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보금자리론 신청, 금리 연3.25% 자격

    반응형

    특례 보금자리론을 이용해봤는데요. 지금부터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신청 방법, 취급은행, 금리인하 요령, 대환대출, 신청 시 필요한 서류를 알아볼거에요. 또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자격과 왜 이용해야 하는지도 보도록할게요.

    반응형

     

    금리가 너무 높아진 현재 상황에서 주택을 구입할 계획이 있거나 대출을 다른 상품으로 갈아타고자 하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이러한 실수요자들을 위한 정책상품인 특례 보금자리론이 오는 1월 30일부터 새롭게 출시됩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출시 이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특례 보금자리론의 금리, 한도, 그리고 자격 조건과 신청 방법, 금리 감면 노하우, 대환대출 신청 서류, 취급은행, 중도상환수수료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특례보금자리론이란 기존에 있던 보금자리론, 안심전환대출, 적격대출 등 정책 모기지를 통합하여 출시하는 상품인데요. 기간은 우선 한시적으로 1년간 운영됩니다. 이 상품은 현재 실수요자(거주 주택)들의 눈길을 끌고 있는데요.

     

    한국은행의 계속적인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해 대출 금리가 높아졌죠. 현재 시점에서 시중 금리보다 저렴하게 고정금리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대출 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이 있었는데요. 추가로 월 부담금을 낮출 수 있는 40년(만 39세 이하이거나 신혼부부), 50년(만 34세 이하이거나 신혼부부)도 있습니다. 신청 시 본인이 원하는 기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례 보금자리론 내용 요약

    • 대상 주택 : 9억 원 이하 주택
    • 대출 한도 : 50,000만 원
    • 대출 금리 : 최소 3.25%
    • 소득 조건 : 없음
    • DSR : 미적용(9억 원 이하 주택은 DSR 규제해제)
    • LTV : 70% 적용
    • DTI : 60%
    • 상환방식: 원리금 균등, 원금 균등, 채증식 분할 상환 적용
      * 채증식: 초기는 이자만 상환하며 매달 납부하는 상환액이 줄어들어 부담 경감을 극대화합니다.
    •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 실거주: 의무 없음

    ℹ️ 채감식 분활상환인 뭔가요? : 원금균등분항상환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특징이라면 초기 납입금액이 커 상환부담이 있으나, 회차가 지날 수록 이자가 불어들어 상환금액 부담도 줄어듭니다.

    ℹ️ 체증식분할상환방식이 뭐에요? : 원리금 상환 기간 중 상환회차별 상환금액이 증가하는 방식인데요. 이는 상환회차 별로 원금이 증가하고, 이자는 감소하게 되는 방식이에요. 그래서 초기 상환금액은 적고, 회차가 지날수록 상환금액이 늘어가기 때문에 향후 소득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을 때 적합해요.

     

     

    특례 보금자리론 금리는?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우선 특례보금자리론의 금리를 일반형의 경우 연 4,25%~ 4,55%로 우대형은 연 4.15~4.45%로 책정하여 신청을 받습니다.

     

    최근 시중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의 금리 하단이 연 4%대 초반으로 떨어지게 되면서 처음 계획한 것과 달리 일반형과 우대형 모두 금리를 예정보다 0.5%p(포인트)를 낮췄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기본금리에서 추가적으로 우대금리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방안도 있는데요. 인터넷을 통해 전자약정 방식(아낌e)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뿐만 아니라 기타 우대금리로 사회적 배려층과 저소득청년, 신혼가구와 미분양주택에 최대한도인 0.8%p를 더하게 되면 최대 0.9%p의 낮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즉, 우대금리를 중복적으로 적용할 시 특례보금자리론의 금리는 연 3.25~3.55%까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 기본금리는 오는 3월부터 시장 금리와 재원 상황 등을 감안하여 매달 조정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대금리 이자율혜택

    ℹ️ 최근 전세사기 피해자를 대상으로 0.4%p 우대이자율 혜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특례 보금자리론 한도

    특례보금자리론의 대출 한도는 3억 6천 만 원 에서 5억 원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주택시세가 있는 아파트의 경우 적용되는 순서는 KB시세 > 한국 부동산원 시세 > 주택공시가격 > 감정평가 순으로 확인해 산정하게 됩니다. 이 상품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대출 한도를 늘리기에 유리합니다.

