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유스 부결없는 신청 방법

    반응형

    햇살론유스를 알아보러오셨나요? 정말 너무 긴급하게 생계를 위한 게 아니라면 뒤로가기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에도 햇살론 유스를 이용하려고 하신다면 제대로 글을 숙지하셔서 부결없이 한 번에 승인받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대학생 혹은 사회초년생인 경우에도 나갈 돈은 많은데 들어오는 곳이 없거나 적어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 원뉴스를 통해서 알아볼 햇살론유스 대출은 경제적 문제를 겪고 있는 대학생들과 미취업 청년, 사회초년생들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정부지원 대출 상품입니다. 지금부터 햇살론 유스 자격 조건과 신청 방법까지 제대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반응형

     

    햇살론유스(youth)

    대학생 청년을 위한 기존의 햇살론은 신용회복위원회에서 민감기부금 등을 재원으로 운영했습니다. 하지만 재원고갈로 인해 2019년 1월 경 시행 중단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청년 대상 햇살론이 운영되지 않았는데요. 정부 예산이 150억 원 확정이 되면서 2020년 1월부터 햇살론유스라는 이름으로 다시 출시되었습니다.

     

    대학생, 미취업청년, 사회초년생들의 경제적 문제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정부예산을 재원으로 하여 운영되는 대출상품입니다.

     

    필요한 자금을 저금리로 빌려주고, 상환 기간이 길기 때문에 이자와 원금을 상환하는 데에 부담이 적습니다. 금리는 3~4% 정도이며 최대 1,200만 원까지 보증이 됩니다. 생활을 위한 용도, 주거비, 취업 준비에 들어가는 비용 등 특정한 용도에 사용하기 위한 자금이 필요하신 분들은 다음 표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대출 내용
    대상 ● 취업준비생(만 34세 이하 대학생 및 미취업청년, 학점은행제 수강자)
    ● 사회초년생(중소기업 1년 이하 재직자)
    기간 최장 15년
    금리 3.6% ~ 4.5%
    한도 최대 1,200만원

    햇살론유스 조건

    대출받기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나이 만 34세 이하, 연소득은 3,500만 원 이하인 대학생과 미취업 청년, 그리고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대학이나 대학원에 재학 중이지 않고 휴학, 졸업 유예 중이어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 대학에 진학하지 않았거나 이미 졸업한 경우에도 아르바이트나 단기적인 근로 외의 정규 소득이 없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사회초년생 분들이 유의하실 점은 대기업에서 근무하고 있거나 중소기업에서 1년 이상 재직 중이라면 햇살론유스의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취업 후 6개월 이내 신청하는게 좋습니다. 부결되거나 승인 후 지급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비나.

     

     

    햇살론유스 한도

    대출 한도는 최대 1,200만 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자금을 어떻게 사용할지에 따라 신청 가능 금액과 증빙 여부에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활을 위한 자금 용도(생계자금)라면 별도의 자금 용도 증빙이 필요 없으며, 1회 기준 최대 3백만 원 내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자금이 더 필요한 경우에는 6개월마다 재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유의하셔야 할 점은 상환을 하더라도 한도가 다시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최대한도인 1,200만 원에서 일반자금으로 300만 원을 대출했다면, 이후에 적용되는 한도는 900만 원이 됩니다. 따라서 더 장기적으로 대출이 필요한 경우를 생각해서 신중하게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 학업을 위한 자금, 병원비, 주거 용도의 자금 등으로 사용하는 경우 별도의 자금용도 증빙이 필요한데요. 대출 한도 또한 증빙된 필요 자금 내에서 1년 최대 900만 원까지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기간 및 상환

    최장 15년입니다. 거치기간에는 원금을 갚지 않고 매달 이자만 납부하면 되고, 이후 상환기간이 되었을 때 원금과 이자를 같이 상환하시면 됩니다. 거치기간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측정됩니다. 남은 재학기간과 취업 준비 기간 등을 기준으로 차이가 나타나는데, 대학생의 경우 최장 거치기간이 6년, 미취업 청년은 2년, 대학원생은 4년까지입니다.

     

    이외에 중소기업에서 재직 중인 기간이 1년 이하인 사회초년생은 최장 거치기간이 1년 이하이고, 만약 군복무 예정이라면 여기에 더해 2년이 추가됩니다. 상환기간은 모두 동일하게 최장 7년입니다. 원금균등분할상환을 하면 되고,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습니다.

