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대출 1% 자격 조건

    반응형

    소상공인 대출 1% 자격 조건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되며 소상공인대출 제도 또한 소상공진흥공단을 중심으로 새로운 모습으로 갱신되고 있습니다. 이차보전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실시되고 있고 소상공인진흥공단 정책자금 중에서 직접 혹은 대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새로운 제도가 발표되었는데요.

     

    이번시간에는 원뉴스에서 소상공인 직접 · 대리 대출과 더불어 현재 이용할 수 있는 자영업자 지원제도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저금리 대환 프로그램

    대환 프로그램이란 금융권에서 고금리로 빌린 채무를 낮은 이율로 갈아탈 수 있도록 돕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러한 제도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첫째는 소상공인대출의 빈도가 높은 소상공진흥공단에서 시행하는 것이고, 둘째는 신용보증기금에서 시행하는 것이 있습니다.

     

     

    소상공진흥공단 대환

    먼저, '소상공진흥공단 대환'은 일반적으로 신용점수가 744점 이하인 저신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제도이며, NICE평가를 기준으로 744점 이하인 사업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격 조건은 기존에 빌린 이율이 7% 이상이어야 하고, 연체 없이 채무를 성실하게 상환 중이어야 합니다. 자격 조건에 부합하면 농협과 수협, 새마을금고, 그리고 2 금융권 등에서 받은 자금을 3,000만 원의 한도로 갈아타실 수 있습니다.

    • 조건 : NICE평가 기준 744점 이하, 기존 이율 7%이상, 연체없는 성실상환자=?
    • 한도: 3,000만 원
    • 고정금리 연간 5.5% ~ 7.0%

     

     

    신용보증기금 대환

    '신용보증기금 대환'은 신용점수와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는 제도로, 한도와 포함되는 금융회사의 범위가 보다 확대됩니다. 기본적인 자격 조건은 신용점수가 적용되는 것을 제외하면 소상공진흥공단의 내용과 같습니다.

     

    저축은행과 농협, 수협 그리고 새마을금고 외에도 카드사나 보험사, 캐피탈사에서 받은 자금 모두 갈아타실 수 있습니다. 한도는 5,000만 원이며 이율 조건도 소상공진흥공단과 동일합니다.

    • 조건 : 기존 이율 7%이상, 연체없는 정상 상환
    • 한도 5,000만 원
    • 고정금리 연간 5.5% ~ 7.0%

     

     

    채무조정 '새출발기금'

    감당이 안 될 정도로 많으신 분들은 '새 출발 기금'에 대해서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새 출발기금은 자칫 소상공진흥공단 대출과 유사해 보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이 제도는 개인회생 프로그램의 일종으로 보시면 됩니다.

     

    한국자산관리공사의 주도하에 이루어지며 원리금을 감면해 주기 위한 채무조정 절차입니다. 빚이 재산보다 많은 분들이 이용하실 수 있으며 원금의 80~ 90%에 해당되는 이자는 전액 탕감받으실 수 있습니다.

     

    원리금이 감면된 후 남은 잔여 금액은 10~ 20년 동안 상환해야 하며, 특정 조건에 해당된다면 90%까지도 조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유의하실 점은 치명적인 단점도 공존한다는 것인데요.

     

    개인회생 제도를 이용하시게 되면 이후 금융권을 이용하시는 게 불가합니다. 사용하고 있는 거래 계좌의 중단은 물론이고 신용카드, 자동차 할부거래 까지도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이 점을 꼭 유의하신 후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융자계획

    직접대출과 대리대출에 공통되는 지원 자격은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다음과 같습니다.

    • 소상공인은 상시근로자가 5인 미만인 업체
    •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 광업의 경우 상시근로자가 10인 미만인 업체
    • 제외업종: 유흥 향락 업종, 전문업종, 금융업, 보험업, 부동산업 등

     

    소상공인 직접대출

    '소상공인 직접대출'이란 소상공진흥공단에서 진행하고 있는 소상공인 대출 중 하나입니다. 공단에서 대출 집행과 실행 그리고 사후 관리를 담당하고 있으며, 예산 확보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제도는 국가 예산으로 편성되어 있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에만 이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구분 세부 신청요건 및 금리
    성장기반자금 소공인 특화자금 요건: 제조업을 영위하는 상시근로자 수 10인 미만의 소공인
    금리: 연 4.64%
    성장촉진(자동화설비)도입 요건: 자동화설비를 도입하여 운영중이거나, 도입예정인 업력 3년이상의 소상인
    금리: 연 4.44%
    민간선투자형 매칭융자 요건: 소상공인진흥공단에 의해 선정된 전문 운영기관을 통해 투자금을 지원받고 선투자 인증서를 받은 소상공인
    금리: 연 4.24%
    일반경영안정자금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연계 요건: 최근 1년 이내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수료 후 해당 아이템으로 창업한 소상공인
    금리: 연 4.64%
    특별경영안정자금 소상공인·전통시장 자금 요건: 민간금융 이용이 어려운 저신용 소상공인
    금리: 연 2.00% (고정금리)
    재도전특별자금 요건: 재창업 준비단계 또는 초기단계에 있는 소상공인
    금리: 연 3.00% (고정금리)

    소상공진흥공단 직접 대출 중에서 눈에 띄는 상품은 '전통시장 자금'입니다. 이 자금은 3,000만 원을 2%의 고정금리로 빌릴 수 있고 대출기간 5년으로 장기 상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리한 조건이 적용됩니다. 2년은 거치기간, 3년 상환기간입니다.

