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금리인상 시 예적금 이자 최대로 뽑는 방법(재테크 노하우)

    반응형

    2022년 11월, 한국은행은 기준 금리를 1월 기준 1.25%에 비해 3.25%까지 올렸습니다. 10개월 동안금리가 무려  2% 상승한 것인데요. 팬데믹으로 인한 초저금리 시대가 끝나고, 기준 금리가 상승세로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금리 인상기에 재테크 전략을 잘 세워야 자산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원뉴스]에서 금리 인상기에 적절한 재테크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기준금리의 개념

    먼저, 기준금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준금리'란 한국은행이 금융기관과 거래를 할 때 기준이 되는 정책금리를 의미합니다. 경제의 온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이러한 기준금리가 오르는 배경에는 '인플레이션'이 있습니다. 소비자 물가가 2021년에 비해 2022년에 6%나 오르면서 외환위기 이후로 가장 높은 상승 폭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기준금리를 올리면 시중에 통화량이 감소하고,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다른 금리도 올라가서 경기가 진정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예금 금리가 올라서 사람들이 은행에 돈을 많이 묶어두게 되면 상대적으로 소비가 줄어 물가가 내려갈 수도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과열된 경기를 가라앉혀주기 위해 기준금리를 인상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기준금리가 오를 때 재테크 전략을 어떻게 세우는지가 앞으로의 자산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 될 것입니다.

     

     

    예금 및 적금 이용 꿀팁

    단기 예금 / 적금 비중을 늘려 이자 수익 높이기

    파킹 통장으로 단기간 목돈 묶어두기

    기준금리가 인상하게 되면 예금과 적금의 이자율도 인상됩니다. 보다 높은 이자 수익을 내고 싶다면 예금과 적금의 비중을 늘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때, 장기상품보다 단기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 이유는 금리가 더 오를 가능성이 높은데 장기 상품에 가입하여 돈을 오래 묶어두게 될 경우 금리가 더 올랐을 때 추가적인 혜택을 누리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3~6개월의 단기 상품에 가입하고 기준금리가 오를 때 다시 가입하여 새로운 금리를 적용받는 것이 좋습니다.

     

    파킹 통장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파킹은 주차를 하는 것처럼 목돈을 하루만 맡겨두어도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수시입출금식 예금을 의미합니다. 금리 인상이 예상되는 시기에 파킹 통장에 목돈을 잠깐 넣어두고, 금리가 인상되면 다시 예금이나 적금 상품으로 이동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기준금리 인상 시 대출 이용 꿀팁

    변동금리보다 고정금리 선택

    대출 이자가 부담 시 금리 인하 요구권  활용

    금리가 인상될 때 대출 이자가 상승합니다. 따라서 이자로 빠져나가는 지출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리 인상기에 장기대출을 한다면 고정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변동금리가 계속적으로 상승하여 고정금리를 추월하는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인데요.

     

    만약 주택 담보대출을 받으실 예정이라면 변동금리보다 고정금리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미 주택 담보대출을 받았고 고정금리로 변경하고 싶으시면, 대출받은 날로부터 3년이 지나지 않은 경우 수수료가 발생되기 때문에 주의 깊게 살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높아진 금리로 인해 대출 이자가 부담되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이럴 때, 은행에 금리 인하 요구권을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금리 인하 요구권'이란 대출을 받은 당사자의 신용도가 회복되었을 때 은행에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신용점수 상승, 임금상승, 부채감소, 취업, 자산 증가 등의 조건만 된다면 이러한 요구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금리 인하를 요청하실 때에는, 신청서와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또는 신용상태 개선 증빙서류를 준비하여 은행에 제출하셔야 합니다. 이에 대한 결과는 해당기관의 심사를 통해 10일 이내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현금 환매 가능한 상품 투자

    금리 인상기에는 주식이나 부동산, 암호화폐(비트코인)등 자신의 변동이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정 부분 현금성 자산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투자에서도 현금으로 환매가 가능한 상품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방법으로 채권투자 방식이 있습니다. 금리 수준이 변동되면 채권 가격도 변동됩니다.

     

    이때 이러한 가격 변동을 겨냥하여 채권을 중간에 사고파는 형식으로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포트폴리오에 단기채 위주의 자산을 일정 부분 포지셔닝하여 향후 경기가 호전되었을 때 상황에 적합하고 더 유리한 자산에 투자할 수 있도록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원뉴스와 함께 금리 인상기의 효과적인 재테크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축과 투자는 개인의 선택으로 이루어지지만,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재테크 방법인 예금과 적금의 활용과 대출 전략에 대해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참고하여 모두 실속있는 재테크 전략을 세우시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와 함께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원뉴스의 [오늘 민] 에디터였습니다.

     

     

    제보 및 문의 : Onews.kr(원뉴스)

     

     

    추천/인기글

     

     

    돈 버는 경제 뉴스와 꿀팁을 확인하고 싶다면

    네이버에서 '원뉴스'를 검색해 주세요.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