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를 통해 지원금 받는법

    반응형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에 대해서 아시는 분들 계시나요? 보통 보육, 아동, 장애인, 노인보호와 관련한 다양한 사회서비스 즉, 대한민국 국민에게 제공되는 복지 중 하나를 의미합니다. 엄청 많은 복지 사회서비스가 준비되어있지만 어떤게 있는지 그리고 이용하거나 돈받는법을 모르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하나부터 열까지 전부 설명하자면 너무 많기 때문에 하나하나 확인하는 건 다음 포스팅을 통해서 확인해보고 이번 시간에는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를 통해서 서비스를 받거나 돈받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는 사회서비스와 전자바우처가 합처져서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그래서 사회서비스와 전자바우처를 따로 알아봐야하는데요.

     

    사회서비스는 앞서 복지라고 말씀드렸지만 복지 외에도 보건의료, 교육, 고용, 주거, 문화, 환경까지 상담과 재활 관련시설의 이용이나 돌봄, 정보의 제공으로 역량개발, 사회참여지원까지 엄청 많은 서비스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의미로 보면 개인이나 사회전체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적으로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를 말하죠. 공공행정, 일반행정, 환경, 안정, 사회복지(보육, 아동, 장애인, 노인보호), 보건의료, 간병과 간호, 교육(방과 후 활동, 특수 교육), 문화(도서관, 박물관, 문화시설 운영)까지 포괄하고 있습니다.

     

    전자바우처는 "바우처"가 이용 가능한 서비스의 금액이나 수량이 기재된 증표 또는 이용권으로 '전자바우처'는 서비스 신청, 이용, 비용지불, 비용정산까지 모든 과정을 전산시스템으로 처리해서 전달하는 수단을 말합니다. 시대가 달라지고 기술의 발전으로 이제는 전자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는거죠.

     

    바우처 특징

    바우처는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구매력을 제공하게 됩니다. 정책목적이나 취지에 따라서 선택권을 조정하고 통제가능하게 됩니다. 구매하는 상품의 종류와 양, 범위가 제한가능하며 이용의 합리성 제고를 위해서 자부담(본인부담금)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수요자와 공급자에게 별도 자격기준이 설정이 가능합니다. 수요 측면에서는 소득기준, 장애인, 외국인여부, 연령을 따지고 자격이 주어집니다. 공급측면은 자격이나 면허, 품질인증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진행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는 대상자와 보건복지부, 시/군/구, 사회보장정보원, 제공기관이 이해당사자별 역할로 묶여있습니다. 대상자는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시군구에서 사회서비스 수혜자로 인정을 받은 대상을 의미합니다.

     

    보건복지부는 대상자 선정기준과 서비스유형과 바우처 지급방법, 사회서비스본보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내용, 기준, 방법, 절차에 대해서 기반을 마련합니다. 지자체(시/군/구)에서는 대상자 신청접수와 선정, 통지, 제공기관 신청접수(선청, 통지)를 맡게 됩니다.

     

    사회보장정보원은 서비스 결제승징, 자금관리, 비용지급, 정산업무, 결제매체(카드와 단말기)의 사업을 관리합니다. 제공기관은 보건복지부에서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으로 인정을 받아 대상자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바우처 형태

    글 제목이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로 돈받는법인데요. 바우처형태가 쿠폰형과 포인트형에 따라서 현금결제와 유사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없는지 구분되게 됩니다. 참고로 돈을 받는다고 해서 현금을 받아서 사용하는게 아닌 바우처에 일정 포인트나 쿠폰이 적립되면 사용 시 차감되는 방식입니다.

     

    쿠폰형은 장애인활동지원, 산모와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가사와 간병 방문 지원사업에서 사용됩니다. 포인트형은 금액결제와 유사한데 단가 산정이 곤란한 경우와 기본서비스 설정 자체가 곤란한 경우에는 포인트형으로 지급됩니다.

     

    포인트형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발달재활서비스, 언어발달지원사업, 여성청소년 생리대 바우처 지원사업, 임신출산지료비 지원제도, 청소년산모임신출산의료비지원사업, 기저귀조제분유 지원사업, 에너지바우처사업, 첫만남이용권사업이 해당되며, 포인트형의 경우 카드결제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바우처는 본인부담금이 들어가는 서비스와 정부지원금이 온전히 지원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우처 생성을 하면 서비스 대상자의 바우처 카드에 일정량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된 바우처 카드의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업종류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업 정유는 우리가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산모와 신생아 건강관리지원사업, 첫만남 이용권 지원사업부터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기사 간병 방문지원사업, 장애아동가족지원사업, 발달장애인지원사업, 임신출산 진료비지원제도, 청소년산모임신출산 의료비지원사업, 기저귀, 조제분유지원사업, 아이돌돔지원사업, 에너지바우처사업, 여성청소년 생리대 바우처지원사업까지 다양하게 나와있습니다.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를 통해 지원금 받는법

    이번 글에서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를 통해서 지원금 받는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했지만 생각보다 내용이 길어지고, 각 서비스마다 지원금을 받는 방법에 대해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어떻게 서비스별로 지원금을 받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경제/정책, 복지 카테고리 링크에서 본인에게 필요한 사회서비스를 찾아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경제/정책, 복지' 카테고리의 글 목록

    하나 밖에 없는 정직한 원뉴스 : 경제/비즈니스/대출/정부정책/복지서비스/스포츠/엔터/생활정보 소식을 전합니다.

    onews.kr

     

    글을 마치며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를 통해서 지원금을 받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각 사회서비스(복지)마다 포인트형과 쿠폰형, 그리고 사업내용에 따라서 지원금 신청과 지급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사회서비스별로 복지 카테고리를 통해서 확인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원뉴스 정책, 복지 카테고리를 통해서 확인해보세요.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