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1인 당 GNP 순위와 뜻을 알아보자

    반응형

    GNP 순위

    대한민국 1인당 GNP순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경제 뉴스를 볼 때 GNP, GDP, GNI라는 용어가 종종 보이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GNP(국민총생산)을 배워보겠습니다. 

     

    국민총생산(GNP)

    GNP는 국민총생산을 말하며, 일정기간(보통 1년) 생산한 재화와 용역을 평가한 후 중간 생산물을 뺀 최종 생산물의 총액을 뜻합니다. 더 간단하게 국민 경제가 일정 기간 생산한 생산물의 총 시장가격입니다.

     

    국가 안에서 생산이 이뤄졌다 할지라도 외국인이나 외국인이 소유한 기업에서 생산된 경우 GNP에서 제외됩니다. 외국에서 생산이 이뤄졌다고 해도 내국인에 의해 생산되었다면 그 국가의 GNP가 됩니다.

     

    한 국가의 [국민]이 일정기간, 보통 1년 동안 생산한 재화와 서비스를 모두 합한 금액을 GNP라고 합니다. 일정 기간 생산한 재화와 서비스를 시장에서 가격을 매겨 평가합니다. 이 가격에서 중간 생산물을 뺀 최종 생산물의 총액을 뜻하기도 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이 해외로 진출해 생산한 것도 GNP 산출에 포함됩니다. 쉽게 손흥민, 류현진, 박지성이 해외에서 경기를 하고 수익이 생각하면 됩니다.

     

    장소를 불문하고 우리나라 사람이 수익을 낸 총생산을 나타내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이 우주에서 수익을 낸다고 해도 GNP인 것이죠.

     

    단, 대한민국 안에서 생산이 이뤄졌어도 외국인이나 외국인이 소유한 기업에서 생산된 것은 GNP에서 제외되고, 외국에서 생산이 이뤄졌다고 해도 내국인에 의해 생산되면 그 국가의 GNP로 포함됩니다.

     

    하지만 예전과 다르게 우리나라 국민, 특히 기업이 해외진출이 많이 지면서 대외수취소득을 제때에 정확하게 산출하는게 점점 어려워지고 되었습니다. 이에 GNP 정확성이 떨어지고 현재는 경제성장률을 측정할때 GNP보다는 우리나라 영토 내에서 이뤄진 총샌산을 나타내는 국내총생산(*GDP)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2022.04.21 - [정보/경제용어] - 국내 총생산(GDP) 순위, 우리나라(대한민국)은?

     

    국내 총생산(GDP) 순위, 우리나라(대한민국)은?

    대한민국, 우리나라가 선진국이 되면서 많은 변화가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1인당 국민소득은 2020년 기준 세계 27위로 35,168달러라고 합니다. 1인당 GNI(국민소득) 증가는 경제성장, 환율하락,

    onews.kr

     

    GNP 계산방법

    내국인이 외국에서 벌어들이는 소득, 외국인이 국내에서 벌어들이는 소득의 차이로 인해서 국내총생산(GDP), 국민총샌상(GNP)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GDP는 외국인이 국내에서 벌어들인 소득을 제외하며, 내국인이 외국에서 획득한 소득을 더하면 GNP가 됩니다.

    국민총생산(GNP) = 국내총생산(GDP) + 대외순수취요소소득
    (※ 대외순수취요소소득 = 해외수취요소소득 - 해외지급요소소득)

     

    GNP 1인 당 세계순위와 대한민국은?

    GNP 세계순위를 보면 대한민국이 현재는 10위 안에 없습니다. 최근까지 10위 안에 대한민국이 있었는데 2018년까지는 한국 GNP 순위는 10위였다고 합니다.

     

    한국과 캐나다가 10위를 두고 업치락, 뒤치락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쉽게도 GNP 순위를 제대로 볼 수 있는 자료가 해외에서만 찾을 수 있어 더 자세하게 알아보지는 못했습니다.(영어 번역의 한계)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