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생계자금 자격 및 신청방법

    반응형

    현재 팬데믹으로 인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나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 실패로 인해 저신용자가 되신 분들이 증가했습니다. 이런 경우 제도권의 금융을 이용하지 못해 걱정이 커질 수밖에 없는데요. 햇살론은 이러한 상황에 처한 분들을 지원하기 위해 제1금융권과 2 금융권의 서민금융회사로 농협 협동조합, 수산업 협동조합(수협), 새마을금고, 신협에서 연 10% 초반대의 금리로 돈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저신용자와 저소득 서민을 위한 햇살론 생계자금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과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햇살론 종류

    • 근로자 햇살론
    • 햇살론15
    • 햇살론유스(youth)

    햇살론의 종류에는 근로자 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유스(youth)가 있습니다. 세 가지 상품의 공통적인 대상으로는 연소득 3,500만 원 이하 또는 4,500만 원 이하면서 신용 평점은 하위 20% 이하의 서민이 속하게 됩니다. 이 외에는 각 상품의 종류에 따라 신청자격과 한도, 금리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해당되는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선택하시면 됩니다.

     

    앞서 살펴본 세 가지 햇살론 상품은 각각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각 종류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으므로 잘 살펴보고 신청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반응형

     

     

    근로자 햇살론 자격

    현재 재직중이신 분들은 근로자햇살론을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기준 근무한 기간이 3개월 이상이 되신 분들에 한하여, 연소득이 3,500만 원 이하인 경우 최대 2,000만 원까지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상품과 마찬가지로 연소득이 4,500만 원 이하인 경우에도 신용평점이 하위 20% 이하라면 신청하실 수 있지만, 연소득과 개인 신용평점이 낮은 분들이 신청하시기를 추천합니다.

    대출자격 1. 재직기간 3개월 이상(공통)
    2. 연소득 3,500만원 이하(또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 및 개인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 이하)
    대출한도  최대 2,000만 원
    대출기간  최장 5년 이내
    대출금리  10.5% 이내

     

     

    근로자 햇살론 신청

    근로자 햇살론을 신청하시기 위해서는 오프라인과 온라인 신청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오프라인으로 신청하실 경우 지역 농협이나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그리고 산림조합과 저축은행에 직접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려면 해당 금융사의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여 신청하거나,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15 조건

    그동안 직업이 없어 대출을 받기에 어려움이 있던 분들께 반가운 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햇살론 15인데요. 햇살론 15는 직업의 유무에 상관하지 않고 기본적인 최소 조건만 충족되면 근로자뿐만 아니라 무직자들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무직자여도 소득이 있는 분들은 대출을 받으실 수 있고, 따라서 건강보험 납부 실적이 없으셔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 상품은 직장이 없어 근로자 햇살론을 신청할 자격이 되지 않으시거나, 고금리의 대출을 이용하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적용되는 기본 금리는 연 15.9%입니다. 원금과 이자를 연체 없이 상환하면 금리를 낮추는 혜택이 적용되는데요. 기본 금리가 높게 보일 수 있지만 3년 약정 시에는 3.0%씩, 5년 약정 시에는 1.5%씩 낮아지기 때문에 대부업을 이용할 때 보다 매우 낮은 금리가 적용됩니다. 

    대출자격 1. 직업에 상관없이 가능
    2. 연소득 3,500만원 이하(또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 개인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 이하)
    대출한도 최대 1,400만 원
    대출기간 3년 또는 5년 중 선택
    대출금리 최대 15.9%

     

    햇살론15 신청

    햇살론 15 또한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병행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경우 시중은행(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등)이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고, 상담이나 예약을 원하시는 경우 서민금융콜센터(1397)를 통해 전화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할 경우 각 금융사의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온라인 신청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는 기관은 카카오뱅크, 신한, 우리, 전북, 광주, 부산은행이 있습니다.

     

     

    햇살론유스 자격

    청년이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도 있습니다.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대학생이거나, 아직 취업을 하지 않은 청년, 이제 막 취업을 한 사회초년생등을 대상으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상품입니다.

     

    다른 상품들과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조건이 적용되어 연소득이 3,500만 원 이하인 경우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하기 위한 준비물이 있는데요. 대학생의 경우에는 신분증과 재학증명서 혹은 휴학증명서를 지참해야 하며, 미취업청년이나 사회초년생의 경우에는 신분증만 지참하면 됩니다.

    대출자격 1. 만 19세~34세 이하 연소득 3,500만원 이하
    2. 대학생, 미취업청년, 사회초년생 (취업 후 1년 이하)
    대출한도 최대 1,200만 원
    대출기간 최장 7년
    대출금리 3.6% ~ 4.5%

     

    햇살론유스(youth) 신청

    햇살론유스(youth)의 경우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직접 방문하지 않고 서민금융진흥원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여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비대면으로 서류를 제출하시면 심사 진행 후 대상자의 여부가 결정됩니다. 대상자로 확인되신 후에 보증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보증 신청을 한 후에 금융교육을 받고 이수해야 하고, 보증신청에 대한 심사가 끝난 후에 햇살론 youth와 협약되어 있는 은행(기업, 신한, 전북은행 중 선택)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대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원뉴스와 함께 근로자 햇살론, 햇살론 15, 햇살론 youth의 자격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살펴본 내용을 바탕으로 각자의 상황에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여 적절한 경제적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또 앞서 설명드렸던 상품 외에도 햇살론뱅크, 햇살론15 특례보증,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미소금융 생계자금, 새희망홀씨, 햇살론 카드처럼 다른 상품도 있으니깐 꼭 확인해보세요.

     

    앞으로도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와 함께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원뉴스의 [오늘 민] 에디터였습니다.

    반응형

    Copyright ⓒ 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