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단기강수예측 정보 모바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반응형

    초단기강수예측 모바일로 언제 비가 내릴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초단기강수예측은 여름휴가 물놀이 시즌에 확인하면 좋은데요. 워터파크나 계곡, 강가에서 갑자기 쏟아지는 비 때문에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초단기 강수예측을 통해서 수시로 체크하면 좋습니다.

     

    ※ 초단기강수예측 정보 모바일 확인 방법만 바로 보고 싶으신 분은 글 하단을 확인해주세요.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로 과거와 다르게 우리나라도 여름철에 국지적으로 발생하는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집중호우는 매우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비가 쏟아지기 때문에 미리 대비하는게 중요합니다.

     

    우리나라 기상청에서는 시간당 강우(눈, 비) 강도를 6시간까지 10분 단위로 예측해서 볼 수 있는 초단기 강수를 제공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지금부터 초단기강수예측정보를 모바일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초단기강수예측

    아래 이미지는 2019년 10월에 우리나라에 영향을 준 태풍이 발생했을 때의 초단기 강수예측 정보라고 합니다.

     

    위 이미지처럼 현재 나의 위치에서 비나 눈, 강우가 내릴지 미리 파악할 수 있는 거죠. 최근 2022년 8월초에 발생한 강남, 서초, 인천에서 발생했던 집중폭우로 인명피해가 심각했는데요. 실종자와 사망자까지 발생했던 자연재해였는데 집중폭우를 확인하지 못하고 대비를 못했기 때문에 일어난 일이였죠.

     

    ※ 사실 강남이 지리적구조가 서초역, 신사역, 양재역, 역삼역을 끼고 가장 저지대로 위치해 있어 항아리 모양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무려 14m나 낮아 비가 멈추지 않았다면 더 큰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던 상황이였죠.

    출처 : MBC

     

    위치적으로 위험한 곳을 피하는 것이 제일 옳은 방법이지만 사실 집중호우나 호우 경보를 크게 신경쓰지 않기 때문에 피해를 막기는 어렵습니다.

     

    초단기 강수예측정보 신뢰도

    출처 :기상청

    초단기 강수예측정보는 천리안 위성과 레이더 영상 자료, 지상부터 고층까지 다양한 관측자료를 수집해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자료의 품질을 검사하고 자료의 융합이 쉽도록 가공 및 처리가 된다고 합니다.

     

    자료동화를 한 후 모델 수행을 위해서 초기 조건의 생성과성을 사용하고 자료동화는 관측자료로 활용해 현재 대기 상태를 3차원적으로 분석한다고 합니다. 분석한 자료를 모델에 사용하고 계산을 통해서 오차를 줄인다고 합니다. 자료동화를 마친 대기분석장을 이용하여 수치예보모델을 수행하게 된다고 하네요.

     

    출처 :기상청

    수치예보모델로 만들어진 자료는 우리가 보고 이해하기 쉽게 이미지로 만들어 제공되는데요. 이게 바로 우리가 보는 추단기 강수예측정보 자료입니다.

     

    초단기 강수예측정보 바로가기

     

    초단기예측 - 강수 - 기상청 날씨누리

    개편된 날씨누리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지도를 통한 실시간 기상정보와 레이더영상, 전국 특보 현황을 조회할 수 있으며, 내 지역의 현재 기상상황과 대기질 상태, 일출/일몰 시각을 확인할 수

    www.weather.go.kr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