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회복위원회 신복위 소액대출(etc. 성실상환자 비대면 간편대출)

    반응형

    신용회복위원회(신복위) 소액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자. 소액금용제도는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채무조정 성실상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생활안정자금, 학자금, 운영자금까지 긴급자금을 직접 지원하는 제도라고 합니다.

     

    신복위에서 운영하는 소액금융 재원은 금융회사와 일반기업, 개인 및 단체 기부로 이루어진 기부금과 지방자치단체의 지원금을 통해서 조성되고 있다고 합니다. 2022년 12월 31일 기준 누적금액은 1,700억 원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신용회복위원회 소액대출

    반응형

    신복위 소액대출은 성실상환자를 위한 상품과 비대면 간편대출, 이렇게 2가지가 있습니다. 성실상환자 소액 대출(소액금융)은 지원 자금용도, 채무조정 기간에 따라 한도가 정해집니다. 비대면 간편대출을 이용하게 되면 긴급 생활안정자금을 지부에 방문하지 않더라도 300만 원 이하로 받을 수 있습니다.

     

     

    1. 성실상환자 대출

    신용회복위원회 소액대출은 개인채무조정이나 법원의 개인회생 제도를 통해서 성실하게 상환을 하고 있는 경우, 긴급생계자금을 낮은 금리로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지원하기 위해서는 신용회복위원회로부터 채무조정을 받습니다. 이후 6개월 이상 성실하게 상환을 해야 합니다. 이미 상환을 완료했다면 3년 이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법원에서 개인회생 변제계획 인가를 받은 경우가 가능합니다. 이때는 12개월 이상 성실하게 상환을 한 사람만 가능합니다. 만약 상환을 완료했다면 3년 이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금융지원기금 출연 주체가 출연목적에 따라서 지원 대상자로 별로도 지정된 사람일 경우에 가능합니다.

     

     

    아래 사항에 해당된다면 대출을 받을 수 없거나 부결됩니다.

    • 대출금을 상환할 수 있는 소득, 상환여력이 안되는 상황
    • 신용정보조회표상 연체정보가 등록된 경우
    • 보유재산이 과다한 경우
    • 채무조정, 개인회생 이후 신규로 발생한 채무가 많은 경우
    • 최근 6개월 내 신규 채무가 발생했을 때
    ✅ 위에 5가지 사항 외에도 상황에 따라서 부적격 판단을 받게 되면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지원용도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자금용도가 뚜렷해야 합니다. 생활안정자금, 학자금, 고금리 차환자금, 시설개선자금, 운영자금 등 다양한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생활안정자금은 사고, 질병, 재난 등으로 도움이 필요한 상황에서 이용할 수 있는 긴급 생활안정자금입니다. 의료비, 재해복구비, 결혼자금, 임차보증금에 쓸 수 있습니다. 학자금은 본인이나 부양가족의 대학 학자금으로 쓰면 됩니다.

     

    고금리 차환자금은 대출 신청일 기준 6개월 이전에 차입한 연 20% 이상의 고금리 신용대출을 상환할 때 쓸 수 있습니다. 단, 단기대출, 신용카드 이용대금, 현금서비스, 담보대출은 지원되지 않는다고 하니 유의하세요.

     

    사업자, 영세자영업자는 사업장 집기, 비품, 시설물 구입 및 교체, 보수자금 용도로 시설개선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원재료 구입 등 운영자금도 가능합니다.

     

     

    성실상환자 대출 금리

    자금 용도에 따라서 연 2.0% ~ 4.0% 이내로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 조건에 따라서 차등 적용되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직접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대출 금리는 자금용도뿐만 아니라 채무조정 변제금, 상환기간에 따라서 적용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또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만 70세 이상 고령자, 한부조가족은 기본금리의 70%가 적용됩니다.

    ☑️ 정확한 금리를 알기 위한 상담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의 콜센터(1600-5500), 인터넷 상담신청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대출 신청일 기준 2개월 이내 신용교육원 온라인 교육 이수를 하면 0.1%p 우대금리 혜택을 받습니다.

    서민금융 통합지원센터 상담 신청 방법 확인하기

     

     

    대출한도 및 조건

    성실상환자 대출 한도는 채무조정 기간에 따라서 차등 적용됩니다. 최대 1,500만 원 이내로 받기 위해서는 채무조정 기간이 24개월 이상 상환을 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채무조정 기간이 가장 짧은 6개월 이상 상환을 했을 때는 최대 200만 원까지만 가능합니다. 상환기간은  최대 5년 이내 선택입니다. 상환은 원리금균등분할 방식이라고 합니다.

     

    ✅ 대출금액은 채무조정 변제금 상환기간별 최대 한도 내에서 정해집니다. 변제금 성실상환이력, 소요자금 증빙여부, 대출금 상환여력 등 조회를 하고 결정됩니다.
    ✅ 개인회생 성실상환자와 새희망힐링론 대상자는 별도 한도가 적용됩니다. 개인회생 성실상환자는 최대 700만 원, 새희망힐링론은 최대 500만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성실상환자 소액신용대출 상품종류

    아래 본인에게 해당되는 조건 중 대상상품(신용회복위원회 소액대출)을 선택하면 상세 내용을 확인실 수 있습니다. 

