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C 행동유형검사 여기서 확인하자

    반응형

    DISC 행동유형검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DISC는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행동하는 유형을 분석해 그 사람의 성격을 확인할 수 있는 행동유형 테스트입니다. 지금부터 DISC 행동유형검사에 대한 정의와 검사 문항, 결과를 알아보겠습니다.

    DISC 행동유형검사

    행동유형검사는 사람의 행동유형을 패턴화해서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행동유형검사는 처음 1928년 미국의 한 대학에서 만들어졌는데요. Dominance(주도형), Influence(사교형), Steadiness(안정형), Conscietiouness(신중형)으로 분류되며 각 행동유형에 앞글자를 가져와 DISC(디스크)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행동유형검사는 총 28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문항을 푸는데 10분 내외로 시간이 소요됩니다. 각 문항의 4가지 단어 중 본인과 사장 가까운 단어를 적합으로 가장 먼 단어를 부적합으로 고르면 됩니다. 선택지에 대한 생각이 적고 판단을 빠르게 선택을 해야 정확도가 상승한다고 하네요.

     

     

     

     

    DISC 행동유형검사 결과

    DISC 행동유형검사를 완료하면 크게 주도형, 사교형, 안정형, 신중형으로 구분되게 되는데요. 각 유형마다 3가지 행동패턴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 주도형 : 결과지향자, 성취자, 개척가
    • 사교형 : 정치가, 헌신자, 현상가
    • 안정형 : 디자이너, 상담가, 관리자
    • 신중형 : 설계자, 작가, 원칙주의자

     

    행동유형(DISC) 의미

    Dominance(주도형), Influence(사교형), Steadiness(안정형), Conscietiouness(신중형)에 대해서 알아보자

    .

    Dominance(주도형)

    주도형은 "이 프로젝트는 반드시 해야한다"와 같은 빠르고 과업중심형으로 결과를 성취하기 위해서 어려움을 극복해서 스스로 환경을 조성한다고 합니다.

     

    주도형은 보통 타고난 리더들입니다. 주도적으로 듣고 말하고 성취 욕구를 통해서 성장한다고 합니다. 도전 정신을 통해서 권위와 권력을 챙취하려고 합니다. 주도형의 강점은 주도적이면서 성취욕구가 높다는 점입니다. 삶의 페이스가 빠르고 이런 성향으로 의사소통 상황에서 빠르고 간단명료하게 말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현재 해야하는 것에 집중을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몸이 먼저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현재 상황에서 답답함을 느끼는 경우 직접 상황에 개입에 교통 정리는 해주는 스타일입니다.

     

    엄무상황에서 본인이 해야할 일을 주도적으로 해나가며 업무에 대한 본인의 결정권이 극대화 되는 환경을 좋아합니다. 업부 과정보다 결과를 지향하고 빠른 결과는 보기 위해 속도를 내서 업무를 봅니다. 결과에 대한 보상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직장을 선택할 때 워라밸보다 연봉에 대한 중요도를 더 높게 평가합니다.

     

    통제권이 없는 곳이나 타인의 감독을 받는 환경을 싫어하며 본인에 대한 평가가 부드럽고 약한 곳이라고 인식이 되는 것을 싫어합나도 합니다. 반복적이며 예측이 가능한 업무환경도 기피한다고 합니다.

     

    Influence(사교형)

    사교형은 '다양한 사람을 만나는 것이 즐겁다'라는 마인드를 가진 행동유형으로 빠르고 사람중심형의 사람입니다. 다른 사람을 설득하거나 영향을 주는 것이 장점으로 스스로 환경을 조성합니다.

     

    사교형은 타고난 공감능력을 가진 사람들로써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타인과 공유하고 타인의 반응에 따라서 행동하는 경향이 극과 극으로 달라지는 사람입니다. 밝고 활기차며 긍정적인 면모를 지닌 사람들을 사교형이라고 합니다.

