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대출 더 쉽게 신청하는법

    코로나 펜데믹 여파로 많은 소상공인 사업자분이라면 다른 똑같이 어려움을 겪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정부에서 받는 보상금이나 지원금으로 조금이라도 나아지신 분이 계시나요? 아마도 숨통은 틔였을 수 있지만 계속되는 경제불황 때문에 피해는 여전할 거라고 생각됩니다.

     

    심지어 물가인상으로 식자재 값이 많이 올랐는데, 아껴쓰자는 비소비트렌드가 유행하면서 코로나보다는 나아졌어도 여전히 손님이 적어졌다는게 체감되실겁니다. 이렇게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자 '원뉴스'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셨을 건데요.

     

    이번 글에서는 더 쉽게 신청할 수 있는 소상공인 대출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소진공은 신용보증재단중앙회와 금융거래확인서 정보교환 시스템 연계를 완료하면서 쉽게 신청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 관련한 정보를 더 많이 얻고 싶으시다면 글 제일 하단을 확인하거나 카카오톡채널 '원뉴스'를 검색해 친구추가해보세요.

     

    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대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사업주가 정부정책자금을 쉽게 할 수 있는 제도 시스템을 개선해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돈을 빌리기 위해서 금융거래확인서가 필요한데 이 부분을 시스템 연계를 완료하면서 앞으로 지역센터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을 통해서 제출하는게 가능해집니다.

     

    기존신청 시 대리는 직접 진행하기 않고 금융기관에서 보증서부, 신용이나 담보부로 실행해야하는 사업이고, 금융거래확인서는 기업이나 개인의 여신현황이나 담보현황, 조회일 기준으로 원금, 이자 납입지체 여부까지 공단과 거래했다는 사실을 확인증명해야하는 서류를 심사 시 필수로 제출해야했습니다.

     

    이렇게 복잡한 절차를 신청자 불편사항 개선을 위해서 두 기관은 9월 2일부터 관련 정보교환과 지원 효율화를 위해서 업무협약을 체결해 본격적으로 시스템 연계를 시작했고 지난 11월 9일 완료했다고 합니다. 이로써 앞으로 소상공인이 더 쉽게 자금지원을 받는게 가능해졌습니다.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현재 신보에서 지금까지 진행하고 있는 정부지원정책자금으로 '희망플러스 특례'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코로나 장기화 피해로 일상회복과 금융비용 완화를 위해서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한다는 명목을 가지고 만들어졌습니다.

    • 지원규모 : 3.8조원
    • 대상채무 : 운전자금
    • 보증한도 : 2,000만원(희망대출 기이용자는 차감해서 한도산출)
      • 은행 :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 지역신보 :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 소진공 : 희망대출
    • 상환방법 : 1년 거치, 4년 매월 분할상환
    • 금리 : 1년차 2.6%p 이차보전, 2~5년차 시중금리 적용
    • 시행시기 : 2022년 1월 24일부터 예산 소진 시 마감

    지원대상

    사업자 등록을 하고 현재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면서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이나 소상공인 손실보전금을 수급받은 경우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1. 대표자의 개인신용평점이 745점 이상 919점 이하
    2. 대표자의 개인신용평점이 744점 이하이면서 희망대출 기이용자

    ※ 개인신용평점은 NICE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신청방법

    가지고 있거나 신청을 원하는 은행 앱을 설치한 후 실행합니다. 현재 본인이 거래하고 있는 주거래 은행을 이용해서 진행하는게 간편하고 빠릅니다. 은행 앱을 실행해서 신청할 때 공동인증서나 간편인증을 이용해서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공동인증서는 국세청 홈택스나 정부24를 이용해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은행 앱을 실행을 하고 검색이나 메뉴에서 '희망플러스 보증부대출'를 찾아서 선택합니다. 로그인까지 완료했다면 신청 절차를 진행한 후 신청 진행을 위해서 단계별로 정보를 입력합니다. 마지막 단계에서 임대차계약서(사업장 및 주민등록등본상 주소비)를 미리 준비해놓고 신청 단계에서 촬영을 통해서 인증하게 됩니다. 

     

    여기까지 다하셨다면 신청은 완료되신 겁니다.

     

    신청을 완료하셨다면 이제 지역신보의 심사를 기다리고 심사가 완료되면 은행에서 직접 안내해주는데로 진행하면 됩니다. 안내에 따라서 앱에 접속하고 약정과 신청 내용을 확인한 후 절차를 진행합니다.

     

    심사까지 완료되면 안행에서 안내해주고 약정절차를 진행합니다. 보증료 출금 계좌, 자금 입금 계좌를 선택까지 절차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은행 앱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는 점은 유의하세요.

     

    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대출 취급은행

    국민은행, 기업, 농협, 신한, 우리, 하나, 대구, 부산, 경남, 광주, 전북은행까지 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대출을 11개 금융사에서 정책자금 통해 취급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거래하고 있는 은행이 아니더라도 원하시는 곳을 선택하셔서 진행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신보 소상공인 정잭자금을 지원받는법을 알아봤습니다. 신보에서 자금을 받아 이용하는 법도 있지만 이 외에도 여러가지 방식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어려운 상황을 맞닥드리고 있는 대표님이라면 아래 추천해드리는 글을 통해서 확인해보시길바랍니다.

     

    ★맞춤글 바로가기

    서민금융 통합지원센터 자금지원 받는 방법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시작 신청 시 장점과 단점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대출 쉽게 신청 접수하는방법

     

    댓글(1)

    HOME

    Today 580

    Total 7,192,6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