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태그플레이션 발생 원인과 투자 방향(부동산, 관련주)

    반응형

    최근 스태그플레이션이라는 단어가 뉴스에서 많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현재 스태그플레이션 초입 단계로 향후 경제성장에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계속 폭등을 하면서 아이폰14 PRO와 아이폰13 PRO는 실제로 100달러 정도 올랐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약 25만원 이상 오른 이유가 환율 때문입니다.

     

    이런 악영향은 세계 경제시장이 지속적으로 불안정하기 때문인데요. 대체 왜 글로벌시장의 경제경기가 침체되고 물가상승이 동시에 발생하는 걸까요? 그리고 이런 현상은 인플레이션도 디플레이션도 아닌데 어떻게 불러야하는 걸까요?

     

    스태그플레이션이란?

    스태그플레이션 의미는 앞에서 힌트를 드렸는데요. 바로 경기침체, 물가상승이 동시에 발생할 때 스태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경기침체는 스태그네이션, 물가상승은 인플레이션이라고 표현하는데 두 개가 동시에 발생하게 되는 상황을 스태그플레이션이라고 말하기로 합니다.

     

    스태그플레이션 발생원인

    원래 일반적으로는 경제 불황기에는 물가가 하락하고 호황기는 물가가 상승하는게 맞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경제호황 속에도 불황기에도 물가가 계속 상승하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경제침체와 인플레이션이 공종하는 사태가 나타나고 있는데요. 이는 미국에서 경기후퇴가 지속되는데 소비자물가는 상승을 계속하고 이러한 현상은 다른 주요국에서 일어나고 있는데 직접적으로 물가(소비자물가)의 만성적 상승 경향에 의한 것입니다.

     

    ※ 만성적 물가상승 : 물가안정을 경제 정책의 첫번째 목표로 여기던 분위기가 후퇴하면서 현재는 물가안정보다 경기안정을 우선 시하게 되었습니다. 소수의 대기업에 의해서 주요산업이 지배되었고, 제품가격이 수급상태와 거의 관계없이 고정되는 경향도 강해지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의 주요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 많은데요. 코로나바이러스가 장기화되면서 미친 영향이나 러-우 전쟁 때문에 끊기게 된 원자재 수입, 수출에 대한 문제도 있습니다. 경기정체기에는 군사비나 실업수당처럼 소비적인 재정지출이 확대되거나 노동조합의 압력에 의한 명목임금이 급상승이 계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기업의 관리비가 상승하면서 임금상승이 가격상승에 비교적 쉽게 전가되는 일을 들을 수 있겠네요.

     

    스태그플레이션 초입 단계

    한국은 현재 스태그플레이션 초입단계로 미국이나 주요국은 이미 스태그 플레이션에 진입한 상태고 한국은 초입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경제연구원은 스태그플레이션 시대의 경제정책 세미나 개최까지 열었다고 하는데요. 최근 전 세계가 경제침체와 물가상승이 동시에 발생하는 스태그플레이션 위험에 처해있습니다.

     

    경제위기를 대처하기 위해서 민간, 기업, 시장 중심의 혁신이 매우 중요하고 규제혁파와 제도개혁으로 민간과 기업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해야한다고 합니다. 스태그플레이션 초입단계는 향후 경제성장이 관건이기 때문입니다.

     

    미국은 9월 물가상승률이 8.3%로 2000년 이후 평균치 2.6%를 상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1분기 경제성장률 또한 잼재성장률 2.1% 대비해서 2.7%p 낮은 -0.6%기록했다고 합니다. 한국은 물가상승률은 미국과 비교했을 때 낮은 수준이지만 현재 물가상승을 봤을 때 이미 스태그플레이션 직접 단계이거나 초입 단계라고 진단되었다고 합니다.

     

    대한민국의 2022년 경제성장률은 2.3%인데요.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로 스태그플레이션이 현실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2023년을 기점으로 경기불항 국면에 본격적으로 진입할 가능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어떻게 될까?

    우리나라는 올해 경제성장률이 2.3%이지만 내년(2023년)에는 1.9%일 것으로 경기 침체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경제침체에 대한 이유로 일단 일반소비자가 경기둔화에 따라서 소비심리위축과 실질소득 감소의 영향을 받아 올해 3.0%를 기록한 민간소비 증가율이 내년에는 줄어들거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기 위축에 따라서 수출둔화 추세는 미국의 금리인상과 중국의 경기위축 정도에 따라서 결정될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경상수지는 상품수지 흑자 감소의 영향으로 200억 달러 중반 수준에 그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내년 물가상승률은 3.5%, 원달러 환율은 1455원까지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에도 고금리, 고환율, 고물가의 연쇄효과로 금리인상은 물가가 안정될 때까지 계속되며, 상당기간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이 기간이 계속되는 동안 원달러 환율도 높은 수준을 유지할 전망입니다.

     

    스태그플레이션 투자

    부동산

    스태그플레이션 투자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부동산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스태크플레이션 부동산이 돈이 될 거라는 예측을 많이 합니다. 무지성적 부동산 상승론 맹신자인 경우인데요. 섣불리 단정하기 어려운 내용이기 때문에 수요와 공급법칙에 따라서 오히려 하락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매매 열풍으로 많은 영끌족이 사드렸던 부동산이 대출금리가 많이 올라가면서 대출이자가 부담되기 때문에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인플레이션(물가상승) 후 건자재 가격상승으로 인한 신축아파트 가격 상승이 일반적이지만 영끌족이 대출금리로 저렴하게 부동산을 내놓으면서 다른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보다 가격 결정하는 요소는 레버리지이며, 부동산이 가장 큰 레버지리가 만들어져있기 때문에 고물가, 고금리는 부동산 투자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주식

    기준금리가 많이 올라가면서 많은 사람들이 받았던 대출을 상환하고, 목돈을 가지고 예금과 적금을 넣는데 집중했습니다. 오히려 부동산보다 더 예측이 되기 때문에 투자하는게 쉽다고 보는데요. 스태그플레이션으로 어떤 주식이 상승할지 조금만 생각해보면 좋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 관련주

    은행, 원자재, 에너지, 헬스케어가 스태그플레이션과 관련했는 주식입니다. 에너지는 대성에너지, OCI, 한국가스공사, S-OIL(에스오일)가 있습니다. 은행이나 보험주는 KB금융, 우리금융지주, 신한지주, 삼성생명, 삼성화재, 현대해상이 있겠네요.

     

     

    글을 마치며

    경제 상황이 계속 이런식으로 내년까지 고금리가 계속된다면 소비를 줄이고 예금과 적금 상품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거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걱정부터 앞서서 말씀하는데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사람이 부자가 된다고 합니다.

     

    서민금융 통합지원센터 자금지원 받는 방법

    서민금융 통합지원센터를 검색해 들어오셨다면 재무상황이나 신용점수가 좋지않은 분이실 수 있다 생각됩니다. 서민금융 통합지원센터는 그런 분들을 위해 종합상담부터 자금지원, 채무조정

    onews.kr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간단한 사용방법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서민을 위해서 각자에게 맞는 맞춤대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를 이용한 사람들은 심층 유선 상담을 통해서 정저금리 대출 상품을 연계받

    onews.kr

     

    정기예금 금리 가장 높은곳 '7%' 등장

    전 세계가 경제 불황을 겪으면서 화폐가치가 하락하고 물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데요. 현재 스태그플레이션으로 경제 불황이 계속되는 동시에 물가상승까지 일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onews.kr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