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법정의무교육 온라인 무료 교육 자체 자료 과태료 비용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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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대 법정의무교육 온라인 무료 교육 자체 자료 과태료 비용을 정리해봤습니다. 일단 가장 중요한 것부터 말씀드리면, 5대 법정의무교육은 완전 무료로 진행을 하는게 거의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효율적이로 절감해서 준비하는 방법은 있으니까 끝까지 글을 읽는다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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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대 법정의무교육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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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에는 의무적으로 시행해야 하는 교육이 정말 엄청나게 많습니다. 그중에서 반드시 지켜야할 5가지를 5대 법정의무교육이라고 하는데요. 일반적인 회사라면 산업안전보건교육,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개인정보보호교육,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교육, 퇴직연금 등 5가지 종류의 법정 의무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이수 대상자는 회사를 다니는 전직원이며, 교육 내용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거의 대표를 포함한 임직원이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만약 이를 지키지 않다면 법정의무교육 과태료를 내야하는데요. 최고 5억원까지 징수될 수 있으니깐 무조건 이수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5대 법정의무교육 무료 온라인 자체교육 가능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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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5대 법정의무교육은 사실상 무료 자체교육이 어렵습니다. 번거롭고 복잡한데 직접 자료도 준비하고, 이수증 발급, 증명할 자료도 만들어서 3년동안 보관해야 합니다. 이게 전부 큰 비용과 시간을 낭비하게 되는 건데요. 금융회사, 은행, 증권사, 보험사에서 무료 강사를 초청할 수 있지만 상품을 반강제로 가입해야 하니 사실상 비용이 들어갑니다.

     

    그러나 고용노동부 인증을 받은 온라인 교육센터, 교육원에서 의무교육을 받으면 이 모든게 해결되는데요. 상담을 통해 무교 진행이 되는 교육과 무조건 비용이 발생하는 교육을 구분해줍니다.

     

    그리고 직접 자료준비, 온라인 교육 이수, 이수증 발급, 증빙 자료 관리까지 해결이 되니까 많은 기업이 모두 이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법정의무교육이 가능한 인증 온라인 교육원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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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법정의무교육 온라인 무료 교육 대상

    법정 의무교육은 과거부터 온라인으로 진행은 가능했는데요. 코로나 이후부터 비대면 강의가 활성화 되면서 많은 업체, 기업이 온라인을 통한 수강을 하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도 온라인 법정의무교육을 적극 지원하면서 인증 받은 곳에서 진행이 가능해졌습니다. 

     

     

    5인미만 사업장 온라인 무료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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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에서 기업 규모에 따라 직접 준비해 무료로 가능한 교육도 있는데요. 보통 5인 미만 사업장에서는 직장내괴롭힘, 성교육(성희롱예방교육), 퇴직연금교육은 자료는 자체적으로 준비해서 무료 교육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산업안전보건교육(건설업기초안전보건교육, 산업안전보건법), 개인정보보호법(개인정보보호교육) 같은 경우 전문 자격을 갖춘 직원 또는 강사가 진행해야 하므로 비용이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외부강사를 초청할 때 무료 강의를 해준다고 해놓고 반강제로 보험, 금융상품 가입을 해야하니까 실제로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 온라인 이러닝 교육은 무료가 아닙니다.

     

     

     

    5인이상 사업장 자체교육

    또 5인 이상 사업자은 모든 교육 강의를 진행할 때 예를들면 걸설기초안전교육 장소 섭외, 안전관리자 자격, 관리감독자법종교육 자격, 근로자 안전보건 등 자료 준비부터 이수증(수료증), 자료보관(3년), 전문 강사 섭외 등 시간과 비용이 동시에 들어가게 됩니다.

     

    5인미만 사업장과 다르게 직장내 장애인인식개선, 직장내성희롱예방, 직장내괴롭힘 교육도 근로자가 반드시 이수해야 하고 이수를 했다는 자료로 이수증까지 필요합니다.

     

     

     

    법정의무교육 자체 진행 방법

    5대 법정의무교육은 산업안전보건 교육은 자체적으로 진행하는게 절대로 불가능합니다. 자격이 있는 강사가 진행해야 하는 교육이라서 그렇습니다. 그 외에는 다음과 같이 준비하면 됩니다.

