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교통카드 신청 방법과 혜택을 알아보자

    반응형

    대한민국 정부는 직장인을 위해 교통비 지원금을 평균 17만원에서 최대 42만원까지 제공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존 일부 지역에서 시행하면서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쳐 2022년 7월 21일부터 전국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발급부터 신청 시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서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를 마일리지로 적립해 지급해주는 사업입니다. 카드사의 추가할인 혜택도 포함해서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신청 방법과 혜택을 알아보자
    알뜰교통카드 신청 방법과 혜택을 알아보자
    알뜰교통카드 신청 방법과 혜택을 알아보자

     

    알뜰교통카드는 교통비 절감을 위해서 추가 혜택이 더 강화되었습니다. 마일리지 제도를 다양한 정책, 제도와 민간 기업과 연계해서 30% 할인과 추가혜택을 받게 됩니다.

     

    알뜰교통카드 추가 혜택

    1. 미세먼지 정책 연계를 통해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날에 마일리지를 2배로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2. 민간기업과 협업해 영화관, 커피숍 등 알뜰카드 이용자에게 혜택을 확대합니다.
    3. 지자체에서는 차량 2부제로 환경친화적 정책과 연계해 추가 인센티브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알뜰교통카드 활용 및 사용방법

    • 카드사는 월 10% 할인을 제공합니다.(후불카드)
    • 대중교통 이용과 연계한 보행, 자전거 이용거리에 대해 마일리지를 800m까지 250~450원 적립됩니다. 1회 한도가 250~450원이며 1일 횟수한도는 없습니다. 최대 20% 할인을 받아 월 11,000만원부터 최대 19,800원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고 44회가 한도입니다.

    ※ 800m 미만인 경우 이동거리에 비례해서 지급됩니다.

    알뜰교통카드 신청 방법과 혜택을 알아보자

     

    마일리지 적립 방식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은 월 15회 이상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확인되야지 마일리지가 지급된다고 합니다.

    1. 출발지에서 대중교통 승차지점까지 걷기, 자전거를 이용해 이동한 거리를 측정
    2. 대중교통 하차지점부터 도착지까지 걷기, 자전거타기를 이용해 이동한 거리 측정
    3. 카드사(신용카드, 티머니)는 대중교통 이용정보를 수신
    4. 대중교통 이용정보와 알뜰교통카드 앱 출발, 도착정보 일치여부를 확인
    5. 정보가 확인된 후 이동거리에 비례한 마일리지가 적립

    ※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정산이면 앱 가입 첫 달은 대중교통 이용횟수는 무관하다고 합니다.

    ※ 환승하는 과정동아에는 이동거리가 포함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 알뜰교통카드 앱은 스마트폰으로만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신청 방법과 혜택을 알아보자

    즉, 집에서 출발할 때 알뜰교통카드앱을 실행해 출발 버튼을 클릭하고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해 대중교통을 이용한 후 마지막에 도착버튼을 클릭해야합니다.

     

     

    카드사별 적립 방식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로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면 알뜰교통카드 앱과 알뜰교통카드(신용카드, 체크카드) 모두 사용해야 마일리지가 적립된다고 합니다.

     

    티머니페이, 모바일캐시비, 원패스를 이용하게 되면 알뜰교통카드 앱과 각 모바일카드(티머니페이 앱, 모바일캐시비 앱, 원패스 앱)을 모두 사용해야 마일리지가 적립된다고 합니다.

     

    회당 마일리지 적립액

    보행 및 자전거로 최대 800m 이동 시 월 상한 44회 한도로 지급됩니다. 800m미만은 이동거리에 비례해서 지급됩니다.

    교통요금 지출액 2천원 미만 2천원 이상 ~ 3천원 미만 3천원 이상
    마일리지 지급액 최대 250원 최대 350원 최대 450원

     

    알뜰교통카드 앱 회원가입 가능지역

    서울, 인천, 경기,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세종, 울산, 제주 , 충북(청주, 옥천, 제천) , 충남 , 전북(전주, 완주, 익산, 남원, 군산 / 정읍 - 10월 1일부터 시행) , 전남(무안, 순천, 신안, 목포, 여수, 해남 / 광양 - 8월 1일부터 시행, 나주 - 예정) , 경북(포항, 경주, 영주, 김천, 영천, 구미, 상주 / 경산 - 예정, 칠곡 - 9월 1일부터 시행) , 경남(창원, 거제 , 김해, 밀양, 산청, 진주, 창녕, 양산, 통영, 고성, 사천, 함안) , 강원(춘천, 강릉 / 원주 - 6월 1일부터 시행)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카드 앱은 만 19세 이상부터 회원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상 주소지 대상지역이 아니라면 주소지 정상 확인이 되지않는 경우 마일리지 지급을 받을 수 없습니다. 알뜰카드를 사용하고 앱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에도 마일리지 적립이나 지급이 되지않습니다.

     

    저소득층 마일리지 상향지원

    만 19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은 관할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은 증빙서류를 회원가입을 할 때 등록하면 됩니다. 상향된 마일리지는 다음 아래표와 같습니다.

     

    구분 1회 교통비 비고
    2천원 미만 2천원 이상 ~ 3천원 미만 3천원 이상
    일반 250원 350원 450원 이동거리 최대 800m기준
    저소득 350원 500원 650원

     

    앱 사용방법

    앱 다운로드 및 설치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절차

    알뜰교통카드 신청 방법과 혜택을 알아보자
    알뜰교통카드 신청 방법과 혜택을 알아보자

     

    마일리지 앱 사용방법

    회원가입 및 로그인

    알뜰교통카드 신청 방법과 혜택을 알아보자

     

    적립하기

    알뜰교통카드 신청 방법과 혜택을 알아보자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