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완벽 분석(금리 1% 전세, 월세 대출)

    반응형

    서울시에서 목돈 마련이 어려운 대학생부터 대학원생, 취업준비생, 사회초년생까지 서울의 높은 주거비용에 대한 부담을 낮춰주기 위해서 임대보증금 대출을 지원해주고 있는데요.

     

    청년이 부담해야 하는 금리가 지금처럼 기준금리가 3.52%를 넘는 상황에서도 최저금리 연1.0%까지 받을 수 있는 전세 보증금과 월세 보증금 대출 상품 '청년임차보증금 이자지원'에 대해서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반응형

     

     

    청년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사업

    청년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은 융자최대한도 7,000만 원(임차보증금의 90% 이내), 본인 최저부담 연 1.0%까지 받을 수 있는 대출인데요. 서울시에서 전폭적으로 지원해주고 있는 융자지원 사업입니다.

    ℹ️ 융자최대한도가 2023.5.2 신규신청건부터 최대 2억원(임차보증금의 90% 이내)까지 인상되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내용처럼 서울에서 살기 위해서는 필요한 보증금이나 월세가 너무 비싸죠. 최근 깡통전세, 전세사기(빌라왕, 건축왕)로 전세 수요가 떨어지고 월세 인기가 높아지면서 월세 가격은 더 많이 올랐는데요.

     

    👨‍🎓청년이라면 월세나 임차보증금이 감당이 안되기 때문에 고시원이나 좁은 단칸방을 빌려서 살아가는 경우도 많은 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청년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을 받으면 상황은 달라지니깐 꼭 확인해보세요.

    반응형

     

     

    지원대상 자격조건

    만 19세부터 만 39세까지 지원할 수 있는데요.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이면서 무주택세대주로 다음 아래 항목에 해당되는 경우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ℹ️ 기혼자는 어떻게 하나요? : 🤵👰결혼을 한 청년이라도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 본인과 배우자가 무주택자라면 신청할 수 있어요. 하지만 청년 임차보증금보다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단, 주거급여대상자(기초생활수급자), 서울시 역세권청년주택 임차보증금 무이자지원 신청자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1. 근로청년 : 현재 근로하고 있는 청년
    2. 취업준비생 : 현재 근로중이 아니면서 과거 근로기간 총합이 1년 이상 있거나 부모 연소득이 7천만원 이하인 청년

    ※ 취업준비생 : 대학생, 대학원생,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청년

     

     

    융자지원 내용

    • 대출 취급은행 : 하나은행
    • 최대한도 : 최대 2억원(임차보증금의 90% 이내) ※2023.05.02 신규신청건부터 적용됩니다.
    • 서울시 지원 금리 : 대출금의 연 2.0%
    • 융자용도 : 임차보증금(전세 보증금)
    • 이자지원 기간 : 만 39세까지 대출 및 이자지원, 주택임대차 계약기간에 따라서 회당 최소 6개월, 최대 2년까지 가능합니다. 횟수 제한없이 대출기간 합산 최대 8년까지 추가 연장 가능합니다.
    ℹ️ 본인부담금리 :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2.0%를 현시점의 신잔액 COFIX[6개월 기준금리(3.08%)] + 가산금리(1.45%)를 더한 값에서 빼면 됩니다.

    신잔액 COFIX(6개월 기준금리) + 1.45%(가산금리) - 2.0%(서울시 지원금리) = 2.53%
    ℹ️ COFIX 기준금리가 뭐에요? : 고리 금리는 2011년 10월 10일부터 신규, 기간연장, 재약정, 중대 신청되는 고정금리, 변동금리, 총액한도대출, 단기대출, 당좌대출의 기준금리를 의미합니다.

     

     

    대상주택

    서울시 관내에 위치하고 있는 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노인복지주택으로 해당 주택에 체결 및 체결예정인 임차보증금 3억원 이하, 월세 70만원 이하의 전세 및 보증부월세계약을 한 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신청은 다른 청년정책 지원사업과 다르게 상시 모집을 하고 있는데요. 서울주거포털 홈페이지를 통해서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 신규/변경/연장 신청하기를 통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접수를 먼저 서울주거포털을 통해서 온라인 신청을 진행하면 됩니다. 신청 전 궁금한 사항은 다산콜센터 120, 서울시 주거복지센터를 통해서 문의할 수 있습니다.

    서울주거포털

     

    신청서류

    모든 파일을 보안해제, 압축해제 후 첨부해야하며, 모든 서류는 1개월 이내 발급 받은 서류만 인정됩니다.

    청년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완벽 분석(금리 1% 전세, 월세 대출)

    ※ 전년도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이 불가능할 때는 전전년도 소득증명서류로 대체 가능합니다.

    ※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불가 시 신고사실없음 사실증명원을 제출합니다.

    ※ 소득금액증명원, 신고사실없음 사실증명원은 홈택스에서 발급가능합니다.

     

     

    신청 및 대출절차

    신청을 하는 과정, 대출 절차는 아래 항목 순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1. 서울주거포털 접수
    2. 추천심사(3일 내외)
    3. 추천서 발급(마이페이지 확인)
    4. 대출가능여부 및 보증한도 조회
    5. 임차주택계약(지원가능주택 보증금, 월세 체크)
    6. 대출신청(하나원큐 APP, 하나은행방문)
    7. 대출심사 및 대출금 지급(완료)

     

     

    글을 마치며

    청년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사업은 주거공간이 필요한 청년에게 매우 좋은 상품입니다. 현재 기준으로 기준금리보다 낮은 대출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은행이 없는데요.

     

    서울시에서 보증금 2.0%를 지원해 (23.05.03 기준) 금리 2.53%, 최대한도 2억원을 받을 수 있는 최고의 선택입니다. 대출을 2억원까지 받더라도 월 이자가 42만 원만 내면 되기 때문에 최근 서울 평균 월세를 생각하면 엄청 좋은 조건입니다.

     


    돈 버는 경제 뉴스와 꿀팁, 정보는

    네이버에서 '원뉴스'를 검색해 주세요

    제보 및 문의 onews.kr@gmail.com

    세상의 하나뿐인 정직한 원뉴스

    https://onews.kr

     

    당신만 놓치고 있는 돈 버는 금융 정보

    2023 청년내일저축계좌 완벽 분석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신청, 자격조건

    2023 서울시 청년수당 50만원 받는 방법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