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간편 인터넷 발급 방법

    반응형

    사회 생활을 하다 보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에 대해 들어볼 일이 점점 많아집니다.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나 새로운 직장에 취업을 할 때 등 이 서류가 필요한 곳이 많은데요. 회사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근로 희망자가 이전에 다녔던 회사에서 근무한 이력을 확인하기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아파트 분양권 전매를 하더라도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가 있어야 합니다. 이처럼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숙지해 두는 것이 필요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가 무엇인지, 그리고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발급받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반응형

     

     

    건강보험이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알아보기에 앞서 건강보험이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건강보험'은 정부 주도하에 이루어지는 제도입니다. 건강은 괜찮다가도 갑자기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갑자기 몸이 안 좋아지거나 사고를 당했을 때, 혹은 위중한 병에 걸리면 예상치 못한 지출로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건강보험에 가입되어있지 않다면, 갑자기 치료를 받아야 할 일이 생겼을 때 치료비를 개인이 전부 부담해야 합니다.

     

    정부는 국민들의 이러한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미리 준비할 수 있는 건강보험 제도를 마련했습니다. 건강보험제도는 매월 일정 금액을 납부함으로써 갑작스러운 지출을 예비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이후에 몸이 아파서 치료를 받고 비용을 지불해야 할 때 치료비의 상당 부분을 건강보험공단에서 지급하게 됩니다. 따라서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분들은 치료비의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그렇다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무엇일까요?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는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사람의 건강보험 취득과 상실에 관련된 이력들을 제공해 주는 문서입니다.  서류명 그대로 건강보험 자격을 취득한 날과 상실한 날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서류입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은?

    반응형
    1. 전화 발급
    2. 무인민원발급기 사용
    3.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역 본부/지사 방문
    4. 모바일 앱(어플) The 건강보험' 다운로드 후 발급
    5. 인터넷 발급

     

     

    1. 전화발급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전화로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1577-1000) 번호로 전화하면 팩스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팩스를 받을 수 있는 장소가 있어야 하고, 일반적으로 통화 후에 15분에서 20분 안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2. 무인민원발급기

    거주지 근처의 주민센터를 방문하시거나 지하철역에 가보면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되어 있는데요. 무인민원발급기에서도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3.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역 본부와 지사 방문

    확실한 방법으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역본부나 지사에 직접 방문하셔서 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때 유의하실 점은 신분증을 꼭 필참 하셔야 합니다.

     

     

    4. 모바일애플리케이션

    모바일을 통해 간편하게 발급받는 방법도 있는데요. 'The건강보험'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5.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 인터넷을 통해 발급받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 정부 24 홈페이지 ( www.gov.kr )
    •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 www.nhis.or.kr )

    두 가지 방법 모두 공통된 준비 사항이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기 위해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 등 본인 인증을 위한 수단을 미리 준비해두셔야 합니다. 프린트로 출력하고 싶으신 분들은 프린트가 준비되어 있는 환경에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최근에는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잘 활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이 방법으로 간편하게 발급받으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평소에 인터넷을 잘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전화나 직접 방문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지금부터 설명드릴 인터넷 발급 방법을 천천히 따라 해 보시는 것도 시간절약을 추천드립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반응형

     

    인터넷 발급을 할 수 있는 홈페이지는 정부 24와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두 가지가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정부 24 홈페이지'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정부 24 홈페이지(www.gov.kr)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합니다.
    2. 로그인 후 밑에 보이는 자주 찾는 서비스 메뉴에서 '>' 표시를 눌러서 오른쪽으로 넘겨보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3. 페이지가 뜨면 하단의 발급 버튼을 누릅니다.
    4. 건강보험자격득실조회 페이지가 뜨면 내용을 입력하고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1. 입력사항 중에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는 표시를 선택할 수도, 미표시를 선택할 수도 있는데요. 미표시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기관에 문의하여 확인 후 체크하셔야 합니다.
      2. 수령방법은 프린터로 출력하시거나 전자문서지갑으로 전송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3. 전자문서지갑모바일 '정부 24' 애플리케이션으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5.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처리가 완료됩니다. 그러면 발급문서 등록이 완료된 것입니다.
    6. 처리상태에 있는 '문서출력' 버튼을 누릅니다.
    7. 프린트가 연결한 후 '인쇄' 버튼을 클릭합니다.
    8. 문서를 출력하면 상단에 문서확인번호가 적혀있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내용

    첫 번째 페이지

    • 가입자: 성명, 주민등록번호
    • 가입자 구분: 지역 세대주 가입자, 지역 세대원 가입자, 직장 가입자(직장가입자의 경우 회사가 사업장 명칭에 기재됨)
    • 자격 취득일
    • 자격 상실일

     

    두 번째 페이지

    각 개인의 정보가 아닌 모두에게 적용되는 내용들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아래 예시사항을 참고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 취득일과 상실일이 실제 사업장의 입사일 퇴사일과 다를 수 있다는 사항
    •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발급이 가능하다는 사항
    • 확인서는 건강보험 자격을 확인하기 위한 용도로 다른 용도로 사용할 시에 공단에서 법적인 책임지지 않는다는 사항
    • 본 증명서를 인터넷발급문서진위확인 메뉴를 이용하여 위조와 변조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사항
    • 문서하단의 바코드로 진위확인이 가능하다는 사항

     

    글을 마치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가 무엇인지, 또 이 문서를 간편하게 발급받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을 잘 활용하지 않는 분들은 인터넷 발급에 대한 두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하다 보면 간편하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어서 더욱 편리한 생활을 누리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살펴본 내용을 참고하셔서 한번 차근차근 따라 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와 함께 찾아오겠습니다. 이상 원뉴스의 오늘민 에디터였습니다.

    돈 버는 경제 뉴스와 꿀팁, 정보는
    네이버에서 '원뉴스'를 검색해 주세요

     

    제보 및 문의 onews.kr@gmail.com

    세상의 하나뿐인 정직한 원뉴스

    https://onews.kr 

     

     

    추천/인기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대부분의 국민이 가입하고 있는 4대 보험에는 대표적으로 건강보험이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우편이 오면 돈을 내야 한다는 생각이 먼저 드는데요. 얼마 전 받은 우편물에는 그동안

    onews.kr

     

    자리톡 월세 환급금 받는법

    월세환급금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배달의민족 앱을 이용해서 야식을 시켜먹으려고 보다가 '자리톡' 월세 환급금을 받을 수 있다는 광고배너를 보고 직접 확인해봤는데요. 정말로 자리톡을 이용

    onews.kr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