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스펙트럼 장애 증상(자폐증)

    반응형

    자폐스펙트럼 장애 증상(자폐증)
    출처 :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자폐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우영우)

    자폐스펙트럼 장애와 자폐스텍트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인기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서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변호사를 배우 박은빈이 연기하면서 자폐스펙트럼 장애에 대한 관심이 부쩍늘어났습니다.

     

    자폐스펙트럼 장애

    자폐스펙트럼 장애는 우리가 흔희말하는 자폐증을 뜻합니다. 자폐 스텍트럼 장애는 아동기에 사회적 상호작용의 장애, 언어성 및 비언어성 의사소통의 장애, 상동적인 행동, 관심을 특징으로 하고 있는 질환입니다.

     

    증상은 보통 3세 이전 다른 또래들과 발달 상 차이점을 발견하면서 알게 되는데요. 18개월이 된 아이는 언어 발달이 늦어 부모가 걱정하기도 합니다. 지능, 자조 기능이 상대적으로 양호하기도 한 아이들은 학령기가 되면서 자폐 스펙트럼 장애 진단을 받기도 합니다.

     

    자폐 스펙트럼의 문제 행동은 광범위한 수준에 걸쳐서, 복잡한 스텍트럼을 갖고 있다는 의미로 스펙트럼 장애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자폐 스텍트럼 장애를 가진 경우라도 보이는 행동은 다양하고 각기 다릅니다.

    자폐스펙트럼 장애 증상(자폐증)
    출처 :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자폐 스펙트럼 장애 원인

    신경해부학적으로 연구, 뇌영상 연구, 생리학적, 생화학적 연구를 통해서 확인한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다양한 신경생물학적 원인에서 기인하는 뇌 발달상 장애로 인한 발생되는 질환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산전, 주산기, 산후 합볍증을 통해서 자폐 관련 증상이 발생할 위험이 크다고 합니다.

     

    뇌 발달의 문제로 인해 사회성, 언어, 인지, 정서 조절, 감각까지 종합적인 이상반응을 나타내게 됩니다.

    자폐스펙트럼 장애 증상(자폐증)
    출처 :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자폐 스펙트럼 증상

    1. 사회적 상호작용의 장애
    2. 의사소통 장애
    3. 행동, 관심이 한정되고 반복적, 상동적인 양상

    사회적 상호작용의 장애는 눈 맞추기, 얼굴표정, 제스처 사용이 적정하지 않고 빈도가 적습니다. 발달 수준에 적합한 또래 관계를 형성치 못합니다.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과 즐거움이나 관심을 함께 나누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정서적 상호작용이 전체적으로 부족한 모습입니다.

     

    의사소통에도 구어 발달이 자연되고, 대화를 시작하거나 지속하는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한정된 관심사에 몰두하고, 몰두하는 정보가 비정상적인데 이때 자폐를 통해 한가지에 천재적인 면모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외관상 독특하고, 비기능적인 일이나 관습에 변함없이 집착한다고 합니다.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운동 양상을 보이고 물건의 어떤 부분에 대해서 지속적인 집착을 보이기도 합니다.

    자폐스펙트럼 장애 증상(자폐증)
    출처 :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자폐 스텍트럼 진단 및 치료

    진단 방법

    자폐 스텍트럼 장애 진단은 부모가 아이의 발달력을 청취하고 임상 소견을 관찰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다양한 원인 쇼소에 의행 자폐가 표현될 수 있기 때문에 원인 질환이나 동반되는 질환에 대해서 의학적 검사를 병행하면 된다고 합니다.

     

    의학적 검사는 염색체, 대사, 뇌파, 뇌MRI 검사가 있습니다. 과거력 및 발달력 청취를 위해서 잦은 면담이 필요합니다. 인지 평가와 발달, 아동 자폐증 평가 척도, 자폐증 진단 관찰 스케쥴, 자폐증 진단 면담지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치료 방법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원인 진화에 따라서 근원적 치료는 다를 수 있다고 합니다. 치료의 궁극적 목표는 사회적, 언어적 발달을 촉진하고 부적응 행동을 최소화해 독립적 생활이 가능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데 있습니다.

     

    가능한 조기에 발견해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특수 교육과 언어치료, 행동치료를 시작하는게 중요합니다. 부적응 행동은 증상에 따라서 약물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만성적 경과를 밝고 지능지수, 언어의 사용 여부가 예후를 잘 예측하는 요소입니다.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