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소액생계비대출 100만원 신청 더 자세히 Q&A

    반응형

    최근 금융위원회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통해서 소액생계비대출을 출시했는데요. 소액생계비대출은 소액자금이 필요한 서민을 위해서 만들어진 상품이입니다. 내구제대출 같은 소액자금이 필요로 하던 금융취약층이 불법 사금융에 손대는 일을 사전에 방지하는건데요.

     

    불법 사금융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정부가 직접 나섰습니다. 어려운 상황에 처한 저소득, 저신용자 서민을 위한 100만 원 소액대출이 바로 소액생계비인데요.

     

    3월 22일부터 사전상담 예약 신청을 진행했고 27일부터 본 신청을 받습니다. 신청을 하면 입급 진행까지 바로 된다고 하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액생계비대출

    반응형

     

    소액생계비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다음 조건을 충족해야지 받을 수 있는데요.

    • 만 19세 이상 성인
    •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이하(NICE 744점, KCB 700점 이하)
    • 연소득 3,500만 원 이하

    일단 공급규모가 한정되어있는데요. 이를 감안해 제도권 금융과 기존 정책 서민금융 상품을 이용하는 게 어려운 분을 위해서 우선 공급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상황이 어려운 금융취약계층은 기존 정책서민금융상품 제한 대상인 연체자와 소득증빙을 할 수 없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단, 국세, 지방세 등 조세체납자와 대출/보험사기, 위변조 등 금융질서 문란자는 제외됩니다. 당연히 금융 범죄 전과자는 더 신청할 수 없습니다.

     

     

    소액생계비 대출 내용

    반응형

     

    자금용도는 생계비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금 용처에 대한 증빙은 필요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면상담 시 자금용도와 상환계획서를 받는데요.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지 어떤식으로 갚을 건지 기술하게 되어있다고 합니다.

     

     

    한도

    대출한도는 최대 100만 원 이내로 가능합니다. 최초 50만 원을 대출받고 이자를 6개월 이장 성실납부를 하면 추가 대출 50만 원이 가능합니다.

     

    병원비처럼 자금용처를 증빙할 수 있다면 최초 대출 시 최대 100만 원까지도 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현재 연체 및 체납은 없은 상황에서 더 큰 금액이 필요하다. 다른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먼저 신청하는 게 유리합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 무료 상담받기

     

     

    이자 15.9%

    생각보다 이자가 쎄다고 생각드는데요. 하지만 금융교육 이수를 하면 0.5%p 인하를 받습니다. 이때 50만원 대출을 받게 되면 최초 월 이자부담은 6,400원 정도됩니다.

     

    여기서 연체하지않고 성실납부를 하게 되면 6개월마다 2회 금리 인하혜택을 받습니다. 1회당 3%p 인하를 받아 6개월 후에는 5,150원 / 추가 6개월 후는 3,900원까지 금리부담이 경감됩니다.

     

    1년동안 성실납부를 하면 만기 연장기간 최장 4년동안 최종 이자부담은 월 3,916원 수준입니다. 최초 100만원 대출을 받게 되는 경우 최초 월 이자부담은 12,833원이며 최종 이자부담은 7,833원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환방식 및 수수료

    상환방식은 대출만기 1년을 기본으로 합니다. 이자 성실납부 시 본인 신청을 통해서 최장 5년 이내에서 만기 연장이 가능합니다. 신용여건이 개선된다면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햇살론15, 대출한도까지 조건이 유리한 상품으로 연계 지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중도상환수수료에 대한 내용은 이렇습니다. 원금 상환은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만기일시상환 방식은 만기 도래 전까지 매원 이자만 납부하면 됩니다.

     

    대출 원금이 입금된 계좌는 고객이 신청한 계좌에서 자동이체 됩니다. 다른 곳으로 입금을 요청하는 경우 불법, 보이스피싱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이 때 직접 정부기관이 맞는 지 담당자 연락처와 부서, 직위, 성함을 확인해야합니다. 실제로는 번호 우회 수법을 쓸 수 있기 때문에 의심스러운 경우 직접 센터를 방문하는 게 옳습니다.

     

     

    소액생계비대출 신청 방법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대한 주소 및 위치,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자금지원 받는 방법

     

    대출 실행을 하려면 센터 방문을 한 후 상담을 받고 대출금액을 입금받는 순으로 진행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사전상담 예약을 필수로 해야합니다.

     

    사전상담 신청은 3월 22일부터 시작합니다. 상담을 예약신청하고 센터를 방문해 지원 안내에 따라서 진행을 하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FAQ

    관련해서 가장 많이 문의해주신 내용을 FAQ로 정리해봤습니다.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시다면 아래 댓글로 문의남겨주세요.

     

    소액생계배대출은 신청만 하면 지원되나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로 방문해 상환계획 상담을 통해서 상환의지가 확인되면 연체자, 무소득자를 포함해 신용 및 소득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누구든지 지원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글을 참고하세요..

    다른 정책 서민금융상품을 지원받아도 대출신청이 되나요?

    한정적인 재원상황을 감안해 기존 정책서민금융을 이용할 수 잇는 분도 한도가 더 유리한 기존 상품을 우선 안내해 지원받도록 한다고 합니다. 제도권 금융과 기존 정책서민금융의 사각지대에 있다면 우선적 지원을 한다고 합니다.

    금리 인하 혜택을 어떻게 받나요?

    이자를 성실하게 납부하게 되면 최대 6%p, 금융교육 이수시 0.5%p의 금리 인하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총 6.5% 포인트 금리 인하를 받게 되면 최종금리는 9.4%입니다.

    먼저 예약신청을 완료하면 3월 27일부터 순서에 따라서 상담을 진행합니다. 대출 및 신청자 상황에 맞춘 복지혜택과 채무조정 혜택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원뉴스 코멘트

    3월 22일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서민금융콜센터나 온라인 예약 홈페이지를 통해서 사전예약 신청을 합니다. 신청 완료 후 3월 27일부터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로 방문해 상담을 받고 당일대출이 진행됩니다.

     

    돈 버는 경제 뉴스와 꿀팁, 정보는
    네이버에서 '원뉴스'를 검색해 주세요

     

    제보 및 문의 onews.kr@gmail.com

    세상의 하나뿐인 정직한 원뉴스

    https://onews.kr

     

    추천/인기글

     

    2023 무직자 소액대출 가능한 곳 총정리(후기, 정부지원, 1금융권, 2금융권)

    최근 세계 경제침체의 여파로 금리가 끝을 모르고 올라가고 있는데요. 고물가, 고금리가 안정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대출금리까지 올라 무직자(직장이 없는 분)들의 경우

    onews.kr

     

    긴급생계비대출 시행일, 절차, 금리, 신청 방법

    2023년 3월 금융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긴급생계비대출 상품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긴급생계비 소액대출은 50만 원에서 100만 원 정도로 벌써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상품인데요.

    onews.kr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간단한 사용방법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서민을 위해서 각자에게 맞는 맞춤대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를 이용한 사람들은 심층 유선 상담을 통해서 정저금리 대출 상품을 연계받

    onews.kr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