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최초 보금자리론 LTV 80% 허용

    반응형

    이제 막 결혼 준비를 하는 예비부부이거나 결혼을 하고 돈을 모아서 내 집 마련을 하려는 신혼부부에게 정말 좋은 소식을 하나 가져왔습니다.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거래량이 줄어들면서 매매가 하락세가 계속되고 있는 지금이 어쩌면 정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올해는 미국 연합준비제도(연준)에서 기준금리를 계속 가파르게 상승시키면서 한국은행도 따라서 금리를 인상하기 시작했는데요. 최근 12월 연준은 금리를 0.50% 인상하면서 4.50%가 되었습니다. 한국은 현재 3.25%로 미국과 1.25%로 차이가 벌어지면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이제 막 결혼을 하는 신혼부부라면 내 집 마련을 하기가 너무 어려워질 수 밖에 없는데요.

     

    현재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6~8%가 되면서 돈을 빌리는게 부담이 되기 때문에 월세를 선택하는 신혼부부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한국주택금융공사(HF)에서 처음 주택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을 위해서 생애최초 보금자리론을 출시했는데요. 이번 글의 주제는 바로 생채최초 보금자리론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생애최초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은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받을 수 있는 2가지 고정금리 상품 중 하나인데요. 하나는 디딤돌대출인데 디딤돌은 대상주택 매매가가 3억원 이하가 되야지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현시점에서 마땅히 집을 구하기가 어려운데요. 보금자리론은 6억원 이하 주택일 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발품만 잘 판다면 현재 급급매로 나오는 매물을 잡아서 집을 잘 기회가 생길 수 있다는 겁니다. 

    구분
    기준 보금자리론
    생애최초 주택구입
    보금자리론
    주택담보
    대출비율
    (LTV)
    55 ~ 70%
    지역·주택 유형에 따라
    최대 80%
    지역, 주택 유형 상관 없음
    대출한도
    3억 6천만원
    최대 4억 2천만원

    보금자리론은 매매가 6억원 이하 아파트를 생애 처음 주택 구입을 할 때 기존 LTV 55~70%,  3억 5천만원까지 대출이 되었지만 생애최초는 최대 LTV 80%로 대출한도 최대 4억 2천만원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6억 원 아파트를 현금 1억 8천만원만 가지고 있다면 내집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겁니다.

     

    물론 1억 8000만원을 만드는게 쉽지 않기 때문에 적정선에서 실거주를 하면서 상승할 만한 지역을 찾는게 중요하겠죠. 부동산 공부를 많이 해왔던 사람이라면 지금처럼 하락장에서 반등하는 타이밍을 확인해서 호가 대비 갭투자가 가능하다면 저렴한 가격에 매매를 해서 높은 가격에 매도하고 차익을 남겨서 다음 투자도 가능할겁니다.

     

    생애최초 보금자리론 조건

    1. LTV 80%를 적용받기 위해 주택금융공사 '생애최초 특례구입자금 보증'을 이용해야 합니다.
    2. 부부 기준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3. 주택가격은 6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4. 세대 구성원이 모두 주택 소유 이력이 없어야 합니다.
    5. 부부 합산 연 소득 7,000만원 이하
    6. 대른 대출 요건과 금리는 기존 보금자리론과 동일하며 현재 기준 금리는 4.15~4.45% 입니다.

     

    생애최초 특례구입자금 보증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할 때 LTV80%까지 원활한 대출이 가능하게 지원해주는 보증상품으로 보증한도는 최대 3억원이라고 합니다.

     

     

    원코멘트

    4억 2천만원를 금리 연 4.15%로 30년 만기로 대출을 받으면 원금+이자가 200만원 정도 나가게 됩니다. 30년동안 200만원씩 죽도록 갚아나가야하는데요. 맞벌이부부가 월 600만원을 벌어서 200만원을 대출로 갚아나가야 한다는 생각을 하면 정말 답답하게 느껴질겁니다. 당연히 노예처럼 살게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겁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분들은 평소 부동산에 관심이 없고 공부를 전혀 안하신 분들일텐데요.

     

    처음 빚을 지고 집을 사면 평생 그 집에서 사는게 아닙니다. 열심히 발품팔아서 집 값이 오를 곳을 사서 1~2억이 오른다면 그 돈을 가지고 갈아타기를 하면서 집 평수도 넓히고 돈도 버는건데요. 연 소득 7천만원으로는 절대로 꿈을 꿀 수 없지만 호재가 많은 부동산을 찾아서 투자할 수만 있다면 좋은 조건일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은 부동산 하락세로 분명 반등하는 타이밍이 옵니다. 그 때를 기다리면서 생애최초 보금자리론 같은 정보를 미리 숙지해놓는다면 정말 좋은 매물을 찾았을때 과감하게 투자 결정을 하실 수 있는거죠. 상품을 추천드리는게 아닌 이런 상품도 있으니깐 상황이 된다면 결정할 수 있는 선택지를 많이 알아놓으라고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제보/문의 onews.kr

     

    추천/인기글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