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3단계

    반응형

    이 글을 통해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및 납부액 조회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소득이 발생하면 누구든지 국민연금에 의무적으로 가입하게 됩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국민연금을 계속 내고 있다는 건 알고 있지만, 내가 받게 될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글을 읽고 계신다면 궁금하시기 때문에 들어오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혹시 국민연금을 내면서 과오납/착오로 인한 환급금이 발생한다는 건 알고 계시나요? 모르고 계셨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서 읽어보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3가지

    반응형

     

     

    그럼 본격적으로 국민연금 예상수력액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납부액 조회 방법 3단계

     

     

    국민연금

    국민연금은 대한민국에서 과거부터 국민들의 노후 소득 보장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사회보장 제도입니다. 즉, 소득이 있는 시기에 차곡차곡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하고, 나이가 들거나 돌발 상황으로 생업에 종사할 수 없을 때 매월 연금을 지급해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든 소득보장제도입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그렇다면 내가 현 시점에서 받을 수 있는 연금 수령액은 얼마정도일까요? 조회를 했는데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없다면 너무 짧은 기간동안 일을 해서 결과 도출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소득 예측해 기입한 후 모의계산을 진행하면 됩니다.

     

    연금 수령액 조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포털사이트에서 국민연금공단을 검색합니다.

     

     

    2. 첫 메인화면에서 상단 카테고리 중 전자민원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하위 카테고리 중 개인민원을 클릭합니다.

     

     

    3.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면 간편인증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또 공동인증서, 네이버 인증, 카카오페이 인증도 진행 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4. 조회 화면이 나타나면 예상연금액 조회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연금 금액을 확인하고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도 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연령은 2023년부터 만 62세에서 만 63세로 상향조정됩니다. 연금을 만 60세 직전까지 납부하는데요. 따라서 납부 만기가 되면 만 60세부터 연금 지급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출생연도 노령연금 조기노령연금
    1953~1956년생 61세 56세
    1957~1960년생 62세 57세
    1961~1964년생
    (2023년 이후)
    63세 58세
    1965~1968년생 64세 59세
    1969년생~ 65세 60세

     

    앞으로 53년 출생자부터는 출생연도별로 61세부터 65세 사이에 수령 가능한 나이가 조금씩 달라집니다. 본인이 연금을 가입한 시기부터 가입 후 평균소득액에 따라 최종 연금수령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연금 가입 기간은 만 18세부터 이상부터 가입 할 수 있고, 만 60세 이후부터 수령자가 됩니다. 가입기간이 최소 10년이 되었을 때부터 노령연금 신청 후 연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기금 고갈되면 어떻게 되나요?

    언론에서 5년마다 하는 재정 계산 결과로 연금 소진이 되면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루머로 인한 오해로 기금이 소진되더라도 정부에서 보조금, 또는 부과 방식을 전환해 반드시 지급하게 되어있습니다.

     

    현재 적립된 기금은 350조원이 넘으며, 기금 소진이 되더라도 책임지고 지급을 하기 때문에 이런 루머에 속으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국민연금 가입 의무

    만 18세 이상, 만 60세 미만 국민이면서 소득이 발생하고 있다면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 합니다. 단, 소득이 없는 상황에서는 납부 유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또 공적연금 가입자 외 소득이 없는 배우자, 만 27세 미만 청년이면서 소득이 없을 때도 의무 가입 제외 대상입니다.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연금 보험료 가입 기간 중 이중납부가 되었거나 착오로 인한 오류, 정상 부과/고지는 되었지만 소급 상실 및 감액 조정으로 인해 환급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국민연금 환급금이 발생한 시점으로부터 3년 이내에 찾아가지 않는다면 소멸되므로 반드시 조회 후 체크하는 게 좋습니다. 한번도 확인하신 적이 없다면 아래 링크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3가지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