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신용대출 신청 확대 내용 총정리

    반응형

    소상공인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신용대출 신청 확대 내용 총정리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많은 소상공인 분들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따라서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정부에서 지원하는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정책이 시행되었는데요. 2023년에도 계속 진행됩니다. 변경된 사항은 고신용자를 위한 신용대출 프로그램이 2년 더 연장되었고 지원 대상자도 확대될 예정입니다.

     

    소상공인 코로나 지원프로그램은 아마도 이번이 마지막이 될 것으로 추정되데요. 이번시간에는 원뉴스에서 소상공인을 위한 희망플러스 특례보증과 더불어 2023년도에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 정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2023년 소상공인 지원프로그램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희망플러스 특례보증'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2023년)도 계속 시행됩니다. 신용에 따라 맞춤형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특히나 신용이 높은 고신용자를 위한 프로그램은 기간의 연장과 대상 확대등 지원이 강화되었습니다.

     

     

     

    저신용 소상공인 

    대상 저신용 소상공인 (744점 이하)
    사업명 희망대출
    한도 1천만 원
    금리 1.0% 고정금리
    기간 5년

    저신용 사업자를 위한 '희망대출'의 경우 최대 1,000만 원, 1.0%의 고정금리로 5년간 이용이 가능합니다. '소상공인 진흥 공단'에서 직접 지원하는 사업으로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가 있다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전통시장 자금과 별도의 상품입니다. 한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꼼꼼히 비교해 보시고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중신용 소상공인

    대상 중신용 (919점 이하)
    사업명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한도 2천만 원
    금리 1년 1% 대
    2년~5년 차 CD + 1.7% (약 5.4%)
    기간 신용보증재단

    ·저신용 사업자를 위한 '희망플러스 특례보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저신용 사업자 대상 프로그램을 통해 1,000만 원을 이용했다면, 중신용에서 1,000만 원을 추가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도는 2,000만 원으로 1년 차는 1%대이고, 2~5년 차는 CD 금리 + 1.7%입니다. 현재 기준으로 5.4%로 측정되지만, CD금리가 계속 인하되고 있어 추후 3~4%대의 금리가 예상됩니다.

     

    '신용보증재단'에서 특례를 적용하여 보증해 주기 때문에 '특례보증'이라고 칭하게 되었습니다. 연체나 세금체납 등의 결격사유가 없는 분들에 한하여 특례보증이 가능합니다.

     

     

    고신용 소상공인

    대상 고신용 (920점 이상)
    대상 확대 영세소상공인 이차보전 프로그램 이용자 (20년4월1일 이행)
    사업명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한도 3천만 원
    금리 1.5%에서 3.3%로 상승
    기간 1년에서 2년으로 연장

    신용평점이 920점 이상의 고신용 소상공인의 경우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상품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상품은 2023년에 기간 연장과 더불어 지원 대상이 확대되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상품입니다.

     

    먼저, 기간이 기존의 1년에서 2년으로 연장되었습니다. 이미 이용하고 있는 분은 1년 더 연장하여 이용할 수 있고, 새로 신청하는 이용자의 경우 최대 2년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의하실 부분은 금리가 1월 25일 이후에 3.3%로 상승될 예정입니다. 새로 신청하실 예정이신 분은 1월 25일을 기억하셔서 그전에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동안 이용기간이 1년으로 너무 짧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이번에 이러한 단점이 보완되어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으로, 지원 대상이 확대되었습니다. 2020년 4월에 출시된 2년 동안 이용가능한 1.5% 3천만 원 초저금리 코로나 지원 프로그램이 있었는데요. 이 상품을 지원받으신 분들은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또한 이용가능합니다. 대환을 한다면 금리 상승 및 원금 상환의 부담이 경감될 것으로 보입니다.

     

     

    소상공인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신용대출

    소상공인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신용대출은 저금리 대환 프로그램, 소상공인 전통시장자금, 새출발기금, 희망리턴 패키지까지 4가지 정도로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정부정책자금이기 때문에 저리로 이용할 수 있으며, 지금 상황이 어려운 소상공인 분들에게 큰 힘이 될거라고 생각됩니다.

     

     

    저금리 대환 프로그램

    다음으로 2023년도에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 정책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저금리로 대환 프로그램'입니다.

    주최 신용보증기금
    내용 소상공인 대환프로그램
    공급 약 8.5조원
    대상 사업 운영 중, 코로나 피해 사업자, 7%대 이상 고금리 이용 중인 소상공인
    내용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약 5~6%대 금리
    개인 5천만원

    현재 7% 이상의 고금리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은 '저금리로 대환 프로그램'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신용보증기금에서 자영업자를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중도 상환수수료가 없다는 장점이 있고, 5~6%대의 금리로 최대 5,000만 원까지 대환이 가능합니다. 금리의 기준으로 보는 은행채 1년물 금리가 계속 하락하고 있어, 추후 더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출발기금 프로그램

    공급 30조 원
    내용 소상공인 채무조정
    대상 부실 차주 또는 부실 우려가 있는 차주, 폐업, 연체, 저신용자 소상공인
    지원 원금 감면, 금리조정, 기간 연장 등

    연체나 폐업등으로 인해 부실 우려가 높은 분들은 '새 출발 기금 프로그램'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원금 감면과 금리조정 그리고 기간 연장 등의 조정을 통해 부실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2023년 한시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며, 공급되는 예산은 30조 원입니다. 수요 예측을 실패하여 상품 이용자의 수가 예상에 못 미치는데요. 자격조건을 완화할 예정이니 추후에 발표될 정부 내용을 꼭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희망리턴 패키지

    폐업지원금 최대 250만원, 평당 13만 원
    전직 장려수당 100만 원
    취업 성공수당 100만 원

    폐업부터 재기까지 원스톱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희망리턴패키지'도 있습니다. 발생하지 않기를 바라지만, 혹여 폐업을 하게 되는 분들께 폐업지원금이 지급됩니다. 2023년 올해 기준 평당 13만 원으로 최대 25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폐업 후에 지원되는 사업으로 '전직 장려수당'과 '취업 성공수당'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전통시장자금

    주최 소상공인 진흥공단
    공급규모 총 8천억 원
    대상 저신용 소상공인 (나이스 744점 이하)
    내용 대출한도: 최대 3천만원
    대출금리: 연 2.0% 고정금리
    대출기간: 2년 거치기간, 3년 분할상환

    2023년에 새롭게 시행되는 사업으로  '소상공인 정책자금 - 전통시장 자금'이 있습니다. 사업명에 전통시장이 쓰였지만, 시장과 관계없는 상품입니다. 위에서 살펴본 새 출발 기금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2023년 한시적으로 지원될 예정이며 총 8천억 원이 공급됩니다.

     

    지원 대상자는 NICE 기준 744점 이하의 저신용자이며, 신용도에 따라 차등 적용되어 최대 3천만 원을 2.0%의 고정금리로 5년간 이용가능합니다. 5년 중 2년은 거치기간이며 나머지 3년 동안 분할 상환하시면 됩니다. 이 상품은 고금리 시대에 2%의 저금리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이번 시간에는 소상공인을 위한 희망플러스 프로그램과 이외의 정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정책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금리 지원 정책의 경우 예산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조기에 소진되고 있습니다. 반면 예상보다 신청자가 적은 프로그램은 지원대상을 완화하거나 추가지원 등의 지원 강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살펴본 내용을 토대로 필요에 따른 지원을 통해 도움을 받으실 수 있길 바랍니다. 계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살피셔서 변경된 사항들도 놓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와 함께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원뉴스의 오늘민 에디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