    1. 자료 준비하기
    2. 장소 세팅 및 사진 촬영
    3. 준비한 자료로 교육 진행
    4. 교육 완료 후 이수 확인 서류 작성
    5. 증빙 자료 만들기
    6. 증명할 수 있는 서류 보관하기(3년간)

     

    자료 준비 방법

    법정 의무교육을 자체교육을 하려면 자료가 필요합니다. 각 교육마다 관련 기관 홈페이지에서 자료를 받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자료를 가지고 교육 준비를 하신 후 담당자가 직원을 한 장소로 모아놓고 진행을 하면 됩니다.

    • 개인정보보호교육 : 개인정보보호법 포털사이트
    • 직장 내 성희롱예방 :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 직장 내 장애인인식개선 : 상시근로자 300명 이하, 해당 홈페이지
    • 퇴직연금제도 :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

    위에서 확인할 수 없는 산업안전보건(건설업기초안전, 소방안정)은 관리감독자, 안전관리자 등 전문 강사가 산업안전 교육 책임자가 직접 진행해야 합니다. 즉, 회사내 담당자가 없다면 결국 외부강사를 초빙해야 합니다.

     

     

     

    📢 주의하세요!

    대부분 자체 교육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자료만 준비한다고 해결되지 않다는 겁니다. 교육 장소 준비, 자료 준비, 교육 자료 보관, 참석자 명단 제작 및 확인 서명 서류 보관, 교육일지 작성, 사진 및 증거자료 준비까지 완료해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서류는 3년 이상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요. 하나가 아니라 매년 진행해야 하고, 각각 파일처리해서 직접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누락되면 최대 5억원 과징금이 징수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사실 준비하는 시간도 비용이고, 준비하면서 업무를 하지 못하는 인력 낭비, 준비로 인한 스트레스, 자료 보관 등 중소기업, 중견기업 입장에서는 특히 껄끄러운 작업인데요.

     

    앞에서 말씀드렸던 시간, 비용을 줄이고 효율적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근로자 5대 법정의무교육 비용 가격 아끼는 꿀팁

    5인 미안 사업장, 5인 이상 사업장 상관없이 직원수가 적어도 문제, 너무 많아도 문제인게 법정의무교육입니다. 인원수가 적으면 준비하는 과정이 업무에 영향을 끼칩니다. 인원수가 많으면 그 만큼 수강 여부를 체크하고, 준비해야 할 게 더 많아지니까 그게 문제가 됩니다.

     

    그래서 고용노동부가 적극적으로 밀어주고 있는 인증 교육원을 통해 온라인 교육을 진행하는게 유리합니다. 확실히 비용 절감이 되고, 껄끄럽고 복잡한 일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특히 증명할 자료를 만들고 매년 진행했던 파일을 3년 동안 보관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 온라인 이러닝 교육한다면 업무시간 외 출퇴근을 하면서 교육을 이수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업무 중에도 따로 강의 영상을 띄어놓고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업체를 선택하는 게 좋을까요?

    반드시 고용노동부 인증을 받은 위탁 교육원에서 진행하셔야 합니다. 인증받지 않은 교육원에서 진행한다면 무효화처리가 되기 때문인데요. 곧, 인증을 받는다고 하거나 인증 기간이 끝날 수도 있는 교육원이 있으니까 주의해야 합니다.

     

    온라인 교육원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건 바로 혜택인데요. 매번 선착순 할인 이벤트 등 혜택을 제공할 때 신청하면 좋습니다. 스마트위드 같은 곳은 교육비 50% 할인 같은 이벤트를 자주하고 있고,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있기도 합니다.

     

     

    진행 전 무료 상담 받고 진행하기

    온라인 교육을 하기 전 많은 업체와 상담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장 많은 업체가 이용하는 곳이 혜택도 많고 관리 프로그램, 혜택이 확인한데요. 그래도 진행하기 전 무료 상담을 해보고 결정하시는게 좋습니다. 상담을 받고 직접 필요한 교육만 진행하고, 자제 교육을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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