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뜻 : 올바른 인식과 주의사항

    반응형

    대출에 대해 선입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많으며 특히 대학생, 사회초년생은 직간접적으로 학자금대출을 경험하게 됩니다. 보통 대학을 보내야하는 부모님이 알아보고 처리해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식으로 본인명의로 대출을 진행하게 되면 사실상 대출의 대한 개념이나 장점, 단점을 정확하게 알기 어렵습니다.

     

    학자금대출은 단순히 취업을 한 후 열심히 갚아야하는 빚덩이로 인식하게 되는데요. 사실 틀린 말은 하나도 없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대부분의 학생들은 대학을 목표로 살아가기 때문에 앞뒤전후 생각하지않고 대학교에 입학하면서 자연스럽게 부족한 대학등록금을 학자금으로 해결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직 제대로 된 사회생활을 시작해보지도 않고 빚부터 생기는건데요. 남들이 가니깐 나도 가야한다는 마인드로 물 흐르듯 학자금대출을 갚아야 하는 상황을 맞닥드리면서 스트레스를 받을겁니다. 대출은 언제 왜 받아야하고,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제대로 일러주는 어른은 없기 때문에 스스로 숙지하고 직접 공부하고 적시적기에 올바른 대출을 받고 그에 대한 인식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올바른 대출 실행은 섣부른 대학진입이 아닌 다른 길을 꿈꾸거나 나아가게 만들어줄 수 있고 대학을 간 후 가치를 안다면 학업에 소홀해질 수 없을 겁니다.

     

    대출범죄

     

    가장먼저 알아둬야할 것 같은 내용이기 때문에 제일 먼저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대출범죄, 사기는 보통 2가지 수법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가장 많은 사기는 금융회사를 사칭해서 휴대폰 문자, 전화를 통해서 대출을 해준다고 속여 대출금이나 수수료 따위를 쉬취한 후 잠적하는 대출사기 수법입니다.

     

    또 신용점수(구 신용등급) 상향을 위해서 보증보험 가입이 필요하다면서 일정 금액(대출금의 10%)을 송금하게 한 후 인출이나 대표통장으로 이체하게 한 후 잠적하는 수법도 있습니다. 신용점수 조정에 필요하다는 말로 현혹해 계좌를 대여하게 하는 수법도 있습니다.

    ※ 1금융권에서는 신용점수 상향을 위해 보증보험이나 일정금액을 이체하도록 유도하지 않습니다. 가능하더라도 직접 은행창구를 방문해 진행여부를 확인하고 신중해야합니다.

     

    이런 대출범죄 사기에 노출되는 피해자는 네이버, 다음에서 검색만 해봐도 그 사례가 쏟아져 나올 정도로 너무 많이 때문에 아무리 급한 돈이 필요하더라도 먼저 대출 권유를 하는 문자, 전화는 일단 거르고 보는게 좋습니다.

     

    작업대출 범죄는 일정한 신용점수를 가지고 있지만 소득이 불안정하거나 제대로 소유하고 있는 담보가 없는 사람을 타겟으로 해 각종 자료를 조작을 한 후 대출을 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작업대출 범죄는 부정대출이라고 보면 됩니다.

     

     

    대출 개요

    대출은 돈이나 물건을 빌려주는 행위로 반대로 빌려오는 것은 차입이라고 합니다. 은행은 대출을 토대로 수익을 창출하는데 이 방식은 지급준비제도를 참고하면 어떤식으로 수익을 내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 역으로 빚을 내서 돈을 벌기도 하는데 레버리지를 검색해서 확인해보세요.

     

    금융시장을 우리 몸으로 비유하게 되면 대출 상품은 적형구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과거 대항해시대에도 스페인, 포루투갈은 왕가로부터 미리 투자개념의 대출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보통 대출은 융자라고 하는데 융자는 빌리는 입장에서는 지불해야하는 채무만을 의미하는 용어로 대출이라고 표현하기에는 의미가 좁습니다.

     

    기업에서 은행에 돈을 빌리면 간단하고 쉽게 표현할 때 대출이라고 하시면 실제 기업과 금융에서 쓰는 공식용어는 차입이라고 말합니다.

     

    개인이 대출을 하는 경우는 반드시 공시를 해야할 의무가 없고, 기업공개가 된 상장기업은 일정 액수(자기자본의 1%)이상의 은행 차입이 발생하는 경우 한국거래소와 금융감독원(DART) 시스템에 공시를 해야합니다.

     

    기업차입 공시 : 차입액수, 차입목적, 차입은행 및 지점, 상환만기까기 나와있으며 주식투자를 할 때 확인하는 항목 중 하나입니다.

     

     

    금융권 대출

    대출을 해주는 금융권은 시중은행과 지방은행(제1금융권, 단위농협, 지역수협, 새마을금고, 신용협동조합)을 기본으로 진행합니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서 상호금융기관, 저축은행, 캐피탈사 같은 제2금융권과 기타 사금융업체를 통해서 진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출의 종류

    대출의 종류는 매우 다양한데 보통 본인의 신용이나 가지고 있는 담보를 확인하고 진행하기 때문에 이런 담보종류에 따라서 대출종류가 다양합니다. 학자금대출의 경우 대학교의 입학했다는 사실, 가족관계증명서에 등재된 이름을 가지고 본인을 증명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주택청약담보대출
    • 부동산담보대출
    • 예금/적금 담보대출
    • 신용대출
    • 마이너스통장
    • 비상금대출
    • 중금리대출
    • 외상매출채권담보대출
    • 자동차담보대출

     

     

    주의사항

    대학생이라면 한번쯤은 돈이 필요해서 본적 있을 대학생 전용 체크카드 '100만원 마이너스 한도'의 저축은행의 체크카드 상품이 있을겁니다. 이는 마이너스통장 개념의 대출이며 정식명칭은 EF론으로 제2금융권의 100만원 대출이기 때문에 섣부르게 속지마라야합니다.

     

    만약 본인이 졸업을 한 후 은행권(제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아야 하거나 신용카드를 만들 예정이라면 특히 더 주의해야합니다. 많은 대다수의 대학생, 사회초년생이 이를 잘못 이용해 과도한 원리금으로 채무불이행사태가 되면 신용불량으로 사회생활을 제대로 시작해보기도 전에 암담해질 수 있습니다.

     

    대출은 받기 쉬운만큼 금리가 높고 함점이 많을 수 있다는 점 꼭 명심하길 바랍니다. 보다 더 자세한 내용과 본인이 받고자 하는 대출의 세부적인 내용은 직접 제1금융권 창구를 방문해 상담하길 바랍니다.

     

    함께보면 도움이 되는글

     

    모바일 핀크 비상금대출 쉽게 신청하자

    핀크는 SK텔레콤과 하나금융그룹이 핀테크 기술과 마이데이터를 이용한 금융서비스 모바일뱅크 앱(App)에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핀크 비상금대출은 1금융권 DGB 대구은행과 제휴를 맺어

    onews.kr

     

    자리톡 월세 환급금 받는법

    월세환급금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배달의민족 앱을 이용해서 야식을 시켜먹으려고 보다가 '자리톡' 월세 환급금을 받을 수 있다는 광고배너를 보고 직접 확인해봤는데요. 정말로 자리톡을 이용

    onews.kr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연장 이자 및 중도상환 방법

    비상금이 필요할 때 어떻게 하시나요? 중도상환수수료 해약금이 없고 자유롭게 통장에서 입출금을 하듯이 사용할 수 있는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연장 이자, 중도상환 방벙에 대해서 알아볼까

    onews.kr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