     

    전통시장 자금은 1차, 2차, 3차로 나누어져 1월부터 3월까지 지급됩니다. 현재 1차 신청은 종료되어 2차, 3차 기간에 맞춰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신청기간은 다음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신청회차 1회차 (접수마감) 2회차 3회차
    신청기간 1.16(월) ~ 자금소진시 2.20(월) ~ 자금소진시 3.20(월) ~ 자금소진시
    공급규모 4,000억 원 2,000억 원 2,000억 원

    신청은 온라인에서 다음과 같은 절차로 간편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홈페이지 - 소상공인·전통시장자금 배너 클릭 - 기업(개인) 신용정보 수집·이용·제공·조회·활용 동의 - 지원대상 및 한도 확인 후 신청진행'

     

     

    소상공인 대리대출

    지난 2022년까지는 새로 창업하는 분들도 지원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었지만 2023년 폐지되며 일반경영안정의 용도로 7,000만 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7~ 3억 원 사이의 한도로 이용가능하며 이는 신청자의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구분 세부 신청요건 & 금리
    성장기반자금 성장촉진자금 1) 요건: 업력 3년 이상 소상인
    2) 금리: 연 4.44%
    일반경영안정자금 일반자금 1) 요건: 업력 3년 미만의 소상공인
    2) 금리: 연 4.64%
    특별경영안정자금 청년고용연계자금 1) 요건: 업력 3년 미만의 청년 소상공인 (만 39세 이하)
    2) 금리: 연 2.00% (고정금리)
    긴급경영안정자금
    (재해피해 소상공인)
    1) 요건: '재해 중소기업(소상공인)확인증' 을 발급받은 소상공인
    2) 금리: 연 2.00%
    긴급경영안정자금
    (특별재난지역 소상공인)
    1) 요건: '재해 중소기업(소상공인)확인증' 을 발급받은 소상공인
    2) 금리: 연 1.50%
    장애인기업지원자금 1) 요건: 장애인복지카드(국가유공자 카드(또는 증서)) 또는 장애인 기업확인서를 
                 소지한 장애 소상공인 (또는 기업)
    2) 금리: 연 2.00% (고정금리)
    위기지역지원자금 1) 요건: 고용위기지역(고용부 지정),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산업부 지정),
                  조선사 소재지역 등 지역경제위기가 우려되는 지역 소재 소상공인
    2) 금리: 연 2.00% (고정금리)

     

    +추가

    사업명
    금리(%)
    경영애로
    2.00
    경영애로자금(일본수출규제피해)
    4.44
    경영애로자금(코로나피해)('20년)
    1.50
    매출연동상환
    4.24~4.34
    크라우드펀딩 연계
    4.44
    내수활성화 전용
    4.64
    고용안정지원
    2.50
    창업초기
    4.64
    여성가장지원
    4.64
    사업전환자금(재창업패키지 수료)
    4.24
    사업전환자금(재창업패키지 미수료)
    4.44

     

     

    희망대출 플러스 프로그램

    '희망대출 플러스 프로그램'은 저신용, 중신용, 고신용의 신용점수와는 관계없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상공인 요건 충족(상시근로자 5인 이하, 업종별 상이)
    2. 손실보전·방역지원금 수급업체

    위의 두 가지 조건만 충족되더라도 한도 1~3천만 원까지 2~4%대의 금리로 5년 기간(2년 거치 3년 분할상환)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요내용

    다만 유의하실 점은 담당하고 있는 부처가 다르기 때문에 진행에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위의 표를 참고하셔서 프로그램과 지원대상에 따라 신청방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시간에는 소상공인 직접 · 대리 대출과 더불어 신용점수에 상관없이 현재 이용할 수 있는 자영업자 지원제도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살펴본 내용을 통해 각 제도의 조건, 한도, 금리를 꼼꼼히 확인해 보시고 필요한 자금을 잘 활용하시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와 함께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원뉴스의 정직한 경제 정보 에디터 오늘민 이었습니다.

     

     

    제보 및 문의 : Onews.kr(원뉴스)

     

     

    추천/인기글

     

    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대출 조건 및 금리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경제 어려움으로 인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대출 상품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신용보증재단에서는 소상공인들이 원만히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자

    onews.kr

     

    정부지원 서민대출 총정리(햇살론, 새희망홀씨, 사잇돌, 미소금융)

    코로나 팬데믹으로 정신, 건강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 많은 피해를 입혔습니다. 경제 악화로 상황이 어려워진 서민들이 증가했고 그로 인해 자금지원이 필요한 곳이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계속

    onews.kr

     

    2023년 소상공인 정책자금 유형별(직접, 대리대출) 내용정리

    코로나19로 인해 중소기업들 뿐만 아니라 많은 소상공인 분들이 경영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경영의 회복을 돕기 위해 다양한 지원들이 있는데요. 그중 가장 필요한 지원은 자금의 지

    onews.kr

     

     

    돈 버는 경제 뉴스와 꿀팁을 확인하고 싶다면

    네이버에서 '원뉴스'를 검색해 주세요.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