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차상위계층 난방비 지원

    반응형

    이번 겨울 난방비가 급격하게 올라 큰 이슈였는데요. 난방비 폭탄으로 많은 분들이 놀라셨을 것 같습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2월 1일 자로 난방비 추가 지원에 대한 정부 계획이 발표되었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지원은 아닌 점에 아쉬움이 있지만, 꼭 필요한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것 같아 다행이라 생각됩니다.

     

    원뉴스에서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난방비 지원 정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차상위계층 난방비 지원정책

    현 정부에서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이번 겨울 급격하게 오른 난방비를 지원하는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지원 정책에 해당되는 가구는 최대 168만 가구일 것으로 보입니다.

     

    겨울은 누구에게나 춥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분들에게는 더욱 추운 계절인데요. 그래서 조금이나마 추위를 덜어주고자 이와 같은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영하로 떨어지는 추운 날씨에도 난방을 잘 켜지 못하거나 추위 속에서 홀로 눈을 감으시는 분들에 대한 뉴스도 드물지 않게 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번 정책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이 누구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난방비 정부지원 대상(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입니다.

    먼저, '기초생활수급자'란 소득 인정액이 중위소득의 30~50% 이하인 최저생계비에 미치지 못한 사람을 말합니다. 이에 해당되는 수급자는 생계급여와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의 4가지 분야로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차상위계층'이란 기초수급대상의 바로 위의 계층을 의미합니다. 즉 잠재적 빈곤계층이라 볼 수 있는 사람으로 분류해 볼 수 있는데요. 차상위계층 자격에 해당되려면 소득인정액이 중위소득의 50% 이하여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차상위계층에 해당되는 대상은 노인이나 특정 직업이 없는 경우입니다. 직장을 갖고있는 분들은 대상이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할인지원금 금액

    정부 발표에 따르면 차상위계층은 기존 가스요금 할인지원금 144,000원에서 약 450,000원을 추가로 할인 지원한다고 합니다. 일반 가정도 난방비 폭등 여파로 관리비가 30만원 이상 나오고 있기 때문에 차상위계층에게 지원되는 금액은 무시하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그러나 현금지원이 되는게 아닌 요금을 할인 해주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할인 기간은 총 4개월 정도로 올 3월 말까지 지원되며 겨울철 한시적 난방비 맞춤기간입니다.

     

    지원금을 받으려면 신청을 무조건 하셔야 하는데요. 지원금을 신청하지 못하는 대상자가 없도록 미선청지를 대상으로 안내 문자, 우편, 전화를 통해서 에너지바우처를 신청하도록 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이용해 사기, 보이스피싱에 노출되지 않도록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글을 마치며

    이번시간에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의 난방비 지원 정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살펴본 지원 정책을 통해 남은 겨울 보다 따뜻하게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와 함께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원뉴스의 오늘민 에디터였습니다

     

     

    돈 버는 경제 뉴스와 꿀팁, 정보는
    네이버에서 '원뉴스'를 검색해 주세요

     

    추천/인기글
     

    정부24 보조금 조회 방법(숨은 돈 찾기)

    이전까지는 정부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받기 위해 주민센터 등의 기관에 직접 방문하거나 홈페이지에서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찾아봐야 했습니다. 방법도 복잡하고 이동 시간과 대기하는 시

    onews.kr

     

    2023년 차상위계층 조건 혜택(난방비 지원)

    2023년 차상위계층 조건, 혜택 신청 및 재산, 난방비 지원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는 많이 알고 계실 텐데요. 기생충이라는 영화에서 송강호가 살았던 반지하 가구

    onews.kr

     

     

     

     

    제보 및 문의 onews.kr@gmail.com

    세상의 하나뿐인 정직한 원뉴스

    https:/onews.kr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