신용등급 점수표 확인 방법과 오해들

    신용점수별 신용등급 점수표를 확인하고 올리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양한 정부정책자금이 나오고 있어도 신용점수나 신용등급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신용점수는 간단

    onews.kr

     

     

     

    근로자햇살론 금리

    금리는 원칙적으로는 10.5% 이하로 정해져있습니다. 단 운영주체에 따라서 금리가 조금 달라질 수 있는데요. 직장인 햇살론은 상호금융과 저축은행을 통해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상호금융은 새마을금고, 지역농협, 신협, 수협, 산림조합을 의미합니다. 햇살론 실행을 어디서 하는지에 따라서 이자율이 달라진다는 점은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보통 상호금융에서 받게 되면 우대금리와 더불어서 이자율이 낮지만 승인 기준이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저축은행에서 신청하는 경우 이자가 높지만 상호금융보다 승인받을 확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호금융 평균금리

    • 근로자(직장인) : 최고 7.58%
    • 사업자(자영업자) : 최고 6.89%

    저축은행 평균금리

    • 근로자(직장인) : 최고 9.42%
    • 사업자(자영업자) : 최고 8.44%

     

     

    근로자햇살론 대출기간

    3년, 5년 중 선택해서 실행하게 됩니다. 매월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을 적용해 상환하게 되는데요.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은 매월 원금과 잔금에 대한 이자를 납부하는 방법으로 차주에게 이자 부담을 낮춰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근로자햇살론 신청은 상호금융조합과 저축은행을 방문해서 신청하는 방법과 해당 금융사 모바일 앱(어플리케이션)을 받아 설치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온라인 신청을 하는 경우 생계자금 용도의 상품만 가입이 가능하고 만 19세 이상이면서 본인명의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간편인증을 통해서 로그인해야합니다.

     

    온라인을 이용하게 되면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할인받을 수 있는 금리는 평균 1.3%로 우대금리는 실행하는 협약은행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신청하기 전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서 사전 상담을 통해서 본인에게 맞는 상품인지 아니라면 다른 정부정책지원자금을 소개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가능 취급은행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 취급은행은 아래 차트에 나와있는 곳에서 가능합니다. 금리는 신청시기와 신청자의 신용평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은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은행 금리
     IBK 저축은행  6.91%
     BNK 저축은행  6.88%
     고려저축은행  7.14%
     동원제일저축은행  7.46%
     MS저축은행  9.22%
     융창저축은행  7.45%
     KB저축은행  7.44%
     신한저축은행  7.31%
     키움저축은행  7.45%
     하나저축은행  7.44%
     예가람저축은행  7.82%
     애큐온저축은행  7.43%
     SBI저축은행  7.46%
     NH저축은행  7.43%
     대신저축은행  7.44%
     모아저축은행  7.67%

     

    상호금융 연락

     농협  농협고객 행복센터 1588-2100
     새마을금고  금융문의 1599-9000, 1588-8801 
     신협  전자금융콜센터 1644-6000, 1566-6000
     수협  문의전화 1588-1515, 1644-1515
     산림조합  문의전화 1544-4200

     

     

    여기까지 원뉴스에서 준비한 근로자 햇살론 관련한 정보입니다. 많은 근로자 분들께서 어려움을 겪고 있을 시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소식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원뉴스는 앞으로도 많은 서민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부정책지원자금 소식과 정보, 돈 되는 올바른 뉴스를 전해드리려고 노력하겠습니다.

     

    누리꾼 후기

    저신용자와 저소득자를 대상으로 하는데 기준이 되더라도 서류 심사가 어렵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근로자가 신청하는 경우 무직자보다 상대적으로 승인률이 높은 편인데요. 아쉬운 점은 기준금리가 오르는 만큼 대출금리도 같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생각했던 것보다 더 높은 금리로 진행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고 하는데요. 지금처럼 금리가 높아지고 있는 시기에는 대환대출의 장점을 가지고 있던 근로자 햇살론의 장점이 무용지물이 되버리고 있습니다.

     

     

     

    제보 및 문의 : Onews.kr(원뉴스)

     

     

    추천/인기글

     

     

    돈 버는 경제 뉴스와 꿀팁을 확인하고 싶다면

    네이버에서 '원뉴스'를 검색해 주세요.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