     

    사교형은 활기차고 에너지 넘치는 행동이 강점이며 의사소통 상황에서 듣는 입장이기보다 말하는 입장에 속합니다. 감정적이며 공감능력이 높아 타인과 잘 소통하고 동조되며 금방 친하게 지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적으로 친화력을 보이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일, 사람, 관계 속에서 흥미가 없는 상황이라면 먼저 말을 걸지도 않고 공감능력을 보이지도 않는다고 합니다. 이들에게 필요한 것을 흥미리기 때문입니다.

     

    업무환경에서도 동료를 중요시하게 여기며 동료와 관계가 불편한 상황에서 최악의 업무 성과를 보입니다. 보상이 높아도 동료와 시너지가 좋지않다면 고민하지 않고 이직을 결심하기도 합니다. 가시적으로 인정해주는 환경을 좋아하고 그 과정에서 더 많은 인정과 인기를 위해서 업무 능력을 극대화시키기도 합니다.

     

    Steadiness(안정형)

    안정형은 '모두가 좋아하는 것은 나도 좋다'는 행동유형을 가진 사람으로 느리고 사람중심형입니다. 업무의 품질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 기존 환경에서 신중하게 일을 합니다.

     

    안정형은 타고난 계획주의자들로 안정적인 상황을 선호하며 평화로움을 추구합니다. 돌발상황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피하기 위해서 계획적이게 행동하는 것을 추구합니다. 그들의 강점은 신중하고 계획적인 행동입니다. 예상치 못한 돌발상황이 생기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거의 존재하는 모든 상황에서 닥치는 순간 머릿속으로 계획을 구상합니다.

     

    의사소통을 하는 상황에서도 어떤 말을 하기 위한 과정을 빌드업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갑작스러운 논쟁 상황에서 말을 잘하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논쟁이 끝난 뒤 어떻게 말을 했어야 했는지 상상하며 자책을 한다고 합니다.

     

    일정한 틀이 명확한 업무환경을 선고하고 계획을 세우고 과정을 따라가며 결과를 보는 구조를 지키려고 합니다. 보고서 작성같은 서류 업무에 대해서 막힘이 없으며 대학생이라면 조별과제에서 계획을 제시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조직적이지 못한 어수선한 분위기 속 업무 환경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맡은 역할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했을 때 계획에 차질을 주는 팀원의 존재에도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합니다.

     

    Conscietiouness(신중형)

    신중형은 "프로젝트에 대해서 분석을 진행합시다: 신중형의 사람은 느리며 과업중심형으로 과업을 수행하기 위한 다른 사람과 협력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신중형은 타고난 신중함으로 규칙과 규범을 준수하고 정확한 정보 파악에 노력을 합니다 .실수하지 않기 위해서 자신에게도 엄격하게 행동하는 사람입니다. 강점으로 틀리지않는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서 행동하며 잘못된 정보로 인한 실수, 납득이 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어떤 주장에 대해 과학적이거나 수치적인 근거가 제시되지 않으면 납득시킬 수 없습니다. 하지만 명확한 근거로 주장을 제시하는 경우 친분이 없어도 높은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정보의 정확성이 보장되는 업무 환경을 좋아하고 사고의 추리와 과정을 논리적으로 맞춰나가는 것을 좋아합니다.

     

    신중형은 전형적인 이과 감성을 가지고 있고 논쟁이나 비판적 상황에 높이게 되면 상대방에 주장이 일리가 있다고 판단했을 때 본인의 생각을 타협하는 편입니다. 단체 상황에서 가장 토론다운 토론을 하는 행동 경향을 가진 사람이며 감정적인 공감은 잘하지 못하는 성향이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의 생각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M자 탈모 초기 증상 및 자가 진단 방법

    M자 탈모 초기 증상이 의심되시나요? M자 탈모 초기 사진을 보고 본인 헤어라인 상태가 어떤 상황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탈모는 진단을 빨리해서 초기치료를 하는게 중요합니다. 진단이

    onews.kr

     

    자기 최종 예상키 확인하는 방법 2가지

    자기 최종 예상키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세대가 바뀌면서 식재료와 환경이 변화하면서 달라진게 많아졌는데요. 그럼에도 사람의 키 등수와 최종 예상키는 상관관계를 맺는 변수 중에서 하

    onews.kr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