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반응형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저는 환급금을 받으면 마치 용돈을 받는 기분이 드는데요. 오늘은 자동차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주목할 만한 환급금에 대한 소식이 있습니다. 자동차를 구입한 기간이 5년이 지났다면 자동차 환급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원뉴스에서 자동차 환급금을 조회하고 환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자동차 환급금(지방채)

    자동차를 구매하면 각 지역 지자체에 자동차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이때, 의무적으로 '지역개발채권'을 매입해야 하는데요. 

    예외적으로 6인 이하의 승용차의 경우라면 일부 면제되기도 합니다. 

     

    바로 이 '지역개발채권' 즉, '지방채'를 5년/7년 뒤에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방채의 종류는 2종으로 지역개발채권과 도시철도 채권이 있습니다.

    • 지역개발채권: 시효 10년 / 5년 만기 일시 상환 / 서울 제외 16개 시도 발행
    • 도시철도채권: 시효 5년 / 7년 만기 일시상환 / 서울, 부산, 대구에서만 발행

    각 지자체별로 종류, 매입액, 면제 부분에 있어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각 지역별로 알아두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구 100만 이상의 대도시 중에서는 현재 창원시에서만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역개발채권(공채)

    '지역개발채권'이라 함은 지방자치단체(특별시, 광역시, 도, 시, 군, 구)에서 지방 공기업법 제19조와 시도지방조례 등 관련 규정에 의하여 발행하는 채권으로, 서울을 제외한 16개의 시도에서 발행됩니다.

     

    즉, 택지개발과 도로건설, 지하철 건설 등 주민복리증진과 지역규형의 발전을 위한 지역개발사업에 필요한 재원확보를 위해서 발행하는 데 자동차 신규 및 이전 등록, 각종 인허가사업과 각종 계약 체결을 하고자 하시는 분은 소정의 지역개발채권(공채)을 매입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국도유지건설사무소, 경찰청, 교육청 등의 중앙정부나 토지주택공사, 도로공사, 수자원 공사 등의 정부투자기관은 지역개발채권(공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도시철도채권'의 경우 도시철도를 건설하기 위해 재원 조달을 하고자 내야 하는 채권입니다. 반면 '지역개발채권'은 도로나 지하철, 택지 개발 등의 지역개발을 위해 필요한 돈으로 보시면 됩니다.

     

    자동차를 신규 등록하거나 이전등록할 때 내야 하며, 취득세 과세표준에 따라 금액이 산정됩니다.

    • 자동차 신규등록: 취득세 과세표준의 1.0% ~ 12.0%
    • 자동차 이전등록: 취득세 과세표준의 0.5% ~ 6.0%

     

     

     

    지역개발채권 환급받지 않는다면

    지역개발채권을 환급받지 않으시는 분들도 많이 계신데요. 그 원인은 채권 보유사실을 잊고 있거나, 인지하고 있더라도 자치단체 금고은행에 직접 방문해야 한다는 번거로움 때문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현재 채권 소멸시효가 경과하여 권리가 사라지는 채권만 해도 연간 20억 원에 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자동차 환급금 금액

    환급받을 수 있는 금액은 지역과 차량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각 지역에 따라 비사업용과 사업용에 따라 금액이나 비율이 다른데요. 를 들어 3천만 원짜리 2,000cc 이상의 승용차를 구매했다면 취득세의 20%짜리 지역개발채권을 내야 합니다.

     

    기준에 따라 계산해 보면 3천만 원의 20% 즉, 6백만 원짜리 채권을 사야 하는 것입니다. 이 채권을 5년 뒤 이자와 함께 환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 환급금을 조회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환급금 조회가능 은행

    자동차 환급금은 은행 지점에 직접 방문하여 확인하실 수도 있는데요. 각 지역에 따라 방문 상환과 온라인 상환 등의 방식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1. 농협은행: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남, 경남, 울산, 창원, 제주
    2. 신한은행: 서울, 인천
    3. 하나은행: 대전, 세종
    4. 부산은행
    5. 광주은행
    6. 대구은행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방법

    자동차 환급금을 조회하는 방법은 직접 방문하거나 은행 애플리케이션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앱(은행별)

    먼저,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위에서 살펴본 은행 중 이용하는 금융기관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2. 미환급 채권 조회에서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할 수 있습니다.
    3. 신청할 환급금 (2010년 매입 지역개발채권 500.000원 / 2014년 매입 지역개발채권 200.000원)을 선택합니다.
    4. 환급 정보를 확인하고 입금 신청을 하면 됩니다.

     

    은행 홈페이지

    다음으로, 홈페이지를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농협은행: 농협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상단 메뉴 중 '공과금'을 클릭한 후 '미상환채권조회/상환'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
    2. 하나은행: 하나은행 홈페이지에서 상단의 '공과금'을 클릭한 후 '지역개발채권'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
    3. 신한은행: 신한은행은 현재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없고, 애플리케이션으로만 가능합니다.                                                          '공과금'란에서 '공채 환급'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환급금 조회 참고사항

    행정안전부에서는 전국의 자치단체 및 금고 은행과 협업하여 '만기도래 채권의 온라인 상환'과 '신규매입 채권 만기도래 시 자동입금' 등 주민이 보다 쉽게 채권을 환급받을 수 있도록 절차와 시스템을 개선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선되는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만기도래채권: (환급) 직접방문+온라인 상환 (금융기관 홈페이지, 앱)
    • 신규매잊채권: (환급) 채권보유 사실을 망각하더라도 채권 만기 도래 시 환급금 신청계좌로 자동입금                                                    (안내) 만기 시 개별안내 추가

    주민이 신규로 매입하는 지역개발채권의 경우, 채권 만료일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더라도 채권매입을 을 한 당시의 본인이 지정한 계좌로 자동입금되도록 개선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방문 시 참고사항

    은행에 직접 방문하시는 분들은 매입증서를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 만약, 매입증서를 분실하셨다면 본인임을 인증할 수 있는 서류를 챙겨가셔야 재교부 후 상환이 가능합니다. 개시 날짜로 부터 원금은 10년까지, 이자는 5년까지 매입증서상의 명의인에게만 상환이 가능합니다.

    ※ 특히 소멸시효가 있다는 점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동차 환급금을 조회하고 환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에 대해 잘 모르고 계시던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조회방법이 어렵지 않으니 이번 기회에 잊지 말고 조회해 보셔서 환급받을 수 있는 금액을 잘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와 함께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원뉴스의 오늘민 에디터였습니다.

     

    돈 버는 경제 뉴스와 꿀팁, 정보는
    네이버에서 '원뉴스'를 검색해 주세요

     

    제보 및 문의 onews.kr@gmail.com

    세상의 하나뿐인 정직한 원뉴스

    https://onews.kr 

     

    추천/인기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대부분의 국민이 가입하고 있는 4대 보험에는 대표적으로 건강보험이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우편이 오면 돈을 내야 한다는 생각이 먼저 드는데요. 얼마 전 받은 우편물에는 그동안

    onews.kr

     

    정부24 보조금 조회 방법(숨은 돈 찾기)

    이전까지는 정부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받기 위해 주민센터 등의 기관에 직접 방문하거나 홈페이지에서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찾아봐야 했습니다. 방법도 복잡하고 이동 시간과 대기하는 시

    onews.kr

     

    정부지원 서민대출 총정리(햇살론, 새희망홀씨, 사잇돌, 미소금융)

    코로나 팬데믹으로 정신, 건강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 많은 피해를 입혔습니다. 경제 악화로 상황이 어려워진 서민들이 증가했고 그로 인해 자금지원이 필요한 곳이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계속

    onews.kr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