     

     

    햇살론유스 심사기간

    햇살론유스 심사기간은 정말 빨리 되는 경우 당일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 3일이상 걸리며 늦어도 5일 이전에 승인된다고 생각하시는 게 마음이 편합니다. 급한 경우라면 5일 이전에 진행하시면 되겠네요. 만약 여기서 필요한 제출서류를 제대로 준비하지 못하게 되면 부결 후 3~5일이 더 걸리게 됩니다.

     

    햇살론유스 부결 사유

    1. 기대출: 최근에 다른 대출을 받은경우
    2. 연체: 휴대폰 미납이나 카드대금 연체가 있는 경우
    3. 신용카드 발급(사회초년생의 경우 신용카드 발급에 따른 신용평점 변동)
    4. 햇살론유스 한도초과(이미 1,200만 원을 받은 경우)
    5. 재산 및 소득조건 불충족(연소득 3,500만 원 이상 되는 경우)
    6. 나이 조건
    7. 제출서류이 부족할 때

    위 7번 부결 사유는 즉시 해결이 가능하며 재신청 후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1,2,3번은 해결할 수 있으며 해결하는데 시간은 제법 소요됩니다. 4,5,6번에 해당된다면 무조건 승인을 받을 수 없습니다.

     

     

    햇살론유스 금리(이자)

    대출금리 또한 모두 동일하게 3.5%로 고정됩니다. 하지만 신청 대상자의 상황에 따라 보증료율의 차이가 있는데. 다음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구분 대출금리 보증료율 부담금리
    취업준비생 3.5% 0.5% 4.0%
    사회초년생 3.5% 1.0% 4.5%
    사회적배려 대상자 3.5% 0.1% 3.6%

    * 사회적 배려 대상자에는 기초생활수급자 이거나 차상위계층, 장애인, 한부모가족, 북한이탈주민 등이 해당됩니다.

     

    생계자금을 목적으로 300만 원을 받는 경우 취업준비생은 대출기간 15년 동안 매월 41,000원을 상환하면 됩니다. 거치기간 동안에는 대출이자만 납부하면 되기 때문에 약 1만 원 이하의 이자가 발생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햇살론유스 신청

    서민금융진흥원 앱(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는데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신청자의 재직여부나 연소득을 확인할 수 있어 보다 수월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애플리케이션으로 대출 가능 여부와 보증 신청까지 하실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으로 햇살론유스를 신청을 한 이후 서민금융통합지원 센터에 방문하여 심사를 받고 은행 애플리케이션에서 대출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순서

    서민금융진흥원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 대출/보증 상품 중 햇살론 유스 선택 - 자격조회 클릭 - 주요 사항 확인/체크 - 자격조회 클릭 - 자격조회 및 보증신청 안내 확인 - 자격조회 클릭 - 신청절차 순으로 따라 신청하면 됩니다. 이후, 보증 승인이 되면 은행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대출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햇살론유스 서류

    햇살론유스 신청을 위한 서류는 간단합니다. 대학생의 경우 신분증, 재학 혹은 휴학 증명서만 준비하면 되고, 미취업청년이나 사회초년생의 경우 신분증만 준비하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대상 필요서류
    대학생 신분증, 재학·휴학증명서
    미취업청년, 사회초년생 신분증
    사회적 배려 대상자 신분증,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차상위계층확인서, 장애인등록증, 북한이탈주민등록확인서 등

    다만 유의하실 부분은 자금의 용도나 추가 확인이 필요한 경우 별도의 서류 제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은행별 우대 서비스

    대출을 신청할 때 협약된 은행에 따라 수수료나 금리 우대 등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데요. 다음 표를 참고하셔서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은행 우대 서비스
    전북은행 ● 조건 충족 시 금리 1.0% 추가 감면
    ● 정기예금 및 적금금리 0.2% 추가 가산
    ● 자동화기기, SMS 등 수수료 우대
    신한은행 ● 사잇돌·중금리대출 금리 0.2% 우대
    ● 청년전용적금 우대금래 제공
    기업은행 ● 중소기업 전문 일자리 플랫폼 통한 취업활동 지원
    ● 전자금융 및 자동화기기 수수료 면제
    ● 중소기업 재직청년 신용대출 지원(연 2.9%, 완제자 대상)

     

    이번 시간에는 대학생과 미취업청년, 사회초년생을 위한 정부지원정책자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동안 경제활동이 없는 대학생이나 미취업 청년, 그리고 이제 막 경제 활동을 하기 시작한 사회초년생의 경우에는 대출을 받기에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햇살론유스를 적절히 잘 활용하여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와 함께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원뉴스의 [오늘 민] 에디터였습니다.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