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리톡 월세 환급금 받는법

    월세환급금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배달의민족 앱을 이용해서 야식을 시켜먹으려고 보다가 '자리톡' 월세 환급금을 받을 수 있다는 광고배너를 보고 직접 확인해봤는데요. 정말로 자리톡을 이용해서 월세 환급을 받을 수 있는지 사실만 확인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읽는데 2분 소요

     

    자리톡 월세 환급금을 받는법

    최근 금리인상이 되기 전 코로나와 맞물리면서 주식투자, 부동산투자 열풍이 엄청났었죠. 이 때 2030세대를 포함해 영끌족이 많았는데요. 투자를 해도 수익을 낸 사람이 있다면 잃은 사람은 더 많아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빚더미 나앉은 청년들이 급증하게 되었습니다.

    참고글 : 영끌족 뜻과 의미 그리고 지옥

     

    대출까지 받아서 투자를 했지만 투자한 주식은 계속 하락세이며 대출금리는 계속 인상되면서 더 악화될 수 밖에 없을 텐데요. 그럼에도 열심히 월세를 내고 있다면 월세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오해할 수 있지만 현금을 직접적으로 받는 환급이 아닌 월세 세액공제를 받는 방법인데요. 월세 최대 450만원을 환급받는 다는 의미는 연말정산을 할 때 내야할 세금을 최대한 낮춰서 오히려 마이너스가 되면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어떻게하면 세금을 낮춰서 월세 환급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월세환급

    월세환급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2가지로 세액공제와 소득공제를 받은 겁니다. 세액공제는 본인이 내야하는 세금을 깍아주는 방식이며 소득공제는 본인이 직접 소득을 줄여서 세금을 낮추는 방식입니다. 세액공제와 소득공제 모두 공통적으로 세금을 낮추는 제도이지만 방식이나 금액에서 차이가 납니다.

     

    가장 먼저 세액공제를 시도해봐야하며,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을 때 소득공제를 이용해야 합니다. 이유는 세액공제의 경우 조건이 어렵고 복잡하지만 가능하다면 더 유리합니다.

     


     

    세액공제 월세환급

    세액공제 대상

    세액공제를 받으려면 4가지 요건이 충족되야 하는데요. 다음 아래에 조건이 모두 해당되야지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세대주와 세대원이 모두 무주택자인 경우
    2. 소득기준 : 총 급여가 7천만원 이하인 근로자(종합소득 금액이 6천만원 이하)
      ※ 종합소득 = 근로소득, 사업소득, 프리랜서, 모든 수익금의 합계
    3. 대상주택기준 : 국민주택규모 85m²이하이거나 기준시가 3억원 이하의 주택(오피스텔, 고시원 제외)
    4. 현재 거주지 전입신고가 되어있는 상태(주민등록등본 상 거주지)

     

    세액공제 한도

    세액공제로 받을 수 있는 공제한도는 연 750만원 이내로 월세로 산정했을 시 월 625,000원을 공제받게 됩니다. 현봉 7천만원 이하라면 10%를 공제해주며 5,500만 원 이하인 경우 12%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세액공제 신청방법

    세액공제 신청은 연말정산을 할 때 주민등록등본, 임대차 계약서 사본, 월세지출증명서류를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연말정산 기간을 놓치거나 계약이 끝난 경우라도 5년 이내에 신청을 하면 환급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소득공제 월세 환급

    소득공제는 월세에 대한 부분을 소득에서 감면시켜준다는 점에서 소득공제와 차이가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소득이 발생한 부분을 일부 세금 납부 시 포함하지 않는다는 건데요. 신청 시 조건도 어렵지 않는 대부분 신청을 하면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 월세 환급 대상

    1. 주택 소유 여부에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2. 급여조건에 대한 소득기준이 없습니다. 단, 근로소득에 대한 부분만 해당됩니다.
    3. 주택규모와 기준시가 조건이 없습니다.
    4. 전입신고 여부와 상관없이 신청가능합니다.

