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채 수익률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금리 10년물, 20년물, 30년물)

    반응형

    미국 국채 수익률은 국내 경제뿐만 아니라 전세계, 글로벌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크게 금리 상승, 소비 위측, 자금 유출, 환률, 경제성장률 등 다양한 곳에서 영향력을 끼치는데요. 이를 제대로 알고 있으면 경제 뉴스만 보고 세계 경제 정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 투자자 입장에서 이를 주의 깊게 모니터링 한다면 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미국 국채 수익률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미국 국채 수익률이란?

    미국 정부가 발행하는 채권의 투자 수익률을 의미하는데요. 보통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지표는 미국 국채 10년물 입니다. 10년 만기 미국 국채 수익율은 세계 금융시장에서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미국 국채 수익률의 주요 특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미국 국채 수익률의 특징

    반응형

    미국채 수익률은 글로벌 금리의 기준점입니다. 이 수익률이 변동하게 되면 다른 국가의 국채 금리와 시장 금리가 영향을 받습니다. 또 경제 건전성 지표로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는 세계 경제 건정성을 나타냅니다.

     

    여기서 장단기 금리차라는 단어가 쓰이는데 10년물과 2년물 국채 금리 차이를 말할 때 쓰입니다. 이는 경기침체를 예측할 때 활용합니다.

     

    시장금리는 국채 수익률이 상승하면 같이 시중대출 금리가 같이 상승하고 이는 금융시장 전반에 변화를 가져옵니다. 세계 경제는 금융시장과 거시경제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데요. 쉽게 말하면 각국의 통화정책, 자본 흐름, 환률이 달라지는 겁니다.

     

    투자자라면 미국 국채 수익률을 기준으로 다른 투자 상품의 수익률을 비교,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미국 국채 수익률 동향

    2024년 7월 4일 기준 현재 동향을 살펴보면, 최근 미국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4.36% 입니다. 이는 15년 만에 최고 수준에 도달한 수준입니다. 이 말은 어떤 의미일까요?

    미국 국채 10년몰 확인하기

     

     

    미국 국채 수익률이 한국(전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반응형

    이미 앞에서 말씀드렸지만 미국 국채 수익률이 상승하면 금리 상승, 소비 위축, 자금 유츌, 환률 상승 등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반대로 하락한다면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미국 국채 10년몰 차트가 상승세로 미 국채 금리가 상승한다면 한국 금리도 상승 압력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주택담보대출 이자율 등 대출 이자가 높아지게 됩니다. 또 소비 위축으로 이어지는데요. 이자 부담이 커지니까 가계의 소비 여력이 줄어들고 이는 경기 둔화 현상이 나타납니다.

     

    자금 유출에 대한 우려심도 커집니다. 한국 시중은행의 정기예금 금리보다 높아지니까 국내 채권 시장에서 해외로 자금 유출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는거죠. 이는 결국 원화와 달러 환율 상승을 만들게 되는데요. 최근 원달러 환률은 1380원 이상을 넘어 연고점을 경신하고 있습니다.

     

    이런 악영향이 겹치니까 경제 성장률도 하락하게 됩니다. 수출 부진과 소비 감소는 전박적인 경제 성장률 하락으로 이어지는거죠. 그래서 한국은행은 금리 정책 결정에 제약을 받게 됩니다. 그 이유는 미국과 금리 차이를 고려해야 하니까 독자적으로 통화정책 운영을 할 수 없는거죠.

     

    한국에만 빗대어서 설명드렸지만 결국 전세계 금융시장과 실물경제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칩니다.

     

     

    미국국채금리 10년물, 20년물, 30년물 만기별 특성

    반응형

    미국국채금리를 볼 때 2년물, 10년물을 주로 보는데요. 20년물, 30년물까지 함께 보는 투자자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금리 구조는 만기가 길어지면 금리가 높아지는데요. 만기가 길어지면 원리금 회수와 물가 변동 등 관련 투자 위험이 커져서 그렇습니다. 

     

    최근에는 30년물 국고채 금리가 10년물, 20년물보다 낮게 나오는 이례적인 현상이 관찰되긴했는데요. 일반적인 금리 구조와 다른 특이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현재 10년물 금리는 수익률 4.36%인데요. 2024년 6월 28일 기준으로 전일 대비 0.07포인트 상승한 수치로 꾸준히도 오르고 있습니다.

     

    금리와 채권 가격은 반비례 관계에 있는데요. 금리라 상승하면 채권 가격이 떨어지고, 금리가 하락하면 채권 가격을 올라갑니다. 정말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일반 투자자분들은 이를 모르고 계실겁니다.

     

     

    함께 읽어보면 도움되는 글

    양적완화 뜻과 정책 : 대한민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FOMC 일정, 발표마다 주식이 바닥 치는 이유

    미국 금리인상 예고 발표시기 :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반응형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