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 신청기간 신청방법 금리(ft. 청년희망적금 중복)

    반응형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동안 모두 확인하셨나요? 6월 23일까지 진행한 것은 1차 신청인데요. 계좌 개설이 가능한 조건인지 확인하는 절차였어요. 실제로는 2023년 7월 23일부터 매월 2주동안 가입 신청 기간을 운영할 예정이에요.

     

    ℹ️ 청년도약계좌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상담을 진행하면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팩트체크! : 청년도약계좌와 청년희망적금 중복은 불가능하다. 갈아타기(중도해지 후 가입)를 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손해다.

    ✅ 하지만 청년희망적금 만기 후 청년도약계좌 가입 신청을 하는 건 가능하다.


    ✍️ 청년도약계좌는 정부기여금, 이자비과세 혜택보다 중요한 게 있다. 가장 중요한 건 가입하는 청년이 노력해서 자산을 모은다는 점 기억하자.

     

     

     

    청년도약계좌는 어떤 정책 상품인가요?

    청년들의 중장기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정책형 금융상품인데요. 만기 5년(60개월)간 매월 70만 원 한도 내 자유롭게 납입하게 되는데요. 그럼 매월 최대 6%의 정부기여금이 지급됩니다. 또 만기 시 이자소득에 대해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 가입기간 : 60개월(5년)
    • 납입금액 : 1천원부터 70만 원 내 매월 자유롭게 납입
    • 금리 : 취급기간별 자율결정(3년 고정, 2년 변동) *아래 은행별 금리 비교표 확인

     

     

     

    청년도약계좌 금리는 은행별로 어떻게 다른가요?

    기본금리는 3년 고정으로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기업, 국민은행이 4.5%로 가장 높습니다. 대구, 부산, 경남 4.0%입니다. 광주, 전북은행 3.8% 입니다. 하지만 은행별 우대금리와 적금담보대출 가산금리는 다른데요.

    소득 우대금리는 0.5%로 모두 동일합니다. 하지만 은행별 우대금리는 광주, 전북이 1.7%로 가장 높게 나옵니다. 은행별 우대금리 조건을 우선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대상 자격 조건은?

    신규 가입일을 기준으로 만 19세부터 34세 이하까지로 병역이행기간이 있는 경우 최대 6년까지 연령 계산을 할 때 빼고 계산을 하면 돼요. 여기까지는 공통사항이고 다음 아래 개인소득, 가구소득 요건을 충족해야 최종 가입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소득 조건

    개인소득은 직전 과세기간의 총급여액 7,500만 원 이하까지만 청년도약계좌 신청을 할 수 있어요. 종합소득세과세표준 기준으로는 소득합산이 종합소득금액 6,300만 원 이하까지 접수할 수 있어요.

    ℹ️ 직전 과세기간의 소득이 확정되지 않는 기간에는 소득을 확인할 경우 전전년도 소득으로 인정되니 참고하세요.

     

     

    가구소득 요건

    가구소득은 가구원 수에 따라서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에 해당하는 조건을 충족해야합니다.

    가구원수 기준 중위소득 180%(연/원)
    1인 가구
    39,481,150
    2인 가구
    66,702,506
    3인 가구
    86,053,320
    4인 가구
    105,327,864
    5인 가구
    124,359,257
    6인 가구
    143,177,825
    7인 가구
    161,939,477

    ⚠️ 직전 과세기간의 소득이 확정되지 않는 기간동안 소득을 확인했는데 어떻해요? 이때는 전전년도 소득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요.

    ℹ️ 가구원은 청년 본인과 본인의 주민등록등본 상 배우자, 부모, 자녀, 형제/자매(미성년자)를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 시 혜택은 어떻게 되나요?

    가입 혜택은 납인한 금액에 비례하게 소득구간별로 정부기여금을 받을 수 있어요. 최대 6.0%로 최대 월 24,000원의 기여금이 적립됩니다. 또 본인납입금액과 정부기여금까지 만기시 이자소득에 대해 비과세 혜택이 적용돼요.

     

    ℹ️ 저소득층 청년을 대상으로 일정수준의 우대금리(최대 0.5%p)가 제공됩니다.