    ※ 위에 대상조건을 확인하면 임대차 계약서에 명시된 임차인(근로소득자)이라면 누구든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 한도

    • 소득공제 한도는 총 급여액의 20%
    • 총 급여액 7천만원 이하(300만 원)
    • 총 급여액 1억 2천만 원 이하(250만원)
    • 총 급여액 1억 2천만 원 초과(200만원 중 낮은 금액)

     

    공제율

    공제율은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직불카드 중 사용액의 합계에서 총 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금액의 15%, 현금영수증은 30%이 적용됩니다.

     

    소득공제 신청방법

    소득공제는 임대인에게 현금영수증을 요청해 받아야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임대인에게 요청했을 때 현금영수증을 해주지 않는다면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서 임차인이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를 통한 월세 환급(세금감면)은 3년 이내에 신고하지 않으면 소멸됩니다.

     

    ※ 국세청 홈택스 월세 현금영수증 받는 방법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한 후 공동인증서, 간편인증을 통해서 로그인을 합니다. 상단에 상담/제보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현금영수증 민원신고에서 주택임차료(월세)를 클릭해 현금영수증을 직접 출력하면 됩니다.

     


     

    자리톡이란?

    자리톡은 세입자에게 확정일자 발급부터 고지서까지 편리하게 월세를 최대 450만원 환급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인데요. 계약서 사진을 이용해서 확정일자를 수수료 없이 발급받는 것을 도와주고 자리톡 고지서를 이용해서 월세 최대 12%를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월세 세액공제를 도와주는 앱이라고 보면 됩니다.

     

    또 연체방지 월세 고지서를 보내주고(월세 2회 연체 시 계약해지 가능), 임대인과 직접 만나지 않고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그 외 임대인을 위해서 간편한 전월세 신고, 공실 해결, 연체없이 자동 수납관리, 임대인 커뮤니티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중개인을 위해서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솔직히 자리톡을 이용해서 환급을 받을 수 있는 건 거짓은 아니였습니다. 그러나 본인이 직접 할 수 있는 걸 조금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서비스였는데요. 비슷한 플랫폼 앱으로 삼쩜삼이 있는데요. 사실 이용하면 편리하기는 하지만 직접하면 더 받을 수 있는 환급금을 플랫폼 이용료를 내고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사바사, 케바케라고 이런 공제 신청을 하는 절차가 복잡하고 귀찮다고 생각된다면 이용하는 분도 계실테고, 복잡해도 직접하는 게 좋은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전자를 생각하면 좋은 앱이고 후자를 생각하면 그저그런 앱이라고 소개드리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월세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현금으로 환급받으려면 연말정산에서 세금 초과납부에 대한 부분을 돌려받는 내용이기 때문에 사실상 연말정산 환급이라고 봐도 좋겠네요.

     

    청년이라면 꼭 읽어보면 좋은 글

     

    서울시 청년 교통비 지원 사업 모집 시작합니다.

    서울시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 2차 모집을 시작한다는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신청은 카카오톡 채널 '청년 몽땅 정보통'을 검색한 후 신청하면 됩니다. 신청기간은 2022년 7월 11일부터 8월 31일까지

    onews.kr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하고 신청하기(본인부담환급금)

    코로나 장기화, 재유행과 러-우 전쟁, 중-미(대만) 갈등으로 세계 경제 불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경제 불황의 영향으로 초인플레이션, 빅스텝, 자이언트스텝으로 기준금리 인상이 계속되고 있

    onews.kr

     

    청년월세 특별지원 신청조건, 월세 20만원 지급

    월 최대 20만원을 12개월 동안 월세를 지원하는 청년월세 특별지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청년월세 특별지원은 8월 22일부터 시행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7월에 발표한 주거분야 민생안정

    onews.kr

     

    댓글(3)

    HOME

    Today 580

    Total 7,192,697