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 WAR 뜻, 순위를 알아보자

    위 이미지는 `2022년 9월 30일 기준 KBO 투수와 타자 WAR 이미지를 가져왔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키움히어로즈의 이정후 선수와 안우진 선수가 모두 WAR 순위 1위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WAR 순위가 높은 좋은 걸까요? WAR 뜻에 대해서 알아보고 war 순위가 미치는 영향과 계산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야구 WAR

    WAR은 Wins Above Replacement(대체 수준 대비 승리 기여)의 약어로 야구의 세이버매트릭스 기록의 하나로, 선수가 팀승리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표현하는 종합적인 성격의 스탯입니다. 현대 야구에서는 WAR가 가장 각광받는 스탯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라고 하네요.

     

    그런 선수가 키움 히어로즈의 2명이나 있으니간 너무 좋습니다. WAR은 팀의 얼마나 많은 승리를 기여했는지 나타내는 수치라고 했는데요. 이정후 선수가 WAR 8.43이라는 의미는 그가 다른 대체선수와 비교했을 때 팀에 8.4승 정도 더 기여를 했다고 뜻으로 볼 수 있습니다.

     

    WAR은 단순하게 한가지 종목의 타격, 수비, 투구 중 하나의 기록을 통해서 선수를 평가하는 지표가 아닌 선수가 기록한 전 종목의 성적을 바탕으로 산정하게 됩니다. 선수의 포지션에 따라서 해당 년도의 상황까지 포함하게 됩니다. 리그와 구장에 의한 요소까지도 보정해서 계산하기 떄문에 WAR은 다양한 분야의 기록을 수합해야하고 상황에 따른 조정까지 거쳐서 계산하기 때문에 한 개의 공식으로는 나타낼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산하기가 어려운 지표 중 하나로 그만큼 선수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정확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WAR 계산

    WAR을 계산하거나 구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기준을 정해놓는 일입니다. 지표의 이름이 나와있는 것 처럼 WAR은 대체선수라는 기준이 있습니다. 대체선수를 알아야지 WAR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대체선수 : 대체선수는 Replacement player로 WAR에서 일걷는 대체선수는 절대 선수협 파업 기간 동안 리그의 진행을 위해서 어쩔 수 없이 동원되는 선수를 의미합니다. WAR과 많은 야구관련 지표에서 대체선수는 다음 조건을 의미합니다.

    • 평균 이하의 성적을 기록하는 선수
    • 트레이드 시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선수
    • 많이 뛰면 뛸수록 팀 성적에 악영향을 끼치는 선수

     

    WAR이 각광받는 이유

    WAR은 기본적으로 하나의 통합지표로 선수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서 수비(UZR), 타격(wRAA), 피칭(FIP)을 각각 봐야했습니다. 그러나 WAR이 나온 후 WAR 하나만보고 선수의 포지션에 관계없이 일괄적인 평가가 가능해졌습니다. WAR은 최고의 선수를 한 자리에 놓고 비교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죠.

     

    예를 들면 손흥민과 박지성, 호날두와 메시를 한 눈에 보고 능력치를 파악하는게 가능해졌다는 겁니다. WAR를 가지고 프로야구선수를 같은 선상에 놓고 평가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연봉과 WAR을 연동시키는 것도 리그에서 과평가되거나 저평가된 선수도 확인하는게 가능해졌습니다.

     

    WAR을 볼 때 유의할 점

    포수의 수비적인 부분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지 않아 WAR에서 포수는 평균적인 수비를 했다고 가정합니다. 포수의 WAR은 이견이 생길 수 있습니다. WAR은 포수의 현재 능력치가 아니라 과거의 성적을 보여줍니다.

    댓글(0)

    HOME

    Today 580

    Total 7,192,6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