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적긴축에 대해서 꼭 알아두자

    반응형

    최근 미국 양적긴축 정책과 테이퍼링 소식이 끊임없이 나오면서 경제 관련해 언론의 반응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양적긴축과 테이퍼링이 대체 경제에 어떤 영향을 주길래 이런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걸까요? 지금부터 양적긴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부터 읽는데 2분 정도 소요됩니다. 양적긴축만 제대로 알아두고 경제의 흐름을 볼 수만 있다면 돈 버는 눈을 갖을 수 있습니다.

     

    양적긴축 뜻, 의미

    양적긴축은 중앙은행에서 매입한 채권의 만기가 다가왔을 때 재투자를 하지않거나 보유하고 있는 채권을 만기전 매각해서 시중 유동성을 흡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난 시간에 공부했던 양적완화의 반대 개념인 것이죠. 다시말해 중앙은행이 은행권에서 반강제로 돈을 가져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기준금리를 인상했을 때 긴축 효과가 크지 않는 경우 쓰는 방식을 양적긴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 금융위기를 지나면서 양적완화를 도입했던 중앙은행이 채군을 구매해서 시장에 돈을 푸는 일이 있었다면 양적긴축은 반대로 시장에 풀었던 돈을 회수하는 정책인데 연방준비제도(이하 연준)에서 보유한 자산을 줄여나가면서 대차대조표의 축소를 통해서 양적긴축을 단행하게 됩니다.

    경제상황에 따라서 양적완화(돈을 푼다), 테이퍼링(돈을 푸는 속도를 줄인다), 양적 긴축(통화량을 줄인다)을 실행하면서 경제위기에 빠지지 않도록 유동적으로 움직이는거죠.

     

    양적긴축을 하는 이유

    양적긴축은 어떤 상황에서 시작되는 걸까요? 쉽게 말하면 시중에 풀린 돈이 너무 많아졌을 때 돈의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코로나 팬데믹이 시작되는 시점에서 지원금 형태로 풀리게 된 달러가 2배 이상 늘어나면서 달러의 가치가 많이 하락하게 됩니다. 양적완화를 시작해 테이퍼링 기간동안 기준금리도 최저치를 기록할 정도로 많이 내려가고 인플레이션도 심화되었습니다.

     

    인플레이션 속도가 경기회복속도보다 더 빠르게 상승선을 그리면서 가팔라지는 현상을 보이면 경제에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어는데요. 때문에 연준은 금리 인상을 시작하면서 유동성을 흡수하고 인위적으로 풀었던 돈을 회수하는 양적긴축을 시작하게 된겁니다.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해서는 테이퍼링(자산 매입 축소) 발표를 기점으로 기준금리 인상, 양적긴축 순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인플레이션이 가파르게 상승하는 것을 막고, 경제위기 부담을 줄이기 위한 수단인 것이죠. 하지만 연준이 올해 금리를 벌써 여러번 올리면서도 7%대 물가를 잡기 힘들어했고 지속해서 양적긴축 연기를 하겠다고 발표하면서 기준금리는 계속올라가고 달러 초강세 현상도 지속될 수 밖에 없습니다.

     

    양적긴축으로 인한 영향

    양적긴축이 이렇게 계속된다면 경제시장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양적긴축이 지속되면 일단 경제 활력이 떨어지면서 경제성장률이 하락하게 됩니다. 안그래도 한국은 수출로 경제성장을 만들어가는 나라이기 때문에 물가상승(원자재)이 계속되는데 수출까지 막히는 상황이 닥치게 되면 경제성장이 마이너스가 될 수 있는 상황이죠

     

    글로벌 경제성장 둔화는 외부 의존적인 우리나라 같은 수출 신흥국 경제에 위험성을 가중하게 됩니다. 또 유동성 감소는 결국 주가 하락의 요인이 되는데요, 실제로 주가 하락이 계속되고 이로 인한 역자산 효과로 구조적인 장기 침체가 될 수 있다는게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현재 금리인상과 양적긴축 두가지 정책이 시행되고 있기 때문에 그 충격파는 예측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양적긴축으로 인한 피해를 다르게 생각하면 한사이클이 지나는 시점을 파악한다면 오히려 기회를 만들 수 있는데요.

     

    인플레이션은 경제 회복의 신호탄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금리가 떨어지고 저인플레이션 수준으로 돌아가 유지가 되는 시점이 된다면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글을 마치며

    간단하게 양적긴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저도 아직 경제에 대해서 공부하고 있는 입장으로 다양한 양적긴축에 대한 내용을 취합해서 제 생각을 더해서 작성해봤는데요. 경제는 위기와 기회를 반복하기 때문에 어떤 시점이 기회가 되는지 보는 눈을 갖을 수 있는 투자자가 된다면 수익을 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단, 이런 눈을 갖기 위해서는 경제용어부터 차근차근 공부하면서 경제신문을 읽는 습관을 꼭 갖으셔야 합니다. 원뉴스를 저장해놓고 알아만 놔도 돈 버는 경제용어를 배워보세요.

     

    같이 알아두면 돈버는 경제용어

     

    FOMC 일정, 발표마다 주식이 바닥 치는 이유

    FOMC를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FOMC 회의 일정마다 발표되는 내용으로 대한민국이 흔들리고 주식이 바닥 치는 이유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지금부터 FOMC에 대체 뭐길래 뉴스에 나올 때마다 내 주

    onews.kr

     

    양적완화 뜻과 정책 : 대한민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뉴스를 보면 돈을 벌 수 있는 경제용어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이번 글에서는 양적완화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가장 최근 양적완화라는 단어가 사용된 날은 지난 9월 5일입니다. 양적긴축(QT)

    onews.kr

     

    기축통화란 무엇인가?(달러 초강세 시대)

    기축통화라는 단어에 요즘 뉴스에서 많이 보인다. 기축통화라는 말이 무엇일까? 달러와 금, 그리고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관련해서 자주 보도되고 있는 기축통화에 대해서 뜻과, 종류, 기축

    onews.kr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