    개인소득 기준 정부기여금(월)
    지급한도
    매칭비율
    한도
    총급여 2,400만원↓
    (종합소득 1,600만원↓)
    40만원
    6.0%
    2.4만원
    총급여 3,600만원↓
    (종합소득 2,600만원↓)
    50만원
    4.6%
    2.3만원
    총급여 4,800만원↓
    (종합소득 3,600만원↓)
    60만원
    3.7%
    2.2만원
    총급여 6,000만원↓
    (종합소득 4,800만원↓)
    70만원
    3.0%
    2.1만원
    총급여 7,500만원↓
    (종합소득 6,300만원↓)
    -
    -
    -

     

     

     

    청년도약계좌 가입방법과 심사 절차가 궁금해요

    매월 가입신청을 취급은행 앱을 이용해서 할 수 있어요. 신청을 하면 약 3주동안 가입심사를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서 진행하게 돼요. 승인을 받으면 취급은행 앱을 통해서 계좌개설하면 됩니다.

     

     

    청년도약계좌 취급은행은 어디가 있나요?

    청년도약계좌는 농협은행, 신한, 우리,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KB국민, 부산, 광주, 전북은행, 경남, 대구은행이 6월 15일부터 출시해서 운영하고 있어요. SC제일은행은 24년 1월부터 운영한다고 하네요.

     

     

    가입 시 유의사항

    취급은행을 통틀어서 1명당 1개의 계좌만 개설할 수 있는데요. 현재 청년희망적금 가입을 유지하고 있는 경우는 가입할 수 없어요. 중복 가입이 안되는 건데요. 하지만 청년희망적금 중도해지를 하거나 만기까지 유지한 후 연계해서 이용하는 건 가능해요.

    ✅ 목돈을 만들려고 서둘러서 청년희망적금 해지를 하지마세요. 최대 효율은 청년희망적금 만기 후 청년도약계좌 가입을 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청년도약계좌 FAQ

    청년도약계좌를 가입을 하기 전 가장 많이 묻는 질문을 정리해봤는데요. 궁금한 내용은 아래 질문사항을 통해서 확인해보세요✅

     

    소득이 없는 청년도 청년도약계좌를 가입할 수 있나요?

    국세청에서 소득금액 증명이 가능해야 됩니다. 즉, 전년도까지 소득이 있다면 증빙이 가능하니 가입이 가능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소득이 없거나 국세청을 통해서 소득금액 증명을 할 수 없다면 가입할 수 없다고 하네요.

    가입요건을 충족하는 가구, 청년부부는 동시 가입이 허용되나요?

    네, 청년도약계좌는 개인이 가입요건을 충족하는 됩니다. 따라서 가구당 계좌개설 제한은 없어요.

    청년희망적금 가입자가 청년도약계좌 중복 가입이 가능한가요?

    중복해서 이용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사업목적이 유사한 청년희망적금 가입자는 만기 또는 중도해지를 해도 순차가입이 허용됩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 기간을 놓치면 어떻게 되나요?

    2023년 6월 가입신청은 개시를 하는 기간입니다. 앞으로 계속해서 매월 가입신청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6월의 경우에만 첫 5영업일에는 출생연도 기준 5부제를 따라서 접수를 받습니다. 23년 7월부터는 매월 2주간 가입 기간을 둬 신청을 받을 예정이라고 하네요.

     

    준비서류는 어떤 게 있나요?

    취급은행 App을 이용하면 비대면으로 신청할 수 있어요. 별로서류가 없어도 비대면으로 개인소득을 확인하고, 가구소득 확인 절차를 진행해요. 가구소득 확인은 가입 신청자 주민등록등본 기준 가구원으로 판단해 소득조회 동의를 거치고 진행됩니다.

     

    매월 무조건 70만 원을 납입해야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자유적립식 상품이기 때문에 가입자는 최대 납입한도인 월 70만 원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하면 됩니다. 단, 최대 이윤을 내기 위해서는 납입한도로 저축하는 게 좋습니다.

     

     

     

    문의사항은 여기로...

    더 자세한 사항은  서민금융진흥원 서민금융콜센터(1397)이나 취급은행 콜센터를 통해서 문의하시면 자세하게 설명을 들으실 수 있을거에요. 글이 유용하셨다면 주변 가족, 친구들에게 공유해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

     

     

    돈 버는 경제 뉴스, 청년정책, 직장인 꿀팁, 서민 생활정보는 네이버, 구글에서 '원뉴스'를 검색해 주세요.

     

    제보 및 문의 : onews.kr@gmail.com

    원뉴스 구독하기👍

     

     

     

    당신만 놓치고 있는 돈 버는 금융 정보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받는 방법

    정부지원 서민대출 2,000만 원

    무직자 소액대출 할 때 '이것' 하면 안된다.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