     

    현재 1억 원을 초과하여 대출받은 사람에게는 DSR 40% 규제가 적용되고 있는데, 특례보금자리론은 이러한 제한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또한 기존 보금자리론과 같이 주택담보대출비율(LTC)은 70%(생애 최초 구매자의 경우 80%)가 적용되며 총부채상환비율(DTI)은 60%가 적용됩니다.

     

     

    대출 중도상환수수료는?

    중도 상환할 경우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됩니다. 기존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이용하다가 특례보금자리론으로 변경하는 경우뿐만 아니라 추후 특례보금자리론에서 은행 주식담보대출 상품으로 다시 바꾸더라도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자격 조건

    특례보금자리론은 기존에 있던 정책 모기지보다 지원 대상의 폭이 넓어졌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우선 기존의 보금자리론은 소득이 7천만 원 이하여야 했지만 이와 달리 소득요건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신규 주택 구매(생애최초)를 원하거나 기존에 이용하던 대출상품에서 갈아타기 위한 상환용도(대환대출), 임차보증금을 돌려주려는 보전 용도의 3가지 목적을 가진 분들은 모두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대출이 어려운 경우도 있는데요. 연체나 부도 등의 신용정보가 등록된 차주가 이에 해당됩니다. 또한 배우자의 소득을 합산한다면 배우자의 신용정보도 확인하기 때문에 이때 배우자가 연체, 부도가 있다면 제외될 수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방법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은 1월 30일 오전 9시부터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https://www.hf.go.kr) 또는 스마트 주택금융  앱을 이용합니다.

     

    서류 제출을 자동적으로 할 수 있는 스크래핑 서비스행정 정보 이용에 동의한 분은 별도의 서류 제출을 하지 않고 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대출 신청이 어려울 때는 SC제일은행에 방문해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단,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는 경우 아낌e 금리할인(0.1% 포인트)은 받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이율 감면을 받으려고 온라인 신청을 했었네요.

     

     

    신청 시 제출서류

    특례보금자리론 서류는 공통적으로 부동산등기부등본, 부동산매매계약서, 부동산 등기권리증, 인감증명서(대출용), 신분증,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했습니다.

     

    근로소득자는 소득금액증명원, 소득확인증명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급여명세표 중 하나를 제출해야 했어요. 사업소득이 있을 때는 소득확인증명서, 연말정산용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종합소득세 과세표준확정신고 및 납부계산서를 제출했어야 됐어요.

     

    그 밖에도 연금소득, 기타소득, 인정소득이 있을 때도 서류를 요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특례 보금자리론 총평

    특례보금자리론의 금리와 한도, 지원 대상 자격조건, 신청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관심을 받던 특례 보금자리론의 출시가 어느덧 내일 1월 30일로 다가왔는데요.

     

    살펴본 내용이 여러분의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와 함께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FAQ

    가장 많은 질문을 하거나 검색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준비된 FAQ입니다. 세부적인 사항은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소진이 되면 못받는 건가요?

    네, 아무래도 23년 한시적으로만 운영하는 특례 상품이기 때문에 예산 소진 시 정부에서 답변을 하지 않는 이상 그대로 마감 될 겁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체증식은 어떤 방식인가요?

    특례보금자리론에 있는 상환방식으로 초기에는 월 부담금이 적습니다. 하지만 회차가 지날수록 상환액이 커지게 되는데요. 보통 만 40세 미만 가입자를 대상만 가능합니다. 앞으로 연봉, 월급이 상승할 가능서이 있는 경우만 신청하는 게 좋습니다.

    특례 보금자리론 대환대출도 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기존에 가입했던 상품의 중도상환수수료만 발생하며, 자격조건만 된다면 대환 할 수 있습니다. 또 다시 기준금리가 안정되면 특례 상품은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어 갈아타기를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돈 버는 경제 뉴스, 청년정책, 직장인 꿀팁, 서민 생활정보는 네이버, 구글에서 '원뉴스'를 검색해 주세요.

     

    제보 및 문의 : onews.kr@gmail.com

    원뉴스 구독하기👍

     

     

    당신만 놓치고 있는 돈 버는 금융 정보

    무주택자, 1주택자 주택담보대출

    보금자리론과 디딤돌 대출 차이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3.25% 신청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