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청년도약계좌 조건(청년희망적금 중복 갈아타기)

    반응형

    2023 청년도약계좌 조건(청년희망적금 중복 갈아타기)

    2022년엔 청년희망적금이 있었다면, 올해 가장 눈길을 끄는 청년대상 제도는 바로 2023년 청년도약계좌인데요. 2022년 시행된 청년희망적금은 수많은 청년들의 관심을 받으며 성황리에 진행되었는데요.

     

    이제 가입신청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새 정부에서 실시하는 청년도약계좌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원뉴스에서 청년도약계좌가 어떤 것인지, 가입을 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지, 기존의 청년희망적금에서 변경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글은 23.02.23 작성되었습니다. 최근 글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버튼을 터치해서 확인해 주세요.

    청년도약계좌를 꼭 가입해라, 그런 이유가 있다.

    청년도약계좌 희망적금 갈아타기 방법

     

     

     

    2022 청년희망적금

    먼저 지난 정부의 청년을 대상으로 한 제도 '청년희망적금'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희망적금은 만기가 2년이며, 매월 최대 50만 원씩을 입금하면 만기 시 이자와 더불어 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가입 1년 차에는 2%의 장려금을, 2년 차에는 4%의 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 만큼 다른 상품에 비해 청년들을 위한 지원이 많았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조건만 맞다면 누구나 가입을 할 정도로 인기가 많은 제도였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희망적금에 가입을 하실 수 없습니다. 출시 이후 만 1년 만에 가입신청이 중단되었고, 정권이 바뀐 2023년에는 청년도약계좌가 새로 출시되게 되었습니다. 

     

    희망적금은 가입한 청년들에게 내년 2024년 3월에 마지막 약정 장려금이 지급되면서 사업이 종료될 예정입니다. 중도해지를 하시는 분들은 장려금을 받으실 수 없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023 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는 정부에서 청년들의 자산을 도약시켜 주겠다는 의미에서 출시된 상품입니다. 청년들의 중장기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많은 청년들이 저축을 하고 안정적으로 자산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계획된 상품입니다.

     

    청년도약계좌의 경우 기여금과 더불어 비과세 이자소득까지 보장이 됩니다. 각 청년들의 소득구간에 따라 가입자가 납입한 금액에 비례한 만큼의 정부 기여금이 지급되고, 이자에 대한 소득세는 부과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1. 최대 납입액 40만 원~ 70만 원
    2. 정부에서 납입액의 3% ~ 6%를 기여금의 형태로 보조지원
    3. 은행이자에 대해 비과세 처리

    은행 금리가 어느 정도 일지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게 정해진 바는 없습니다. 아마 본격적으로 출시될 6월 직전인 5월 경쯤 정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의 고금리 상황이 그때까지 유지될지는 알 수 없지만, 최소한 3% 내외의 금리가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2023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하기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연령의 경우 만 19세~ 만 34세 청년이 대상의 해당됩니다. 둘째, 개인 소득이 6천만 원 이하여야 하며 또한 기준 중위소득이 180% 이하여야 합니다.

    1. 만 19세~ 34세 청년
      • 병역이행을 한 경우 이행기간 최대 6년까지는 연령 계산 시 미포함
    2. 개인소득 6천만 원 이하,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인 청년

     

     

    가입 기준이 되는 연도는 2022년으로 본인이 지급받은 급여와 성과급, 상여금과 복지비용을 모두 포함하여 소득을 계산하시면 됩니다. 소득이 전혀 없으신 분의 경우 가입이 불가한데요.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원금이 있는데 이를 낼 수 있는 돈이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부모님께 돈을 받아서 낸다면 증여로 보기 때문에 본인의 소득이 있어야 합니다.

     

    기준중위소득이 180% 이하라는 기준 또한 중요한 조건입니다. 2023년 올해 기준으로 1인 가구의 180%는 374만 원 정도이고, 3인가구의 경우 798만 원에 해당됩니다. 상위 180% 이하는 꽤 낮게 정해진 기준으로, 100%의 평균 금액보다 80% 많은 소득이 있는 청년까지 포함되기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갈아타기

    청년희망적금은 이제 가입을 할 수 없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한 청년들의 경우 청년도약계좌로 다시 가입을 하는 것이 좋을지, 혹은 갈아타기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궁금하실 것입니다.

     

    아직까지는 중복가입이나 갈아타기가 가능한 사항인지에 대해 결정된 것이 없습니다.

     

    (Update 23.06.27)청년희망적금에서 청년도약계좌 갈아타기는 불가능합니다. 중복가입도 안됩니다. 단, 희망적금 만기(or 중도해지) 후 도약계좌를 순차적으로 가입하는 건 가능합니다.

    ✅ 청년희망적금 중도해지 후 도약계좌 가입을 하는 건 효율이 떨어져요. 만기까지 유지하고 혜택을 다받고, 순차적으로 도약계좌 신청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두 제도 간의 세부적인 항목은 내부 협의 중이라는 이야기만 전해지는 중입니다. 하지만 중복가입이 어려우며 갈아타기만 가능할 거라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가 이전 제도보다 더 나은 혜택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갈아타기가 가능하다면 이전 제도는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 청년도약계좌는 이전보다 소득기준에 대한 장벽이 낮아졌고, 납부할 수 있는 금액도 상향되었기 때문에, 갈아타는 것이 청년들에게 더 이익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만기가 2년에서 5년으로 더 길어졌지만, 목돈을 모은다는 장기적인 시각으로 본다면 더 많은 혜택을 받으며 계좌를 오래 유지하는 게 유리할 것입니다.

     

     

    글을 마치며

    이번 시간에는 2023 청년도약계좌가 무엇인지, 가입 조건은 무엇이며 기존의 청년희망적금에서 갈아탈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청년희망적금에 가입 중인 분들의 경우 중복가입이 되는지, 갈아타기가 가능한지에 대해 가장 궁금해하시는데요.

     

    이에 대해 정확한 내용이 발표되면 다시 한번 빠르게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와 함께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원뉴스의 정직한 경제 정보 에디터 오늘민 이었습니다.

     

     

    추천/인기글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방법과 자격조건에 대해서 확인하자

    청년내일저축계좌가 마감날까지 이제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는 매월 본인저축액 10만원 이상, 3년동안 적금을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청년을 위한 복지입니다. 조건이 매

    onews.kr

     

    /

     

    돈 버는 경제 뉴스, 청년정책, 직장인 꿀팁, 서민 생활정보는 네이버, 구글에서 '원뉴스'를 검색해 주세요.

     

    제보 및 문의 : onews.kr@gmail.com

    원뉴스 구독하기👍

     

     

     

    당신만 놓치고 있는 돈 버는 금융 정보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받는 방법

    정부지원 서민대출 2,000만 원

    무직자 소액대출 할 때 '이것' 하면 안된다.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