    채무조정 성실상환자
    대전광역시 드림론 부산광역시 부비론 부산시 청년부비론
    서울특별시 한강론 경기도 재도전론 대구광역시 울타리론
    인천광역시 어진론 충청남도 더행복충남론 전라남도 행복드림론
    경상남도 경남희망론 은행동행론 IBK 희망론
    희망사다리론 LH공사 행복론 사회복지론
    경상북도 낙동강론 광주광역시 빛고을론 강원도 재기성공자금
    제주특별자치도 혼디론 전라북도 더불어행복론 충청북도 충북희망자금
    새출발 마중물론 신용카드 사랑가득론  

     

    개인회생 성실상환자
    개인회생론 부산시 청년부비론 경기도 재도전론
    제주특별자치도 혼디론 인천광역시 어진론 충청남도 더행복충남론
    경상남도 경남희망론 충청북도 충북희망자금 서울특별시 한강론
    은행동행론 대구광역시 울타리론 광주광역시 빛고을론
    전라남도 행복드림론 IBK 희망론 강원도 재기성공자금
    전라북도 더불어행복론    

     

    금융피해자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도움을 받으세요.

    새희망힐링론 확인하기

     

    ⚠️ 유의사항 : 신용회복위원회 소액금융규정에서 정하고 있는 일정 요건에 해당하는 분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 소액대출을 신청하려고 한다면 콘센터를 통해서 먼저 신청요건을 확인하고 필요한 서류를 준비합니다. 

     

     

    대출 절차

    성실상환자 대출은 신청자가 우선 콜센터로 문의를 합니다. 이후 상담과 접수가 진행되고 필요서류까지 제출을 완료하면 위원회에서 적격여부 심사를 진행합니다. 이후 융자위원회 의결을 통해서 부결/가결 여부가 결정됩니다. 부결된 경우 기각 사유를 해소하고 재신청하면 됩니다.

     

    가결 승인이 떨어지면 신청자는 대출 약정 체결을 진행합니다. 계약을 완료하면 위원회에서 대출금을 입금해줍니다. 신청자는 매월 원리금 상환을 성실히 수행하면 됩니다.

     

     

    신복위 소액대출 신청 방법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통해서 상담 및 신청을 진행합니다. 신청은 직접 센터(지부) 방문하는 방법과 인터넷 상담 및 예약 신청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 전국 지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 예약 신청은 아래 첨부해드린 링크를 터치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 통합지원센터 상담 신청 방법 확인하기

     

    위에 버튼을 통해서 사전 방문예약을 하시면 보다 더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방문 전 콜센터 1600-5500로 문의하면 지원요건, 준비서류에 대해서 친절하게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상담을 받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가지고 계신가면 신용회복위원회 사이버상담부를 통해서 상담 및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상담부 바로가기

     

     

    신청 서류

    필요한 서류는 재무현황이나 재산보유현황 등 채무자 환경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이는 상담을 진행하면서 자세히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주민등록등본,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소득증빙서류는 근로소득자, 자영업자로 구분됩니다. 근로자는 급여명세서, 급여통장 입금내역,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소득진술서가 필요합니다.

     

    자엽업자는 사업자등록증명원, 소득금액 증명원,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소득진술서가 필요합니다. 이 외에는 재산 보유시 관련 서류로 부동산 등기부등본, 자동차등록증이 필요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은 신청 자격 및 지원요건에 필요한 확인 서류를 준비합니다.

    소득진술서 양식 PDF 다운로드

     

     

     

    2. 비대면 간편대출

    300만원 이하의 긴급 생활안정자금을 PC, 모바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시중은행의 비상금대출, 소액 대출과 비슷한데요. 직접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신용회복위원회 지부로 방문하지 않아도 대출이 가능한 제도입니다.

     

    이 상품은 채무조정을 받고 연체/미납 사실이 6개월 이상 없어야 합니다. 성실하게 상환을 하고 있거나 최근 3년 이내 상환을 완료했다면 지원 자격조건을 충족하게 됩니다.

     

    비대면 간편대출은 생활안정자금 용도로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5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단, 1회 신청을 할 때 가능한 금액은 최대 300만 원이고, 상환 중인 소액 대출 금액 및 채무조정 상환기간에 따라서 개인별로 상이합니다.

     

    대출금리는 연 4.0% 이내이며, 상환기간은 최대 3년 이내, 상환방식은 원리금균등분할로 납부하게 됩니다.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구/공인인증서)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별로의 서류 제출을 하지 않아도 스크래핑 기술(자동서류제출)을 통해서 확인합니다. 따라서 사전에 정부24 회원가입도 해야 합니다.

    비대면 간편대출 신청 바로가기

     

     

    신복위 소액대출 FAQ

    대출을 받을 때 이자율은 어떻게 되나요?

    학자금 용도는 연금리 2.0%, 기타대출은 연금리 3.0 ~ 4.0%의 이자율이 적용됩니다.

    기존에도 소액 차입을 받았는데, 추가로 더 신청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대출한도 범위내에서 추가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직전 대출 실행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신청을 하실 수 없습니다.

    신청부터 입금까지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영업일 기준 1~5일 정도 소요되고 있습니다. 단, 금액과 용도에 따라서 추가 기간이 필요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

     

    돈 버는 경제 뉴스, 청년정책, 직장인 꿀팁, 서민 생활정보는 네이버, 구글에서 '원뉴스'를 검색해 주세요.

     

    제보 및 문의 : onews.kr@gmail.com

    원뉴스 구독하기👍

     

     

     

    당신만 놓치고 있는 돈 버는 금융 정보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받는 방법

    정부지원 서민대출 2,000만 원

    무직자대출 할 때 '이것' 하면 안된다.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