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조건 기준 및 금액 지급일

    반응형

    2023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조건 기준 및 금액 지급일

    저소득층에 경제적 도움을 주기 위해 정부에서 다양한 지원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소득이 낮아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는 근로자 및 사업자 가구에게 소득 수준에 따라 산정하여 지원금을 차등 지급하여 근로를 장려하기도 하고, 실질적인 소득을 지원해 주는 근로연계형 소득 지원제도인 근로장려금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원뉴스에서 근로장려금의 자격요건과 지급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조건

    먼저 근로장려금 조건 및 자격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거주자 포함 1 가구 가구원 구성에 따라 부부의 급여를 합산한 총급여액을 기준으로 책정합니다.
    2. 기본적으로 한 가구에서 한 명씩만 신청 가능합니다.
    3. 배우자 및 부양가족의 유무에 따라 단독가구/홑벌이/맞벌이로 구분됩니다.
    반응형

     

    금로장려금 유형

    • 단독 가구: 배우자 및 18세 미만의 부양자녀, 70세 이상의 직계존속이 없는 가구
    • 홑벌이 가구: 배우자의 총급여액이 300만 원 미만이거나 배우자가 없는 경우라도 18세 미만의 부양자녀나 70세 이상의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
    • 맞벌이 가구: 거주자와 배우자의 총급여액이 각각 300만 원 이상인 가구 

    이때, 근로장려금을 지급받는 대상은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대한민국 국적인 사람과 한국인과 혼인을 했거나 한국인 부양자녀가 있는 사람으로 한정됩니다.

     

    일반근로자 외에도 일용근로자, 재활근로자, 희망근로자, 방위산업체 근로자, 자영업자, 종교인, 대리운전기사, 사업소득자, 특수직 종사자 등이 모두 근로장려금 대상자에 포함됩니다.

     

    유의하실 점은 유치원이나 보육시설 운영자 그리고 장기요양 사업자와 농업종사자 중에서 비과세대상 소득 또는 총급여액에 포함되지 않는 근로소득만 있다면 근로장려금 대상자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반응형

     

     

     

    근로장려금 지급 금액

    각 가구별로 지급받을 수 있는 금액을 살펴보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자격 요건에서 본 바와 같이 단독 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로 나누어 지급액이 측정되는데요. 각 유형 별로 소득 금액에 따라 신청 가능 유무가 정해집니다.

    • 단독 가구: 근로 · 사업 · 종교 소득이 2,200만 원 미만이어야 신청가능합니다.
    • 홑벌이 가구: 근로 · 사업 · 종교 소득이 3,200만 원 미만이어야 신청가능합니다.
    • 맞벌이 가구: 근로 · 사업 · 종교 소득이 3,800만 원 미만이어야 신청가능합니다.

    지난 2023년 6월 1일을 기준으로 모든 가구원의 재산을 총합하여 2억 원을 초과해도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근로장려금 지급 금액

    가장 중요한 근로장려금 지급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단독 가구: 최대 150만 원
    • 홑벌이가구: 최대 260만 원
    • 맞벌이가구: 300만 원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근로장려금 제도의 신청기간을 알아보겠습니다. 정기 신청기간은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이며, 기한이 지난 후 신청 가능한 날짜는 6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입니다. 반기신청을 상반기와 하반기에 한 번씩 시행됩니다.

     

    상반기에는 9월 1일부터 9월 15일까지 진행되고, 하반기에는 3월 1일부터 3월 15일까지 각 보름동안 진행됩니다. 날짜를 놓치지 않도록 메모해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3 근로장려금 변동사항

    2022년 세제 개편안이 의결되면서 올해 2023년부터는 최대 지급액을 10%가량 인상하고,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범위도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토지나 건물, 자동차 등의 재산 합계액 또한 2억 4천만 원으로 완화될 전망이며, 근로장려금 최대 지급액도 단독가구의 경우 165만 원, 홑벌이 가구의 경우 285만 원, 맞벌이 가구의 경우 330만 원으로 상향 조정될 예정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신청하시기 전에 변동된 사항을 한 번 더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이번시간에는 근로장려금의 자격요건과 지급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살펴본 내용을 토대로 기간에 맞게 꼭 신청하셔서 정부의 지원 정책을 잘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와 함께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원뉴스의 오늘민 에디터였습니다.

    돈 버는 경제 뉴스와 꿀팁, 정보는
    네이버에서 '원뉴스'를 검색해 주세요

     

    제보 및 문의 onews.kr@gmail.com

    세상의 하나뿐인 정직한 원뉴스

    https://onews.kr 

     

    추천/인기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대부분의 국민이 가입하고 있는 4대 보험에는 대표적으로 건강보험이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우편이 오면 돈을 내야 한다는 생각이 먼저 드는데요. 얼마 전 받은 우편물에는 그동안

    onews.kr

     

    정부지원 서민대출 총정리(햇살론, 새희망홀씨, 사잇돌, 미소금융)

    코로나 팬데믹으로 정신, 건강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 많은 피해를 입혔습니다. 경제 악화로 상황이 어려워진 서민들이 증가했고 그로 인해 자금지원이 필요한 곳이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계속

    onews.kr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