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태그플레이션 뜻과 원인(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반응형

    물가 상승률이 24년 만에 최고기록을 달성했습니다. 최근 국내 물가 상승률이 6% 가랑 오르며 최고치를 경신함과 더불어 아시아 선진국 대열에서 두 번째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로 인해 전문가들은 한국이 이미 스태그플레이션 초기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익숙하지만 스태그플레이션은 낯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원뉴스에서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반응형

     

     

     

    스태그플레이션 뜻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이란 장기적인 경기침체를 뜻하는 스태그네이션(Stagnation) 과 화폐가치가 떨어지고 물가가 계속적으로 올라 실질적 소득이 감소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입니다. 단어의 뜻을 보고 추측할 수 있듯이 지속적인 경제 불황속에서 물가가 계속해서 오르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 참고글: 경기 침체와 경기위기 차이점을 알아야 하는 이유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

    인플레이션(Inflation)은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과 마찬가지로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스태그플레이션과 차이점이 있는데요. 통화량이 증가함에 따라 '화폐의 가치'가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인플레이션과 정반대의 개념이 있는데요. 바로 디플레이션(Deflation)입니다. 디플레이션은 물가가 떨어지는 대신 화폐의 가치는 상승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단기적으로는 디플레이션이 나쁜 상황은 아닌 듯 보이지만, 산업적인 면에서 보았을 때, 매출 하락으로 인해 수익이 줄어들게 되므로 장기적으로 경제 성장에 큰 손해를 입히게 됩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의 원인

    보통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물가 상승이 일어나, 경제 성장률과 물가 상승률은 같은 곡선을 이루며 올라갑니다. 하지만 현재 국내 상황을 살펴보면 펜데믹이 길어지고, 전쟁의 발발로 인한 불황 속에서 소비자들의 수요는 늘고 공급은 원활하지 않아 결국 물가의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렇듯 좋지 않은 경기 상황에 물가가 계속 상승하게 되면 경제 불균형이 일어나게 됩니다.

     

     

    현재 국내 경제 상황 

    스태그플레이션이 현실이 되는 상황은 전문가들 또한 두려워하고 있는데요. 상승하는 물가를 잡기 위해서는 금리를 올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금리를 올려 물가의 상승을 잡을 수 있다면 다행이지만 그러지 못한다면 금리를 계속 올려야 합니다.

     

    이러한 악순환이 계속되면 경제는 침체되고, 이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이라 해결이 복잡하여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원뉴스와 함께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겪는 스태그플레이션 상황에 어려움이 있지만, 잘 극복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경제 호황을 기다리며 앞으로도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와 함께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원뉴스의 [오늘 민] 에디터였습니다.

     

     

    제보 및 문의 : Onews.kr(원뉴스)

     

     

    추천/인기글

     

     

    돈 버는 경제 뉴스와 꿀팁을 확인하고 싶다면

    네이버에서 '원뉴스'를 검색해 주세요.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