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에 대해서, 금융과 기술이 만나다.

    반응형

    핀테크

    핀테크라는 단어는 살면서 한 번쯤은 들어봤을겁니다. 핀테크라는 개념과 기술을 놓치면 남들보다 뒤떨어지기 때문에 자세히는 아니더라도 꼭 알아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럼 핀테크에 대해서 쉽고 재미있게 알아보겠습니다.

     

    예금과 대출, 자산관리, 결제, 송금까지 은행에서 할 수 있던 다양한 금융서비스가 이제는 IT와 스마트폰(모바일) 기술을 만나 발전을 이뤄 새로운 형태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핀테크(Fintech)에 대해서

    핀테크는 Finance(금융)과 Technology(기술)의 합성어입니다. 말그대 위에서 처음 설명드린 금융와 IT 기술이 접속된 모든 서비스를 핀테크라고 부릅니다.

     

    핀테크는 더 확장하면 포트폴리오 구성이나 성과관리, 시스템 통합까지 전반적인 금융 시스템을 관리하고 확인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의 발전을 일으키고 있는 핀테크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확인해보겠습니다.

     

    핀테크는 금융과 기술의 합성어처럼 금융서비스와 정보기술의 융합을 통해서 변화하고 있는데요. 모바일과 SNS, 빅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고 기존의 금융서비스와 차별화되어있습니다.

     

    최근에는 급속하게 확산 중인 모바일 뱅킹, 앱카드도 핀테크의 한 예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핀테크 종류

    핀테크는 크게 간편결제 서비스, P2P금융(크라우드 펀딩),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마이데이터라는 새로운 서비스도 만들어졌습니다.

    간편결제 서비스

    간편결제 서비스

    간편결제 서비스는 단어 뜻 그대로 간편하게 결제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핀테크입니다. 별도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하지 않고 온라인에서 무료, 소액의 수수료로 간편하게 결제도 하고 송금도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많은 서비스 업체, 앱(App)이 개발되고 서비스되면서 대부분의 수수료 면제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간편결제 서비스를 대표하는 앱은 토스(Toss), 페이코(Payco), 네이버페이(Naver Pay), 카카오페이(KakaoPay)가 있습니다.

    P2P금융

    P2P금융(크라우드 펀딩)

    일상에서 두번째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핀테크는 P2P금융, 크라우드 펀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2P(Peer To Peer finance)는 은행을 대신해서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회사가 투자자와 대출자를 중개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대출이 필요한 경우 저렴한 이율로 대출을 받고, 투자자는 비교적 높은 이자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최근처럼 *기준금리가 많이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더 많은 서비스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기준금리 뜻과 인상 효과

    코로나가 길어지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중국의 상하이 전면봉쇄와 같은 많은 문제로 조심스러운 결정이겠지만 기준금리가 변동되면서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금리인상으로 5대 금

    onews.kr

     

    단, P2P금융은 법상으로 대부업이기 때문에 이자소득세 세율 등 법적인 규제와 가이드 라인을 반드시 확인해야합니다.

     

    로보어드바이저(핀테크)

    로보어드바이저스(fintech)

    로보어드바이저는 컴퓨터 알고리즘을 통해서 온라인에서 자동으로 투자 포트폴리오를 관리해주는 서비스라고 합니다.

     

    객관적인 데이터,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포트폴리오를 관리해주며, 저렴한 비용을 가지고 각종 투자 현황과 자산관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핀테크 이용 시 주의해야 할 점

    보안상 문제와 결제 관련 정보, 개인정보가 모바일(스마트폰), PC, 스마트워치에 저장되기 때문에 해킹, 분실로 인해서 보안관련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유의해야합니다.

     

    이를 예방하고 주의해야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고 명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